두 번째, 결제 설정 때문에 광고가 운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광고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 확인할 사항(2)
이후에 더욱 자세하게 설명할 테지만, 우선 빌링에 대해 이해해야만 아래 항목에 대한 확인이 용이하다.
Google Ads는 광고 운영을 위한 지불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카드(신용/체크/법인)를 등록하지 않고 크레딧을 충전하여 충전된 비용에 대해서만 광고를 진행하는 선불, 구글 애즈 계정에 카드를 등록해 놓고 광고 운영에 따라 얼마든지 비용 청구가 가능하도록 진행하는 후불 결제.
선불=수동
- 국내 선불(LG U+ 토스페이먼츠 이용 계좌이체/가상계좌/카드결제), 해외 선불(국내 선불로 변경되는 중)
후불=자동
- 국내 후불, 해외 후불
결제자 형태
- 개인, 사업자(회사)
계정을 생성할 때 결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위의 결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국내 수동 결제(LG U+ Toss payments)를 이용하는 계정이라면 선불로 결제한 크레딧 내에서만 광고가 운영된다. 해외 수동(사업자 주체가 Google Korea로 변경되며 해외 수동 결제 계정이 국내 수동 결제로 변경되는 중) 결제 또는 해외 자동 결제를 이용하는 계정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말이다.
수동 결제 방법을 선택했으나, 계정 내 충전된 크레딧이 없다면 광고에는 전혀 문제가 없더라도 당연히 광고는 운영되지 않는다. 아주 기본적인 항목이나, 결제 설정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결제하여 충전되어 있는 금액은 얼마인지를 확인하는 것은 접속해서 바로 보이는 대시보드에서는 확인되지 않으므로 초보 광고주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광고 미노출 사유가 아닐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국내 수동 결제로 예산을 충전하는 경우 카드 결제나 계좌이체, 가상계좌 이용 시 일반적으로 계정에 반영되는 데는 4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다. 따라서 당장 운영이 되어야 하는 광고라 하더라도 충전금액이 계정에 반영되는 것이 지연되면 광고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지연 예상 시간을 고려하여 미리 충전해야 광고가 끊이지 않고 운영될 수 있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