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ILOH Mar 08. 2022

조금만 읽을게요 : 미라클모닝 2편

병렬적 독서가의 기록

이전 글

https://brunch.co.kr/@project-oiloh/11


할 엘로드의 하루를 바꾸는 기적 6초면 된다는 거짓말에 속아주며(그러나 그는 표지에는 6분이라고 써두었다, 그리고 사실은 거의 1시간이지) 오늘도 어제와 같이, 미라클모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자극추구형인 내가 책을 계속해서 읽게 되는 경우는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정말 너무 재미있어서 책을 덮기 어려운 경우 그리고 두 번째는 삶에 적용점이 있는 경우이다. 이 책의 경우는 후자이다.

미라클모닝 - 할 엘로드


이전 글에서는 게으른 내가 왜 미라클모닝을 시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TMI를 남발했다면, 이번 글은 미라클모닝의 HOW TO와 이 글을 보는 무명씨의 실행을 돕기 위한 지름길로 구성을 하였다.


미라클모닝을 정리해보면 간단하다.

1. 일찍 일어나서 자기 계발을 실현할 고정적인 시간을 확보한다

2. 내 삶을 바꾸기 위한 최적의 루틴을 실행한다

3. 이를 30일 유지하여 습관화한다


그러나 일찍 일어나는 것만 해도 독자에게는 도전적이기 때문에 할 엘로드는 솔루션을 제안한다. 그 솔루션이 바로 라이프 세이버, 아래에서 설명할 루틴이다.



▶ 인생을 구원하는 습관 : 라이프 세이버

Silence 침묵 (5m)

매일 아침을 목적을 찾는 침묵(명상)으로 시작한다. 침묵은 삶의 목표와 우선 과제들에 집중하게 하는 자기 인식 능력을 향상시킨다. 정신을 명료하게 하고, 스트레스가 즉각적으로 줄어들 게 한다.

Affirmation 확신을 주는 말 (5m)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무엇을 성취하고 싶으며,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말해주기만 하면 된다. 확신의 말은 다음 단계의 삶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을 설계하고 발전시킨다.

Visualization 시각화 (5m)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그린 다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머릿속에서 예행연습하다.

Exercise 운동 (10m)

매일 아침 몇 분만이라도 운동을 하면 건강은 물론이고, 자신감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Reading 독서 (10m)   

독서는 삶을 변화시키는 가장 빠른 길이다. 부담 없이 시작하자. 아침 독서는 10쪽 정도면 충분하다. 1년이면 3,650쪽, 200쪽짜리 책 18권에 달하는 분량이다.

Scribing 기록하기 (10m)   

머리로만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써내서 일기장에 옮겨 적는다. 이를 통해 생각만 했을 때에는 절대로 알 수 없었던 통찰력을 얻게 된다. 기록하기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당면한 문제의 돌파구, 새로운 깨달음과 교훈, 성장과 발전의 발자취를 미래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기억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 나만의 미라클 모닝 디자인하기   

기억해야 할 것은 이게 나만을 위한 미라클 모닝이라는 사실이다. 어떤 순서로 어느 정도 실천했을 때 가장 좋았는지 기억하며 나만의 미라클 모닝을 설계하면 된다.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하지 싫은 일을 아침에 가장 먼저 해버리는 것이다.


책에서 제안하는 큰 틀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았다. 지금부터는 평일 9시 50분, 주말 오후 2시 기상하는 평범... 아니 지독하게 게으른 OILOH의 인생에 적용한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전날의 사전 준비 (5m)

내일의 루틴을 문제없이 진행하기 위한 시스템 화이다.

Step 1 - 책상 위에 일기, 습관을 체크할 해빗 트래커, 내일 읽을 책, 물 한잔, 유산균 한포를 올려둔다. 고민 없이 아침에 일어나 눈앞에 일어난 일들을 해 치울 수 있다.

Step2 - 수면 시간에 대해 긍정적인 암시를 한다. N시간만 자도 충분하다, 만족스러운 숙면이다. 그리고는 일어날 시간을 외치며 베개를 빡빡 친다.

절대 화가 난 것이 아닙니다. 루틴입니다.

Silence 침묵

처음 시작하는 명상은 너무 어렵다. 어제 못다 한 일, 코쿤 웃음소리 같은 게 명상 속으로 튀어 들어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첫 시작은 누군가가 인도하는 명상을 한다. 유튜브에 명상 재생목록을 세팅해두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명상 유튜버는 에일린 mind yoga를 추천한다. 모닝 루틴에 최적화된 길이의 5- 10분 사이의 영상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Affirmation 확신을 주는 말

이런 방법을 통해서 확신의 말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Step 1 -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을 찾는다.

Step2 - ‘왜’ 내게 있어 중요한지를 분명히 한다.

Step 3 - 확신의 말을 이루기 위한 빈도, 양, 정확한 시간 등의 계획을 포함한다.

확신의 말에는 '최종 버전'이 없다. 나의 성장에 따라서 확신의 말 역시 함께 진화한다. 따라서, 처음 시작은 당장 이뤄야 하는 목표부터 가벼운 형태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행해야 하는 목표를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3-5가지 정도를 정해서, 위의 양식에 맞춰 작성해보는 것부터 시작이다.

Visualization 시각화

내가 바라는 이상향의 롤모델을 선정하고, 상상 속에서 레고 머리 갈아 끼우듯 나의 머리로 바꿔보았다. 흡족한 시각화를 할 수 있었다.

Scribing 기록하기

무언가 대단한 것을 쓰려하지 않고, 의식의 흐름을 그대로 한글 자라도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를 제대로 마주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나만의 루틴 만들기

나는 운동은 죽어도 아침에 하기 싫었고, 아침에는 비교적 집중력이 필요한 일들을 해나가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루틴을 조금 변경했다. 바로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지기로 했다.

재택근무여서 가능한 아침 루틴

[30분] 유산균을 먹고, 물을 마신 후, 명상을 하고, 일기를 쓰고, 확언을 읽고 상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1시간] 챕터 단위로 읽는 독서를 하고 브런치 서랍에 미리 작성해둔다.

[1시간] 목표한 공부를 한다. 무리하지 않고 3가지 강의를 딱 한강씩만 듣는다. 강의는 언어, 커리어 전환을 위한 학습, 배우고 싶었던 공부 이렇게 3가지를 듣고 있다.

이처럼 나만의 방식으로, 내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얼마든지 조정하고 나에게 맞출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오전 시간을 나에게 영향력있게 활용하는 것이다.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날 때, 진짜 삶이 시작된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다. 누구에게나 일주일은 168시간이다. 그래서 시간은 인간이 가진 자원 중에서 가장 소중한 자원이고, 시간을 레버리지하면 인간은 무엇이든 산출해낼 수 있다. 미라클모닝은 절대적이야라는 입장은 아니다. 인식하지 못하면 흘러가버리는 시간을 잡아, 성장을 위해 시간을 활용하고, 목표에 집중하고, 성취를 해내고, 이 경험이 누적된다면 세상에 안될 일은 없다는 믿음에 가깝다.


내가 발췌한 내용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이 책의 묘미는 마지막에 부록으로 삽입된 '30일 인생 혁명 프로젝트'가 아주 유용하니, 미라클 모닝을 시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구매하여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 성장을 지속하는 힘, 루틴에 관심이 많아서 다음 책은 '루틴의 힘'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바뀔 수도 있다. 변덕스러운 책 읽기를 사랑하기에.

자주 조금 많이 읽는 병렬적 독서가의 기록

조금만 읽을게요

작가의 이전글 조금만 읽을게요 : 미라클모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