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gue Jul 28. 2017

주가지수분석

주머니리포트

코스피분석

2017년 7월 28일 금요일 발행


이 시장은 정말로 재미있는 곳입니다. 돈을 벌면 모든 것이 용서되는 곳이고, 돈을 버는 자는 누구나 숭배를 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온갖 사기꾼들이 판을 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카페를 만들어 종목을 추천해 준다면서 돈을 받아서 부자가 되는 사람들도 있지요. 어떤 곳은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방송에 나와 종목에 대해 일장 연설을 늘어놓습니다. 그리고 돈을 받죠.


돌아보면 왜 그들은 우리에게 그런 소중한 정보를 줄까요?

그 짧은 질문에 대해 우린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논리로 왜 저는 여러분에게 이런 정보를 줄까요?

제가 드리는 이 정보는 고작해야 1천원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제가 작성하는 글의 가치는 1천원 정도됩니다. 그런데 이 정보를 10만명이 볼 수 있다면 그 1천원짜리 가치가 1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고작 하루 380페이지뷰를 가진 브런치에 불과하지만 언젠가 그런 날이 올 것이라고 봅니다.

그럼 이제 분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우린 과거를 다루지 않습니다. 과거가 어찌되었건 상관없이 우린 미래의 상황을 분석하고 대응할 뿐입니다. 이것이 이 브런치의 가치이고 존재의 이유입니다.


도대체 7월 첫거래일에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돌아가 봅니다.

첫거래일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걸 보고 제 생각은 단순했습니다.

2347에 가면 인버스를 청산한다. 그리고 2443에 가면 인버스를 산다.

왜냐하면 현재 주가는 볼린저밴드 20 상단선을 넘어갔으니 매수를 할 수는 없는 구조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볼린저밴드 20 상단선을 제외하면 어떤 매매 조건이었을까요?

t4와 t5에서 매수를 했을 것입니다.


위에 해당선을 표시해놓고 그대로 주가가 움직인 것을 추적해 봤습니다.

이제 가설과 현재가 잘 비교될 것입니다.


저의 계획은 2443에서 인버스를 사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시나리오는 대략 1주전에 와야했던 시나리오였고, 제가 예상했던 시나리오와는 시간적 격차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을 했고 매집을 포기했죠. 그 이유는 좀 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하락한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요? 그보다 이렇게 하락하면 어떤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

그럼 8월을 보겠습니다. 아마 여기에 처음 오신 분들은 이런 분석의 행위가 익숙하지 않으실 겁니다.


이제부터 좀 더 복잡한 시나리오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동일하게 차트를 열어보실 수 있는 분들은 직접 해보시면서 보시면 됩니다.

우선 시뮬레이션을 해서 8월을 그려냅니다.

이제 8월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로 만들어진 8월의 모습입니다.

매도는 2419부터 가능해지고 2453정도까지 저항선이 내려와 있습니다. 즉 여기에서 주가를 더 내리면 아마도 p4상단선의 위치는 이번달 고가보다 낮게 위치하게 될 것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던 음을 등지는 형태가 되는 것이죠. 이번달까지 t4하단선을 사용했고, 이제 t5하단선을 사용할 차례입니다. 그런데 각이 매우 둔화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3하단선은 2375수준에 있고, p4하단선은 2306정도에 있습니다.

현재구조로 보면 아직 상승추세가 완전히 종료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상승을 제어하기 위한 수렴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서 주가가 한번 더 내리면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요?

한 20포인트 정도만 내려보겠습니다.

 


만약 다음주 월요일에 20포인트 이상의 추가하락이 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렇게 되겠죠.

그럼 반등 목표치는 2431정도가 됩니다. 

문제는 t5 하단선이 완전히 누워버리게 됩니다. 이로써 추세는 거의 힘을 잃게 됩니다.

즉 월요일에 만약 추가하락이 오게 된다면 이런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8월달에 2431정도까지 반등이 오면 주식을 팔고 도망가야 합니다.


그럼 우린 지금상황에서 좀 더 깊은 대화를 해야 합니다.

왜 봉을 저렇게 그리는 것일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단지 한달 봉을 그리는 수준이 아닌 봉이 가진 힘이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좀 더 다른 시각으로 접근을 해보겠습니다.

이제 차트에 매트릭스를 추가하겠습니다.

매트릭스 추가하는 방법을 모르시면 다음에 카톡창에 물어 보세요.

위의 화면은 매트릭스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고가와 저가의 매트릭스가 보입니다.

위로부터 10개를 보시면 되고요. 맨 아래가 7월이고 그 위로 8월..9월..10월..맨 위가 내년 4월입니다.

보이시죠?

고가를 봅니다. 7월은 0이고 8월부터 내년 3월까지 1입니다.

