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DEACTION

의외로 사람들이 모르는 '채코제'가 68만 구독자를

모은 방법 5가지

by 주간 퇴준생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행유튜버 '채코제'가 어떻게 68.2만 구독자를 모았는지

궁금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분석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널 구조

퍼스트 히트

최근 히트

인기 영상 구성

벤치마킹 포인트



� 채코제 (구독자 68.2만 명, 동영상 323개)


채널 구조

프로필에는 자신의 얼굴과 채널명의 로고를 만들어 삽입했습니다.

얼굴 또는 캐릭터를 프로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상단 배너에는 자신의 이름 'KOREAN JAY'로고 아래로

'세계여행자 채코제의 행복하고 즐거운 삶' 카피가 들어가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비행기 탑승 티켓들을 흩뿌려

여행유튜버의 정체성을 드러냈습니다.


홈의 레이아웃 역시 곽튜브, 빠니보틀, 원지의하루와 같은 순서다.

단, 재생목록이 더 많이 나누어져 있다.

- 전체 동영상

- 인기 동영상

- 생성된 재생목록(세계여행, 옥탑 생활, 아시아 여행, 유럽 여행, 아메리카 여행, 아프리카 여행, 국내 여행, 채코제의 삶)


> 재생목록으로 세분화된 채널 콘셉트를 나타낼 수 있다.



퍼스트 히트

채코제의 첫 영상은 4년 전에 올라왔다.

태국에서 세계여행의 시작을 알리는 영상으로 출발했다.

처음 100만 조회수 터진 영상은 다음과 같다.

- 썸네일 : 인도 기차 60시간 / 슬리퍼칸, 황제칸, 무임승차, 1등급

- 제목 : 인도 기차 60시간(무임승차, 1등급, 슬리퍼, CC칸) - 남아시아[23]


어느 유튜버에서도 본 듯하다.

타 여행유튜버들도 인도 기차 칸들을 비교하는 영상을 찍었고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 이미 많이 나와있어 보이겠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일단 실행하자.


두 번째 100만 조회수가 넘은 영상

- 썸네일 : 아메리칸 에어라인 일등석 탑승기

- 제목 : 내 인생 최고의 초호화 럭셔리 퍼스트 클래스 탑승기 - 남아메리카[01]


곽튜브, 원지의하루에서도 터졌던 '퍼스트클래스'

이제 핵심 키워드로 계속 나온다.


기차여행, 물가, 퍼스트클래스, vs구도


> 꼭 퍼스트클래스가 아니더라도 비행기 탑승기를 찍어보자.

- 썸네일 : 에어프랑스 파리행 탑승기

- 제목 : 내 인생 처음으로 직항 타고 기내 먹방, 눕방 탑승기


그다음 100만 조회수를 넘은 영상

- 썸네일 : 숨겨진 비밀의 1박 2일 누드비치 캠핑하기

- 제목 : 유럽의 낯선 시골 마을 누드비치에서 1박 2일 캠핑해보기 - 발칸[04]


'누드비치'라는 호기심을 일으키는 키워드를 사용했다.

또한 '시골 마을'으라는 키워드로 뻔하지 않은 여행을 예상하게 해 준다.


> 절박하다면 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해당 위치를 찾아가 보자.


그리고 또 그 키워드가 나온다.

- 썸네일 : 44시간 120만 원 (3,400km 미국 횡단 기차 솔직 후기)

- 제목 : 낭만의 미국 횡단 일등석 기차 타보기 - 북아메리카[27]


바로 '기차여행'

이 콘텐츠가 확실하다면 120만 원이 아까우랴.

조회수 수익으로 이미 넘었을 것이고 구독자까지 확보했을 테니

시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 국내 기차 숙박여행부터 찾아보자.



✅ 최근 히트

최근 히트에는 비교적 뜻밖의 상황이 많았다.

여행 특성상 먼저 다가가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성격을 길러야겠다.


그래도 공통적으로 물가를 같이 건드려주었다.

- 유럽 최고 저렴한 물가 그리고 뜻밖의 동행

- 낯선 도시 처음 본 한국인 그리스인들의 반응

- 미친 터키 물가 지옥의 먹방

- 환율 폭락한 터키의 미친 물가


> '어떤 상황 + 물가'로 썸네일을 짜야겠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 268만 조회수

- 썸네일 : 너무 오픈된 샤워장 저기 사장님?

- 제목 : 미국 슬리핑 기차에서 보낸 놀라운 34시간


> 인기 동영상에서도 계속해서 물가, 기차 여행, 슬리핑 기차가 나온다.



✅ 영상 구성 (내 인생 최고의 초호화 럭셔리 퍼스트 클래스 탑승기 - 남아메리카 〔01〕, 102만 조회수)


1) 영상의 총길이는 11분 19초입니다.

2) 집에서부터 출발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짧게)

3) 체크인, 수하물을 맡기는 장면을 찍었습니다.

4) 비행기에 탑승하는 장면을 담았습니다.

5) 비즈니스 클래스의 키트를 설명해 줬습니다.

6) 좌석 사용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7) 식사하는 장면을 촬영했습니다.

8) 지도를 활용하여 이동한다는 표시를 보여주었습니다.

9)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누워있는 모습

10) 또 식사를 하는 모습, 다양한 각도로 찍어주었습니다.

11) 환승하는 구역 촬영

12) 환승지 라운지 모습을 촬영했습니다.

13) 다시 퍼스트클래스 탑승 모습

14) 조금 익숙해진 자리 정리 모습

15) 역시 자리에서 시설을 하나하나 설명해 주었습니다.

16) 또 식사하는 메뉴, 다양한 각도로 촬영해 주었습니다.

17) 다시 한번 지도로 현 위치를 보여줍니다.

18) 좌석에서 자는 모습입니다.

19) 조식을 먹는 모습입니다.

20) 목적지에 도착하는 창문을 찍어주며 마무리합니다.

21) 제작, 편집, 출연에 본인, 투자에 '구독자님들' 그리고 투자받은 곳을 명시했습니다.


> 전체적인 흐름 : 집에서 출발 - 체크인 - 탑승 - 키트 설명, 좌석 설명 - 식사 - 지도 이동 - 반복 - 도착지 창문 - 시그니처 엔딩


> 지도로 이동하는 지역을 표시해 주는 것

> 어두운 곳에서는 플래시를 활용해 촬영




✅ 벤치마킹

> 재생목록으로 세분화된 채널 콘셉트를 나타낼 수 있다.

> 이미 많이 나와있어 보이겠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일단 실행하자.

> 꼭 퍼스트클래스가 아니더라도 비행기 탑승기를 찍어보자.

> 절박하다면 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해당 위치를 찾아가 보자.

> 국내 기차 숙박여행부터 찾아보자.

> '어떤 상황 + 물가'로 썸네일을 짜야겠다.

> 인기 동영상에서도 계속해서 물가, 기차 여행, 슬리핑 기차가 나온다.

> 지도로 이동하는 지역을 표시해 주는 것

> 어두운 곳에서는 플래시를 활용해 촬영


앞으로 더 많은 분석과 벤치마킹으로

10만 여행 유튜버가 되어 돌아오겠습니다!


분석 원하는 유튜버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keyword
주간 퇴준생 여행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연구자 프로필
구독자 100
매거진의 이전글구독자 80만 여행유튜버 '원지의하루' 썸네일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