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ince ko Sep 28. 2020

생일 선물이 약과에 꽃사슴이라니

이주노동자쉼터를 운영하며 경험하는 소소한 즐거움

“지금 어디에요?”

“사무실인데요.”

“조금만 기다려요. 제가 가요.”     


무슨 의논할 일이 있나 싶었다. 퇴근 시간 미루는 게 무슨 대수인가, 기다리라면 기다려야지 하고 있는데, 잠시 후 전화를 했던 이와 그 친구들이 큰 상자 두 개를 들고 나타났다.  하나는 꽃사슴 가족 도기였고, 또 다른 하나는 떡이 들어 있었다.     


상자를 내민 이들은 내 생일 선물이라고 했다. 생일 지난지가 벌써 열흘쯤 됐는데 괜히 생일 지났다고 말했다가 여러 사람에게 민폐 끼친다 싶었다. 이주노동자들이 선물이라며 내놓은 도기는 각각 큰 뿔과 작은 뿔 달린 꽃사슴과 애기 사슴이 꽃이 핀 바위에 올라 타 있는 모습이었다.      


“크리스마스 가족이에요.”

“아, 산타 썰매를 끄는 사슴 가족이군요.”

“네~~”     


뜬금없는 생일 선물이기도 했지만, 그 선물이 꽃사슴 가족이라 의아했다. 더불어 떡 상자에 든 내용물을 보고는 웃음이 절로 나왔다. 오색송편 한 편에 켜켜이 놓은 약과 때문이었다. 달짝지근한 대추야자를 책상 위에 두고 사는 내 취향에 딱 맞는 떡이었다.      

돌도 아니요, 환갑, 칠순도 아닌데 생일 떡이라니. 선물을 준비한 이들은 한국 생활 중에 누군가의 돌잔치나 어르신 생신 자리에 초대받고 갔었는지 모른다. 그곳에서 생일 떡을 보았을 것이다.      


한국 사람들은 생일에 떡보다 케이크가 더 익숙한 시대를 살고 있다는 걸 이주노동자들은 아는지 모르겠지만, 취향까지 맞춰가며 선물을 준비한 마음이 여간 고마운 게 아니었다. 예쁜 꽃사슴 가족 역시 어떤 의미인지 정확하지 않지만, 꿈과 행복을 나누는 상징쯤으로 여기고 준비했을 거라 보았다. 선물을 전하며 행복을 기원해 준 이주노동자들에게 얼떨결에 받아서 감사한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


생일 떡으로 약과 받아본 사람 있으면 나와 보라는 자랑질로 감사한 마음을 대신한다.


#취향저격 #생일 #이주노동자 #약과

매거진의 이전글 고향을 떠나 산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