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DEACTION

의외로 사람들이 모른다는 빠니보틀이

196만 구독자를 모은 방법 5가지

by 주간 퇴준생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며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나보다 먼저 내가 원하는 여행유튜버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곽튜뷰, 빠니보틀, 원지, 채코제 등

이 사람들은 도데체 어떻게 채널을 운영했기에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고 있는지,

내가 2년이나 유튜브를 하고 있는데 어떤 문제가 있어서

구독자가 늘어나지 않는지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한다.


분석 항목은 아래와 같다.

채널 구조

퍼스트 히트

최근 히트

영상구성

벤치마킹



� 빠니보틀 (구독자 196만명, 동영상 313개)

채널 구조

먼저 프로필을 보면 유명해졌을 때를 상징하는 두건과 안경 캐릭터가 있다.

(곽튜브도 캐릭터를 사용했던데 나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생각해보자.)

상단 배너에는 '빠니보틀 여행도장'이 찍혀있다.

여권에 찍는 입국 도장을 연상시켜 여행유튜버를 상징했다.


홈에 보여지는 레이아웃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전체 동영상

- 인기 동영상

- 생성된 재생목록(세계 여행기 정주행, 남의 채널에 출연한 빠니보틀, 아무거나보틀)

- 실시간 방송


> 최고 인기 동영상은 738만 조회수이다.


퍼스트 히트

과거 영상의 초반은 거의 의미없응 영상들이었고

처음 세계여행 출발을 알리는 영상이 100만 조회수가 넘어갔다.

또한 썸네일에 영어를 넣어주며 해외 시청자 유입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썸네일 : 33살 백수 빡시게 세계여행 가기

제목 : 33살 백수 빡시게 세계여행 가기 [유라시아0]


백수 + 세계여행이라는 키워드는 한국인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다.


빠니보틀의 영상은 초반부터 봐도 100만 조회수가 넘는 영상이 너무 많다.

그래서 200만 조회수가 넘어야 히트라고 보았다.


두번째로 200만 조회수가 넘은 영상은

썸네일 : 이것은 마약인가

제목 : 정신이 이상해지는 미얌마 담배 먹어보기[유라시아18]

자극적인 '마약'이라는 소재를 썸네일에 사용했다.


그리고 자주 가격을 언급하는 썸네일이 나온다.

썸네일 : 5천 원짜리 인도 호텔 후기

제목 : 5천원짜리 인도 호텔 후기[유라시아22]


> 초반에는 가격이 싼 여행지를 타겟으로 우리나라와 비교해보자.


✅ 최근 히트

(유명인이 나오는 영상은 분석에서 제외했다.)

최근 대부분 100만 조회수 가운데

200만 조회수를 넘긴 영상이 있다.

썸네일 : 드디어 와본 그 나라, 모로코

제목 : 빡세다고 해서 중동 전문가와 함께한 모로코 여행[마그레브1]


>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많은 조회수를 얻었다.


일본 여행은 접근성이 좋아서 사람들의 검색 노출을 많이 일으킨다.

그중에서도 '일본 시골'이라는 익숙하지만 낯선 상황을 보여주었다.


또한 가격vs 구도가 자주 나오는데 기차여행, 물가와 함께 치트키로 쓸 수 있겠다.

썸네일 : 럭셔리 료칸 vs 가성비 료칸

제목 : 교토의 최고급 료칸 vs 가성비 료칸 비교 체험[일본4]


> 익숙하지만 낯선 상황 만들기, 가격vs 구도, 기차여행, 너무 싼 물가


가장 인기 있는 영상 2개가 모두 기차여행이다.

그중에서도 '인도 1등칸 vs 꼴등칸 비교체험'인 vs구도가 관심을 많이 받았다.


> 나의 콘텐츠

썸네일 : 스위스 최고급 퐁듀 vs 가성비 퐁듀 비교



✅ 영상 구성 (인도 기차 1등칸 vs 중간칸 vs 꼴등칸 타보기[유라시아35], 738만 조회수]

1) 영상의 총길이는 18분 17초네요.

2) 핵심 영상들을 '빠른 재생, 무음, 음악'으로 보여주고 제목과 로고로 시작함.(27초)


3) 현재 위치, 오늘 갈 곳, 가는 방법, 여행정보 비교를 말로 설명함.


4) 현재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구성으로 돌아감 : 꼭 찍은 순서대로 편집할 필요 없다.


5) 현지인들을 담은 모습 촬영


6) 현지인들과 융화되는 모습 촬영


7) 기차 칸을 이용하는 모습


8) 현장의 시설을 찍으며 말로 설명


9) 도착하는 장소와 걸린 시간을 말하며 촬영


10) 내려서 이용한 후기, 미처 담지 못한 상황을 말로 설명함.


11) 마무리 하며 다음 영상에서 일어날 상황을 설명함.


12) 하이라이트 영상과 '3줄 요약'하며 다음 영상 연결



> 전체적인 흐름 : 하이라이트 인트로 - 오늘 여행 브리핑 - 여행 정보 중 과거 회상 - 실제 기차에서의 상황 - 내려서 후기 비교하는 말하기 - 다음 영상 브리핑 - 3줄 요약


곽튜브와 마찬가지로 역시 말로 많은 설명을 하고 있다.

이 방식이 시청자들에게 '소통'하는 느낌을 준다.

찍어놓은 소스를 어떻게 기획하느냐에 따라 쓸 수 있으니

일단 가능한 모든 상황을 찍기



✅ 벤치마킹

> 백수 + 세계여행이라는 키워드는 한국인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다.

> 초반에는 가격이 싼 여행지를 타겟으로 우리나라와 비교해보자.

>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많은 조회수를 얻었다.

> 익숙하지만 낯선 상황 만들기, 가격vs 구도, 기차여행, 너무 싼 물가

> 나의 콘텐츠

썸네일 : 스위스 최고급 퐁듀 vs 가성비 퐁듀 비교

> 가능한 모든 상황 찍기


앞으로 더 많은 분석과 벤치마킹으로

10만 여행 유튜버가 되어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keyword
주간 퇴준생 여행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연구자 프로필
구독자 100
매거진의 이전글여행유튜버 곽튜브가 174만 구독자를 얻은 방법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