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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엄마는외계인 Jul 18. 2018

사복음서 - 시대적 배경

예수님 시대 팔레스타인의 정치적 상황

사도신경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예수님이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본디오 빌라도 말고도 사복음서에는 "헤롯 왕"이 여러 차례 등장하는데 그러면 헤롯은 누구이고 본디오 빌라도는 누구인가? 멀쩡한 왕을 두고 왜 본디오 빌라도가 예수님을 심문했는가? 또, 본디오 빌라도에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압박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은 누구인가? 지금까지 무심코 지나쳤던 "성경 속 사람들의 실체"가 궁금해졌다.


사복음서를 읽으면서 내가 가진 대표적인 궁금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헤롯 "왕"을 두고 왜 본디오 빌라도가 재판을 하나? 본디오 빌라도가 재판을 하다가 왜 또 헤롯에게 보내나?

예수님 탄생 시 남자 아기들을 모두 죽이라고 명령한 헤롯과 예수님을 심문한 헤롯은 동일 인물인가?

대제사장과 서기관, 바리새인, 사두개인들은 예수님의 등장에 왜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하나?


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신약 시대 팔레스타인의 역사적 흐름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복잡한 패권 다툼으로 인해 예수님 시기의 정치 구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보자.




신약 시대 팔레스타인의 역사적 흐름


0. 구약 말기, 남유다는 바벨론에 멸망. 그 후 팔레스타인 땅에서 패권 다툼 지속.

바벨론 (70년, 포로 생활) > 페르시아 (200년) > 그리스 알렉산더 대왕 (30년) > 알렉산더 대왕의 부하였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100년) > 역시 알렉산더 대왕의 부하였던 셀레우코스 왕조 (34년) > 유다 독립 (하스몬 왕조, 100년) > 로마 점령

1. 셀레우코스 왕조 후기, 유대교 탄압 정책에 반발한 마카비 혁명으로 하스몬 왕조 설립. (유대인 독립 국가)

2. 헤롯 가문은 본래 에돔 종족으로 하스몬 왕조에 정복 당해 조공을 바치는 신세였음. (헤롯 안티파터 1세, 대헤롯의 할아버지)


3. 로마 폼페이우스 장군이 정복 전쟁을 거듭 승리로 이끌며 팔레스타인 땅도 눈독들임.

4. 헤롯이 대세 폼페이우스를 도와 하스몬 왕조를 무너뜨림. (헤롯 안티파터 2세, 대헤롯의 아버지)

5. 그 공으로 헤롯은 유대 집정관으로 임명. (하스몬 왕조의 힐카누스 2세는 왕에서 대제사장으로 강등)

6. 로마 실권 다툼으로 폼페이우스 실각. 다른 시저가 최초로 로마 통일. (헤롯은 유대 행정관, 힐카누스 2세는 지역 총독으로 임명)


7. 로마 정권 다툼 지속. 가이사가 충신 부루투스에게 살해됨. 그 사이 헤롯도 살해됨. 로마 상황도 불확실하고 부왕도 죽자 대헤롯은 일단 로마로 도망감.

8. 로마 대권 양강 구도 형성. 시저의 양아들 옥타비아누스 vs. 신하 안토니우스 (클레오파트라의 연인)

9. 안토니우스가 대헤롯을 유대의 왕으로 임명. 도망갔던 대헤롯은 다시 로마를 등에 업고 왕이 되어 유대로 금의환향. 하스몬 왕조의 마지막 통치자 안티고누스를 살해하고 예루살렘성 탈취.

10. 악티움 해전에서 옥타비아누스가 승리하여 로마 최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로 등극.


>> 이 시기에 예수님 탄생. 

로마 황제 (Caesar) - 아우구스투스 (호적 정리 칙령을 내려 요셉과 마리아가 고향 베들레헴으로 내려감.)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하는 다윗의 동네로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 (눅 2:1-5)

유대 왕 (King) - 대헤롯 (로마에 빌붙어 겨우 왕이 됐는데 나 말고 또 ‘유대인의 왕’이 난다니! 두 살 이하 남자 아이들을 모두 죽이라 명령함.)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마 2:1-3)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마 2:16)


11. 대헤롯 죽고 세 아들에게 지역 통치권 분할. (지역을 "나누어" 다스리며 로마 황제를 "섬긴다"는 의미로 "분봉왕分封王"이라 칭함.)

(1) 아켈라오 - 유대, 사마리아, 에돔의 분봉왕. 로마의 유화 정책과 달리 폭압 정치로 폭동 일어남. 폭동은 로마의 개입으로 진정되고 아켈라오는 지금의 프랑스로 추방당함. 그 후, 유대 예루살렘은 로마에서 파견된 총독이 직접 다스리는 직할령이 됨.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요셉이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 그러나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이어 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거기로 가리를 무서워하더니"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마 2:19-23)

>> 본디오 빌라도는 예수님 당시 로마에서 파견된 총독(governor)이었음. 

본디오 빌라도는 대부분 서쪽 해안 도시인 가이사랴 궁전에서 지냈고 필요한 때만 예루살렘으로 내려갔음. 총독도 결국 시저의 수하이므로 유대인들이 총독에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을 것을 요구할 때 시저에 대한 충성을 논리로 압박했던 것임.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요 19:12)


(2) 헤롯 안티파스 - 갈릴리, 베레아의 분봉왕.

