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준철 Nov 27. 2015

CEO의 의사결정의 무게

요즘 후배들과 만나서 후배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사업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대해서 나에게 물어보고 의사결정을 하려고 할 때 항상 주의를 주게 된다. 


내가 아무리 선배고 자신이 멘토라고 생각하는 위치에 있다고 한다고 한들 내가 하는 판단이 100%  맞아떨어질 것이라는 보장이 없고, 내가 갖고 있는 판단의 근간이 되는 인사이트는 어디까지나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사업분야에 대한 인사이트지 모든 분야에 걸쳐서 갖고 있는 인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이다. 


몇 년 전의 나는 의사결정에 대해서 Co-Founder들에게 기대려고 하거나, 투자자들에게 기대려고 하거나, 멘토들에게 기대려고 했었다. 그렇게 기대려고 했었던 태도 때문에 더 일찍 더 많이 공부하지 못했고, 그래서 더 좋은 CEO이자 더 똑똑한 CEO가 되지 못해서 너무 늦은 의사결정이나,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이전에 썼듯이 '멘토는 도와주는 사람일 뿐 책임지는 사람이 아니고' 내가 CEO인 이상 이 문장에서  '멘토'라는 단어는 그 어떤 단어로 치환한다 한들 성립될 수 없다.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서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똑똑해져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투자유치시 진행단계와 관련해서 필요한 자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