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고객 페르소나로 그로쓰 하기!-PT.3

고객 페르소나와 메시지 싱크하기

우리 브랜드 혹은 프로덕트와 핏이 맞는 고객 페르소나를 찾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찾은 고객 페르소나와 지속해서 일관된 소통을 해 나가야 합니다. 동시에 광고 퍼포먼스 효율 즉, CAC, CPC, CTR를 개선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광고 포퍼먼스 개선을 위한 다음 스텝은 무엇일까요? 당연하지만 설정한 고객 페르소나와 브랜드 메시지를 싱크시켜야 합니다. 싱크 작업 후에는 브랜드 메시지 일관성을 위해 통일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페르소나와 메시지 싱크시키기!


�찾은 고객 페르소나와 브랜드 메시지 싱크를 위해서는 고객 페르소나의 니즈(needs), Pain Point 등과 일치한 브랜드 키워드를 뽑아내야 합니다. 


AI 홈트레이닝 서비스 <라이크핏>의 경우 고객 페르소나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싶지만, 운동이 귀찮고, 운동을 잘 모르는 35세 이상 여성>이였습니다. <라이크핏>의 고객 페르소나와 일치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최대 10분>, <기초부터 배우는 운동>, <AI 스마트 홈트레이닝> 3가지로 뽑아냈습니다. <라이크핏>은 3개의 키워드로 고객 페르소나와 싱크를 시켰습니다.

싱크시킨 메시지 통일시키기


�싱크를 위한 뽑아낸 키워드를 통일화 작업을 위해서는 고객과 브랜드가 만나는 모든 접점의 메시지를 일관성 있도록 바꿔야 합니다. 고객 접점은 대표적으로 <광고 소재>, <앱스토어 상세 설명>, <앱스토어스크린샷> 등이 있습니다.


<라이크핏>의 경우 가장 빠르게 통일화 작업을 할 수 있는 <광고 소재>, <앱스토어 상세 설명>, <앱스토어스크린샷>을 먼저 메시지 통일시켰습니다.


※통일화 작업 후 광고소재 메시지


※통일화 작업 후 앱스토어 스크린샷 메시지


라이크핏은 찾은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 싱크 키워드를 뽑고 이를 고객 접점에 적용했습니다. 적용 후 지표들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통일화 작업 후 앱스토어 지표


이렇듯 고객 페르소나를 찾고, 메시지를 싱크 시키고, 메시지의 일관성을 주는 것은 브랜드 혹은 프로덕트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Early Stage에 있는 브랜드나 프로덕트라면 더더욱 중요합니다.


브랜드 혹은 프로덕트의 지표가 그다지 좋지 않다면, 우리와 맞는 고객 페르소나를 찾고, 브랜드 메시지를 싱크 후 통일시켜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전 02화 고객 페르소나로 그로쓰 하기!-PT.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