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주가 분석의 세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엔 당신에게 돈을 벌어주겠다고 하는 무수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대담형식으로 투자에 대한 분석을 코미디처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그런 방송을 경청합니다.
아는게 없으니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왜 남에게 알려주려 할까요?
이 질문이 모든 답을 알려줍니다.
첫번째는 내가 가진 돈이 적어 내가 돈을 투자하는 것보다 남을 통해 투자를 시키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이 더 크다면 가능합니다. 이것을 레버리지 효과라고 부르겠습니다.
두번째는 어차피 내가 하는 말을 내가 믿지 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남을 등쳐먹으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후자에 속합니다.
펀드라는 상품을 판매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판매하는 회사는 규모가 상당히 크고 자본력도 상당합니다.
왜 그런 회사가 굳이 펀드를 팔려고 하는지 궁금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ai솔루션을 돌려서 파생상품을 거래하면 막대한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적어도 그들이 말하는 전략이 맞다면 말입니다.그러나 그런 투자를 하지 않죠. 그들도 그들을 믿을 수 없는 것이고, 실제로 주가를 움직이는 수많은 요인들이 존재하고 이것을 컨트롤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본인들은 리스크를 투자자에게 넘겨버리고 수수료 장사나 하겠다는 것입니다.
저는 정반대의 방법으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 돈을 맡기는 방법이 아닌 스스로 투자를 집행하는 방법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로직을 만들겠다는 것이죠. 이것이 제가 보는 세상이고 목표이기도 합니다.
그럼 제가 만든 로직이 훌륭하냐고 누군가 물을 것입니다. 당연히 그 질문을 받아야겠죠.
그럼 제 대답은 아주 명료합니다.
no... but better than now!
제 대답은 노입니다. 훌륭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즉 단점이 존재하고 아직 오류에 대한 해석도 정리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해석될 수 있도록 정의하는 것은 상당한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주가를 분석해 본 경험이 적은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해 쉽게 판단하시겠지만 10여년을 관찰해 보면서 수없이 많은 상황들을 접해 보면 이 문제가 대단히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그 어떤 방법론보다 진화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논리구조에서 시작했고 그 논리구조를 붕괴하지 않는 선에서 해석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이것을 접하는 사람들도 일정 수준에 올라서면 비슷한 의사결정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그 단계까지 올라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아마 여기에서 일부 경험해 보신 분들은 제 말의 뜻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논리 자체가 견고하기 때문에 그것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즘 회사 일이 매우 바쁘다보니 활동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종목 하나를 선정해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생각보다 단순하지만 깊은 이해를 가져야만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실 수 있도록 예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