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여행자 정연 May 13. 2023

오늘을 참다운 나의 하루로 살 수 있는 비결

<모든 삶은 흐른다> 중에서

‘오늘을 참다운 나의 하루로 살 수 있는 비결’


1. 나를 나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나의 취향, 내가 싫어하는 것, 나만의 생각,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나의 추억, 나의 슬픔과 상처, 가끔 드러내는 나의 꿈? 아니면 나의 행동, 내가 한 약속,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노력? 이 모든 것이 어우러질 때 나는 나다워진다.


2. 우리의 존재를 소중하게 여기자. 우리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자. 강렬한 설렘을 주는 것에, 진실된 것에 주목하자. 다른 사람들에게 휩쓸려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말자. 저 사람이 어떻게 말하고 생각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타인에게 나를 증명하고 설명할 필요도 없다.


3. 견디기 힘든 가장 무거운 것은 자아다. 자아가 무거운 이유는 지금 나의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되고 싶은 모습 때문이다.정작 나는 나 자신과 함께 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되고 싶은 자아의 여러 이미지와 함께 살고 있다.


4. 경계를 넘게 해주는 재능이 있다면, 그건 바로 ‘호기심’이다. 호기심 덕분에 우리는 편견을 극복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모험을 떠나 새로운 지식과 만나야 한다. 기존에 알고 있던 것을 다르게 볼 줄 알아야 하고 아직 가보지 않은 곳에 갈 수 있어야 한다.


5. 삶은 어디부터 어디까지일까? ‘한평생’만을 삶이라 할 수 있는 걸까? 알차게 보낸 오늘 하루, 새로운 도전을 한 반나절, 몰랐던 걸 알게 된 순간, 무엇인가에 설레던 찰나, 이 모든 게 삶이 아닐까?


<모든 삶은 흐른다> 중에서


#인생여행자 #정연 #글쓰기 #리추얼 #모든삶은흐른다 #발췌 #요약 #리라이팅 #어느덧 #11일차



매거진의 이전글 ‘26년, 우리나라 자동차회사가 글로벌 1위가 된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