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장사의 신이다

은현장

by 주간 퇴준생

책 <나는 장사의 신이다>에서 좋은 내용을 공유합니다.


최선을 다해서 일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안 나왔더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다. 나중에는 그 실패가 어떤 용도로 쓰일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다.


대기업에서 블랙 로제를 마케팅해줘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데 내가 너무 앞서 만들었기 때문에 블랙 로제를 세상에 처음으로 알려야하는 상황이었다. 대기업이 출시하면 판매하는 게 좋은 방법이다.


일을 하기 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준비는 시작을 잘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불이 꺼지지 않는 가게


성실이 곧 실력이다.


독정이라야 성공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예외 없이 죽을 각오로 일에 매달린다.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해결한 후 다른 음식에 집중하는게 최선이다.


장사라는 건 최소한 1년 정도는 열심히 일하고 나서 계산해야 한다. 하루하루를 계산하는 게 아니라 한 달씩 계산하거나 분기나 반기별로 계산해야 한다.


초심을 잃지 말고 '1년은 죽었다'라고 일할 게 아니라면 장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


가게 앞에 서서 인사를 하거나 고객에게 커피 한 잔씩 타 주면서 친구처럼 지내기도 했었다.


고객들이 다른 가게와 우리 가게를 비교해서 자주 찾도록 유도했다.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자. 내가 작은 일에 정성을 다하는데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상관없다. 나중에는 다 알아주니까. 장사할 때 무슨 일을 하더라도 내 인생을 걸고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장사 초반에는 시간으로 매출을 만들고, 나중에는 시간을 줄여도 그 매출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하루에 10시간을 영업해서 1년 동안 100명의 고객을 모을 수 있다면, 하루 20시간을 일해서 6달만에 100명을 모으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음식을 시켜 먹을지 안 시켜 먹을지도 모르는 불특정 다수 천 명에게 전단지를 뿌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음식을 시켜 먹는 게 확실한 사람에게 전단지를 주는 것이다.


돈 벌기 전에는 함부로 돈을 쓰지 말아라.


초반에는 150만 원을 투자하고, 그 이후로 분석을 한다. 어떤 광고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체크하는 것이다. 그다음에는 매출의 7% 정도로 광고비를 맞추고, 최종적으로 매출의 4~5% 정도를 유지한다.


가게 오픈 초반에 늦게까지 영업을 하는 것과 광고비를 줄이면 안 되는 이유는 똑같다. 광고는 최대한 초반에 해야 한다.


목숨을 걸어야 큰돈을 벌 수 있다.


배달의민족 랭킹 1위 가게보다 1시간 일찍 출근하고, 1시간 늦게 퇴근하라.


자기가 받는 돈보다 몇 배나 더 열심히 일하는 습관이 몸에 베어있다. 현재 받는 돈보다 더 열심히 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더 많은 돈을 번다.


현명한 부자는 자신의 감정을 믿지 않는다.


정당한 일이라면 무슨 일이라도 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 아무것도 안하면서 돈 벌 생각만 하는 것은 현실도피다.


하나씩 계산하기보다 먼저 가게의 인지도를 쌓고,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세무 업무는 세무사에게 맡기면 되고, 돈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 과감해져야 한다.


내 목표가 멀리 있다면, 지금 당장의 하루가 좋지 못하도라도 먼 훗날을 바라보며 달려갈 수 있다.


20대에 배우고 무엇을 하면 좋을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면 30대에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시작하면 된다. 5년을 바라보고 장사를 시작하면 35살에 어느 정도 성공을 이뤘을 것이다. 그럼 그때 사업을 하면 된다.


성공은 날마다 반복하는 작은 노력들이 쌓인 결과물이다. 젊었을 떄는 인내하는 습성이 몸에 배어야 한다.


지금 당장은 공무원보다 돈을 더 못 벌 수도 있고 더 많이 일할 수도 있지만, 장사한 지 2년이 지나 시스템을 잘 만들어 놓으면 일하지 않아도 월 300만 원 정도를 벌 수 있다.


월급 200만 원의 직원을 한 명 고용하려면 3.5배를 더 팔아야 한다. 매출 1,000만 원을 팔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월급 200만 원에 직원 한 명을 고용하려면 700만 원을 더 팔아야 한다.


메뉴를 만들 수 있을 만큼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상권 분석'에 더 집중하는 게 좋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라. 한 가지 문제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은 꿈을 꾸지만, 부자는 무조건 실천한다.


부자는 두려워도 실행한다.


나는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다는 것 이미 알고 모든 걸 시작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한다.


중간에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그냥 그날 해야하는 것을 하면서 묵묵히 버티다 보면 기회가 생긴다.


인스타그램에 올려주는 고객들에게 이벤트를 하는 식으로 방향을 잡아갔다.

keyword
주간 퇴준생 여행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연구자 프로필
팔로워 101
매거진의 이전글목적지만 분명하다면 속도가 다르더라도 반드시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