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gue Jul 17. 2017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프로그의 기술적 분석

새로운 한 주의 시작

2017년 7월 17일 월요일 발행


분석이라는 기본적인 행위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죠.

의미가 있는가? 잘 맞을까?

참 별 생각을 다 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곧 부질없음을 알게 됩니다.


언젠가 자기 스스로를 투자자라 부르겠지만 알고 보면 요행을 바라는 투기꾼이 지나지 않음을 스스로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마음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은 긴 호흡을 갖고 마음을 다스리며 시간을 벗삼아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아는 지식은 시장의 단면이지 전부가 될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나의 생각에 대해 고집을 피울 이유도 그렇다고 실망할 이유도 없는 것입니다.

아..시장이 왜 저러지..라는 생각보다는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나는 어떤 행위를 해야하는 것일까에 대해 좀 더 많은 고민을 해보는 것이죠.


투자에게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내가 얼만큼 냉정함을 지니고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가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맞췄는가 틀렸는가에 대한 집착보다는 내가 성공했을 때의 전략과 내가 실패했을 때의 전략을 통해서 냉정함을 유지하고 그 냉정함을 통해 지속적인 투자전략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라고 봅니다.


실패하는 순간 전략은 사라지고 손절에 대한 공포만이 내 자신을 감싸고 있다면 당신은 지금 무모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그렇다면 당신은 바로 당신의 공포심을 잠재워줄 가상의 전문가를 찾아나설 것이고, 그가 당신의 공포심을 잠재워 주면 그를 추종할 것이지만 그 또한 당신의 공포심을 해결해 주지 못하면 사기꾼이라 욕하면 또다른 전문가를 찾아나설 것입니다.


세상에 전문가는 없습니다.

단지 당신보다 조금 더 경험했고 조금 더 배웠을 뿐입니다.


지나고 나면 알게 될 것입니다.


나를 제외한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을요.

그것이 이 바닥의 진실입니다.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 보세요. 비록 완전한 방법은 아니더라도 시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한주가 시작됩니다.


활기찬 일주일을 맞이하시길 바라요^^



작가의 이전글 지표를 배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