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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IDEACTION

구독자 2만 명으로 '200만 조회수'를 얻은 방법

여행가 김한량

by 주간 퇴준생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행유튜버 '여행가 김한량'이 어떻게 200만 조회수를 모았는지

궁금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분석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널 구조

퍼스트 히트

최근 히트

영상 구성

벤치마킹 포인트



� 여행가 김한량 (구독자 2.3만명, 동영상 76개)

채널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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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은 본인의 여행사진을 사용하고 있다.

채널명에 '여행가'라는 키워드를 넣어 여행 유튜버임을 보여준다.

상단 배너에는 텐트 그림과 채널명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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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의 레이아웃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추천 영상

- 전체 동영상

- 쇼츠



퍼스트 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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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영상은 1년 전 '일주일에 10만원으로 세계여행하기'다.

처음부터 채널의 정체성을 보여주고 있다.

호화스러운 여행이 아닌 저렴한 여행이 예상된다.

처음 4.4만 조회수 터진 영상은 다음과 같다.

- 썸네일 : 한국에서 번 돈? 방글라데시 정부 때문에 날렸어

- 제목 : 한국 공장에서 10년 일하고 방글라데시로 돌아간 노동자의 현실 [방글라데시2]


현지에서 한국어를 하는 사람을 만나는 귀한 경험을 보여주었다.

많은 여행유튜브에서 본 터지는 콘텐츠인데 억지로 만들 수 없는 상황이다.


> 운으로 만나도 콘텐츠로 살리는 것 또한 개인의 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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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기순으로 보면 20만회 이상 2건, 10만회 이상 4건 등 꾸준히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채널의 정체성에 맞게 '최빈국, 가난한 나라' 등의 키워드가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 최근 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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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영상중에 2개월만에 11만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있다.

- 썸네일 : 탄자니아 클럽녀

- 제목 : 아프리카 클럽에서 꼬신 여자랑 화끈한 데이트 [탄자니아5]


비교적 생소한 '아프리카'라는 나라에서 데이트라는 자극적인 소재를 잘 활용했다.



✅ 영상 구성 (한국 공장에서 10년 일하고 방글라데시로 돌아간 노동자의 현실 [방글라데시2], 4.4만 조회수)

1) 영상의 총길이는 18분이다.

2) 본인과 현지인의 얼굴이 나오는 썸네일을 했다.

3) 현지 위치 자막과 상황 영상으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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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에서 일했던 현지인을 만나 이야기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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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칭찬과 적절한 리액션으로 대화를 잘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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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고 대화를 계속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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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지인의 도움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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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본인의 숙소로 돌아가는 길에 소감을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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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날 새로운 한국어 능력자를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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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움 받는 모습을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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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열악한 환경에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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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초심을 잃지 않도록 채널 정체성을 마지막에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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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구성은 없었다.

편집적 효과도 없이 대화하는 모습만 60%이상 보여주었다.

하지만 현지인의 솔직한 모습을 대화로 담은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일으켰다.

긍정적으로 현지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모습, 그것이 여행자의 자세 아닐까.

화려하고 새로운 관광지가 아닌 실제 생활 모습을 담도록 해야겠다.



✅ 벤치마킹

> 채널명에 '여행가'라는 키워드를 넣어 여행 유튜버임을 보여준다.

> 처음부터 채널의 정체성을 보여주고 있다.

> 운으로 만나도 콘텐츠로 살리는 것 또한 개인의 역량이다.

> 긍정적으로 현지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모습, 그것이 여행자의 자세 아닐까.

> 화려하고 새로운 관광지가 아닌 실제 생활 모습을 담도록 해야겠다.


앞으로 더 많은 분석과 벤치마킹으로

여행 유튜버가 되어 돌아오겠습니다!


분석 원하는 유튜버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3JwSH1j_XzA?si=V1DbSJRk1uxcJ8B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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