저가를 봅니다. 7월은 0이고 8월부터 내년 4월까지 1입니다.

이것이 뜻하는 것은 이렇습니다. 7월까지는 상승구조이고 8월 이후로 한번이라도 하락이 제대로 오면 고가는 내년 3월까지 저가는 내년 4월까지 하락만 한다입니다.

이해되시나요? 앞으로 한번이라도 고가를 넘지 못하는 월봉이 하나 나오거나 저가를 붕괴하는 월봉이 하나 나오는 순간 내년 4월까지는 하락장 당첨이라는 소리입니다.

그러니 주가가 오르든 말든 아무 상관없이 하락장이 시작되게 됩니다.

그럼 7월 월봉의 저가는 2372정도이고 이 수치를 붕괴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하락장이 온다는 소리입니다. 당신은 주식을 사고 싶으신가요? 9개월 가까이 이어질 긴 하락장이 당신 눈 앞에서 기다리고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제 제가 왜 하락장이 올 것이라고 이야기하는지는 이야기를 해 드렸습니다.

그럼 정말 2372가 깨질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코스피 주봉을 봐야 합니다.


코스피 주봉

이게 이번주 주봉의 모습이었습니다.

2475까지 개방했고, 아래로 2424에서 막았습니다.

즉 위를 개방한 상태였기 때문에 매도 의견을 낼 수 없었던 것이죠.

주봉상 사인은 없었기 때문에 함부로 매도 즉 인버스 매수를 할 수 없었던 것이죠.

단 이 구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투자심리도입니다.


제가 2443에서 인버스를 주저한 이유는 월봉상 전봉이 양봉이고 주봉도 전봉이 양봉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힘의 소진을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구태여 무리하지 않은 것입니다.

저가의 투자심리도에서 1번을 보시면 맨 위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2번으로 가자 한단계 내려갔고 3번에 가니 가장 낮은 단계로 내려갔습니다. 즉 1번에서 3번까지의 상황에서 보면 3번이 가장 낮은 투자심리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주가를 보시면 1번봉이 2번봉보다는 저가가 높지만 현재봉의 저가는 터무니없이 높습니다. 투자심리도상의 위치와 주가상의 위치가 다르죠?

이것을 최저가모드라고 부릅니다. 즉 이 경우 투자심리도상의 위치가 주가랑 다르기 때문에 되돌림이 오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현재 주가는 2번봉 저가 밑으로 가야 합니다.

그런데 2번봉은 바로 7월의 저가이고 때문에 어찌되었건 7월봉의 현재 저가는 무너질 수 있는 구조를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분석 글에서 이런 글이 있습니다.



https://brunch.co.kr/@prog/100

가서 읽어 보시면 3번의 저가를 깨면 2372로 갈것이다라고요. 이것이 이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주가는 2372로 회귀하는 구조를 주봉이 갖고 있고, 주봉이 그런 구조를 갖고 있는한 결국 월봉은 2372로 회귀하게 될 것인데 그게 7월말일에 오든 아니면 8월에 오든 결국 주가는 한번은 2372를 무너뜨림으로써 결국 9개월의 하락장의 포문을 열게 될 것입니다.


다음주를 한번 보겠습니다.

이번주에 t5하단선을 무너뜨렸습니다. 오늘 하락이 한것은 단한가지 추세를 무너뜨린 것입니다.

이제 다음주부터는 아무런 힘이 없습니다.

p4는 2382에 존재하고 p5는 2372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t의 수급은 매도로 돌변해 있습니다.

p사이클차트를 보시면 고가의 투자심리도는 하방이고 저가의 투자심리도도 하방입니다.

이제 주봉은 올라야할 이유가 없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상태에서 보면 주봉상에서 저항이 없습니다. 즉 하락을 막을 힘도 없지만 상승을 막을 힘도 없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일봉을 보겠습니다.

이제 하단선은 모두 하방입니다. 즉 갭상승이 없다면 주가를 올려야할 이유가 없어진 것이죠.

물론 누르는 힘도 현저히 약합니다. 그러나 내리는 것을 막힐 힘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주가가 내려가면서 t수급선 하단에 도달하자 어느새 거래량은 맨 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확인되시죠?

하락하기 전에 모두 저런 구조를 만들어 놓는다는 것입니다.



아직 그 어떤 긍정도 보이지 않습니다.

오늘 하락은 단순한 하루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가장 큰 이슈가 되겠죠.

하락이 멈추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월봉이 무너지는가이고 월봉이 무너지고 나면 일봉이 반등을 준다해도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저 더 많은 피해자를 만들기 위한 쇼에 지나지 않을테니까요.


행복한 주말 되세요^^

작가의 이전글 주식은 과학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