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공부를 열심히 하길 바란다면 도파민을 이용하라!
만약 자전거와 비슷한 도파민 분비나 만족감을 주는 것이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마약, 도박, 불륜, 게임 등등을 즐긴다면 거기서의 만족감으로 또 다른 욕망이나 성취욕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나 공무원들은 직장에서 자신의 성취를 만들어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들의 성취를 통한 도파민 분출을 취미활동이 대체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직장인이나 공무원들이 취미활동에 매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사업가들을 보면 어떨까요?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성취가 달라집니다. 이 사람들은 무한한 성취를 통한 도파민 분출을 만들 수 있기에 굳이 취미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만족감을 충분히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일에서의 무한 성취는 취미활동을 통한 도파민 분출을 요구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을 아이들로 대체하면, 결핍을 통한 욕망이 있는 아이들이 공부에서의 성취를 통한 도파민 분출을 원할 수 있습니다. 반면 충분한 사랑을 받고 공부 이외의 도파민을 얻는 활동을 하는 경우는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가령 게임을 하면 손쉽게 도파민이 분출됩니다. 이런 아이는 힘든 공부를 하려고 하지 않겠죠.
운동선수였다가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경우도 이런 식으로 설명가능합니다. 힘든 운동을 통한 성취와 도파민을 맛보았다가 운동을 못하게 되면, 그것을 맛볼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때 도박이나 게임등에 빠질 수도 있지만, 공부로 잘 이끌어주면 그 아이들은 공부에서의 성취를 통한 도파민을 맛보게 됩니다.
결국 성공이나 성취의 원동력은 그것을 얻기 위한 강력한 욕망입니다. 이러한 욕망은 도파민을 맛보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도파민을 맛보지 못하는 삶을 산다면 공부에 집중하고 거기서 도파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욕심이 없고 공부에 의욕이 없다면, 다른 곳에서 충분한 도파민을 맛보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남자아이들은 대부분 게임과 스포츠, 놀이에서 충분한 도파민을 맛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행동을 분석하면 그 속에서 도파민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 아내가 베이글을 먹으러가 가자고 해서 살펴보니, 원래 지인들과 라이딩을 하고 베이글 맛집을 가기로 했다고 합니다. 라이딩전에 베이글 맛집을 간다는 생각만으로도 도파민이 발생합니다. 힘든 라이딩 이후 베이글을 먹으면 더욱 많은 도파민이 발생하겠죠. 그런데 비가 와서 이 계획이 무산됐어요. 그러자 저에게 베이클 카페를 가자고 합니다. 뇌에서 시키는 것이죠. 어떻게든 도파민 발생을 시키고 싶어서요.
최근 손을 다쳐 자전거를 못 타면서 저는 자전거 도파민 중독에서 조금씩 헤어나고 있습니다. 자전거로 충족됐던 도파민을 맛보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힘들고 어려운 과제들을 도전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연말에 두 번째 동화가 발간 예정이고, 세 번째 동화도 다 써서 출판사를 통해 내년 중순쯤 나올 예정입니다. 사실 지금 굳이 책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어려운 과제를 통해 성취를 이루고 도파민을 맛보고자 네 번째 동화를 추석 연휴에 쓸 예정입니다. 이런 목표가 생긴 것은 팔이 다쳐 자전거를 못 타기 때문입니다. 시놉시스는 1년 전부터 미리 구상해 놓은 동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