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좋은 마케팅 에이전시 선택 팁

마케팅 에이전시 별 특징과 강점 파악이 좋은 선택의 시작!

저는 인하우스 마케터분들 혹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협업할 마케팅 에이전시를 잘 선택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해달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인하우스 퍼포먼스 마케터로 업무를 할 때, 협업할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담당하고 있던 브랜드의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겼었습니다. 주변에 물어보면 제가 그랬던 것과 같이 어떤 에이전시와 협업을 해야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선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브랜드가 협업할 에이전시를 고르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큰 이유는 "각각의 마케팅 에이전시가 갖고 있는 강점과 특징"을 모르는 것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 에이전시 별 특징과 강점이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바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의 해결 속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각 마케팅 에이전시의 특징과 강점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각 마케팅 에이전시 홈페이지에 설명이 잘 되어있기는 하지만 세부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바라보았을 때 비슷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인 것도 협업해야 할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 저는 현재 스타트업 씬에서 인정받고 있는 마케팅 에이전시 3곳(오피노 마케팅, B.A.T, 매드업)의 특징 및 장점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협업할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에 있어 어려움과 고민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왼쪽부터 B.A.T, 오피노 마케팅, 매드업 로고


1. 오피노(홈페이지)

- 강점 : 그로스 해킹 /풀 퍼널(full-funnel) & 퍼포먼스 마케팅 

- 특징 : 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해킹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성과를 빠르게 최적화시켜 브랜드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CRM 설루션 회사인 빅인사이트(https://bigin.io/)에 합병되어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 그로스 - CRM을 포함한 Full-funnel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브랜드의 문제점 해결이 가능합니다. 


2. B.A.T(홈페이지)

- 강점 : 브랜딩 & 퍼포먼스 마케팅

- 특징 : 브랜드 전략 및 아이덴티티 구축에 있어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브랜드 전략 및 아이덴티티 구축과 연관된 브랜드 디자인, 콘텐츠 기획 등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딩에 기반한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 솔루션에도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매드업(홈페이지)

- 강점 : 앱 퍼포먼스 마케팅

- 특징 : 애드테크 기반의 앱 퍼포먼스 마케팅에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앱 인스톨 퍼포먼스 캠페인, 구글 플레이스토어 ASO(App Search Optimzation) 등의 솔루션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레버(Level)라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각각의 마케팅 에이전시 별 강점과 특징은 멀리서 보면 비슷해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좀 더 가까이 살펴보면 각각의 마케팅 에이전시 별 강점과 특징이 다릅니다. 앞서 설명드린 마케팅 에이전시 별 강점과 특징 기반으로 담당 혹은 운영하시고 계신 브랜드의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지 판단해 보신다면 적합한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하는 데 있어 조금은 수월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이전 07화 타게팅의 딜레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