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지윤 Oct 12. 2019

성공퍼즐 맞추기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날아가 볼까요? 


자녀가 크면 어떤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까? 지금 머릿속에 떠올려 보세요. 

자녀의 미래를 떠올려보고 그 모습을 한번 적어보세요.      


10년 뒤 나의 자녀 모습      

(                                                                                                     )     


20년 뒤 나의 자녀 모습      


(                                                                                                    )         

 

 어떤 모습을 적으셨나요? 자녀의 직업을 적으셨나요? 아니면 몸이 건강하고, 마음도 따뜻한 사람을 생각하셨나요? 혹시 자녀의 재정(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으신 분도 계신가요? 

막연한 부자가 아닌, 정확한 자녀의 재정 목표를 적으셨나요?      


 우리는 모두 자녀가 성공하길 바랍니다. 옛날 한글도 모르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자녀만은 성공하길 바라며 시골에서 소 키우고 밭농사 논농사 지으며 자녀 공부를 시켰습니다. 현재의 우리들도 자녀가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학원도 보내고, 체험학습도 하고 여행도 다닙니다. 운동도 시키고 악기도 가르칩니다. 


 그래서 미래의 나의 자녀가 대기업에 입사하고, 의사가 되고, 변호사가 되고, 예술가가 되면 그것을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이 모든 직업을 이루어도 자녀가 금융지능이 낮다면 과연 그 인생은 행복할까요?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사전을 검색해보면 성공은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이라 정의합니다.

 자녀가 성공하기 위해 명문 대학이나, 대기업 입사만이 목적이라고 말한다면 저는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00기업에 다니고 월급을 000만큼 받는데 당신 통장에 잔고는 0원입니다. 행복하십니까?”     


 우리는 성공하는 인생에 대한 퍼즐을 평생 맞춥니다. 그동안 대학 혹은 직업, 몸과 마음의 건강 퍼즐 조각만 생각했다면 지금부터는 또 하나의 중요한 퍼즐 조각을 생각해야합니다. 바로 “”입니다. 자녀가 자기 재정에 대해 계획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가 소비, 저축, 기부, 투자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퍼즐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돈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그동안 우리가 자녀에게 공부만 가르쳤다면 이제는 “돈 공부”를 함께 가르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변에 “돈을 가르치는 학원”이 있으면 좋지만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직접 가르쳐야 합니다.


 모든 교육이 그렇듯, 당신이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자녀는 돈에 대해 잘 아는 사람으로 자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 자녀를 성공시키고 싶은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