>> 바로 이 헤롯이 예수님의 공생애 3년 동안 등장하는 인물. 

예수님이 갈릴리 가나에서 말씀으로 가버나움에 있는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시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그 왕이 바로 헤롯 안티파스.

요 4:46-54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그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니라  

동생 빌립의 아내를 차지한 일로 세례 요한에게 혼나고 그를 옥에 가둠. 후에 세례 요한을 죽임.   

그때에 "분봉 왕 헤롯"이 예수의 소문을 듣고 ...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이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 사람을 보내어 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마 14:1-10)

이후, 본디오 빌라도가 예수님을 헤롯에게 넘긴 것은 헤롯이 예수님의 고향인 갈릴리의 분봉왕이었기 때문.

빌라도가 듣고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그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눅 23:6-7)


(3) 빌립 - 갈릴리 북동부의 분봉왕. ‘가이사랴 빌립보'를 세운 그 빌립. "헤롯 안티파스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를 차지"했다는 구절에서 나온 그 빌립. 자신을 왕으로 임명해 준 로마 황제에에 대한 감사 표시로 로마식 도시를 건설하여 이름을 '가이사랴 빌립보'라고 지음. (더 자세한 이야기는 BIBLIA 참고)


12. 사도행전 이후, 헤롯 아그립바. 야고보 죽이고 베드로 옥에 가둠. 충에 먹혀 죽음.

그때에 "헤롯 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에서 몇 사람을 해하려 하여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으려 할새 때는 무교절 기간이라 (행 12:1-2)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므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벌레에게 먹혀 죽으니라 (행 12:23)


13. 헤롯 가문 마지막 왕, 헤롯 아그립바 2세. 사도 바울의 구원 간증을 들었던 왕 (행 25-26장)

수일 후에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와서 여러 날을 있더니 ...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너를 위하여 말하기를 네게 허락하노라 하니 이에 바울이 손을 들어 변명하되 ...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 이에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가이사에게 상소하지 아니하였더라면 석방될 수 있을 뻔하였다 하니라 (행 25-26장)




예수님 시대의 유대 사회 리더들


로마 황제와 유대 왕 외에도, 예수님 시대에 활동했던 유대인 리더들이 있었다.


산헤드린 공의회 - 유대인 최고의 자치 의결기관으로 대제사장, 서기관, 바리새파 등 유대 사회의 리더 71명으로 구성. 공식적인 주권은 로마 황제와 유대 왕에게 있었으나 사법적, 입법적, 행정적 기능을 어느 선까지는 자치적으로 해 온 기관.

대제사장 - 로마가 제사장 임명권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로마 황제나 헤롯 왕가에 빌붙어 백성을 착취하는 세력으로 타락함. 예수님 시대에 대제사장이었던 안나스는 로마에 거금을 주고 로비. 성전에서 제사용품 전매청을 운영하여 유대 백성들을 대상으로 장사판을 벌임. (예수님의 성전 청결 사건의 배경이 됨.)

요 2:13 - 16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비록 로마의 통치 아래에 있었지만 유대인 리더들은 나름대로 법을 가지고 유대 사회를 이끄는 자치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요 18:31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그를 데려다가 "너희 법대로 재판하라" 유대인들이 이르되 우리에게는 사람을 죽이는 권한이 없나이다 하니

따라서 로마 총독이나 헤롯 왕가 입장에서도 자신들의 체제 안정을 위해서는 그들을 잘 구스를? 필요가 있었고 적어도 그들의 반발을 구태여 살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막 15:15 "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여" 바라바는 놓아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니라

이렇게 나름의 공생 관계를 유지해 온 유대 사회에 나사렛 산 동네에서 혜성처럼 등장한 듣보잡 예수가 복음을 전파하며 유대 백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니, 대제사장과 서기관 등 기존 유대 사회의 리더들은 시기심에 불타오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위의 내용을 단 번에 정리해 주는 구절이 있다. (위의 내용을 알고 읽으면 무슨 말인지 더 잘 이해가 된다.)

디베료 가이사가 위에 있은지 열다섯 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눅 3:1-2)


요약하면,

예수님 시대의 유대는 로마의 식민지로

로마가 실질적인 짱, 로마에서 파견한 총독이 그 다음, 헤롯 왕가는 로마에 빌붙은 꼬붕, 대제사장 무리는 유대 사회의 리더이나 로마의 눈치를 보며 이권 챙기기 바쁜 처지였다.


끝으로,

사도신경을 다시 한 번 떠올려 본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혀 죽인 사람은 과연 본디오 빌라도 한 사람 뿐인가? 예수님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면 단순히 본디오 빌라도라는 나쁜 놈 한 사람이 저지른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기득권자들의 공동 작품"이었다는 주장이 더 설득력 있어 보인다. 결국 그 모든 사람들의 권력욕, 인정욕, 시기, 이권 다툼, 탐욕 등이 함께 빚어낸 결과였다. 그리고 예수님은 십자가의 피로 그 모든 죄를 씻어주셨다.


[참고 자료] <어? 성경이 읽어지네!>, BIBLIA.co.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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