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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주제와 소재를 찾아라

콘텐츠 작성 계획서 작성하기

by 책쓰는 홍보강사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전에는 아무리 작은 콘텐츠라도 계획서를 짜야 한다. 거창한 계획서가 아니라도 좋다. 주제와 소재는 무엇으로 할지, 콘텐츠를 보는 타깃은 누구인지, 무엇을 글 내용으로 삼을지, 콘텐츠 제목은 무엇으로 할지, 대략적인 스토리는 무엇인지를 종이에 한 번 그려보면, 계획서 없이 하는 것보다 몇 배는 더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그림1-1.계획서.jpg [그림 1. 콘텐츠 작성 계획서]



▎블로그 주제와 소재 찾기 ▎


주제와 소재는 글의 목적과 글감으로 ‘왜(why)’ 쓰는지를 말한다. 주제가 목적이라면, 소재는 글감이다. 즉, 주제는 ‘말하고자 하는 것’ 즉, 메시지에 해당하고, 소재는 그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선택하는 ‘글의 재료’다.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기관의 주제와 소재는 다음과 같다.


▸ 조직 뉴스 객관적으로 알리기

▸ 조직 서비스(정책/상품) 알리기

▸ 사람(조직/고객) 이야기

▸ 생활정보 알리기

▸ 소통과 공감하기

▸ 재미와 즐거움 제공하기

그림1-2.주제소재.jpg [그림 2. 기업 기관의 주제와 소재]

예를 들어보자. 예시는 수도권대기환경청 블로그 작성을 사례로 만들어 보겠다. 만약 담당자가 ‘미세먼지’ 관련한 블로그 콘텐츠를 만든다고 가정하자.


이때, 주제는 두 번째인 ‘조직의 정책 알리기’나 ‘생활정보 알리기’에 해당하며, 미세먼지 저감화를 위한 정책을 알리는 방법으로 무엇을 글의 재료로 활용할지, 소재를 찾아야 한다.


일단 소재는 ‘시민의 미세먼지 줄이기 참여’로 잡았다. 주제 중 ‘생활정보 알리기’에 더 가까워졌다. 이외의 다양한 소재를 찾는 방법은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해 보자.


타깃은 실제 타깃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 블로그니, 일단 1차 타깃은 서울 경기 수도권으로 잡았다. 콘텐츠가 내용이 좀 더 구체화되면 타깃을 좀 더 정밀하게 할 수도 있다.


■ 콘텐츠 계획서 예시

1. 주제와 소재

- 주제: 미세먼지 관련 생활정보 알리기

- 소재: 시민의 미세먼지 줄이기 참여

2. 타깃: 서울 경기 수도권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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