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은 왜 이렇게 많을까?

어서와, 유통 회사는 처음이지? - 화장품, 함순식

by 부동산코디 함순식

서와, 화장품 회사는 처음이지? - H&B 스토어, 함순식

요즘엔 길거리부터 백화점, 몰, 마트 어딜 가더라도 올리브영이 보이던데, 도대체 왜 이렇게 많은가?


2019년 6월 기준 올리브영(H&B 스토어)의 "국내 매장 수는 1233개(직영점 992, 가맹점 241)"로서, 2018년 말 1198개에서 35개가 늘었다. 원래 많기도 하지만 올해에도 한 달에 약 6개씩 계속 늘어난 셈이다.


예전에 "스세권(스타벅스)", "맥세권(맥도날드)"이란 말이 유행하였는데, 요즘은 "올세권(올리브영)"이란 말도 나올 정도로 올리브영 역시 A급 상권 위주로 매장을 오픈하여 왔다. 최근 2년간의 H&B 스토어의 매장 수를 살펴보면, 올리브영은 300여 개 매장이 증가하는 동안, "랄라블라(lalavla)"는 31개, "롭스(LOHB's)"는 44개, 2017년에 론칭한 후발주자 "부츠(Boots)"는 25개의 매장만을 늘리는데 그쳤다.


국내 H&B 스토어의 매장 수 추이

출처 : 이투데이

2019년 상반기 올리브영 실적 (매출 및 영업이익)

출처 : 올리브영 제공

2019년 1월부터 6월까지 올리브영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9407 억 원으로서 전년 동기 대비 18.1% 성장하였고, 영업이익도 470 억 원으로서 151.2% 성장하였다. 온라인 매출도 전체 매출의 약 10%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SNS와 같은 온라인 마케팅이 성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스킨케어(기초라인)의 강화""프리미엄급 뷰티라인을 전략적으로 확대한 효과", "오늘드림", "선착순 특가"와 같은 이벤트에 따라 집중 세일

온라인 주문 시, 당일에 배송이 가능한 올리브영

출처 : 올리브영 제공

기간(3월/6월)에 매출이 크게 오른 부분도 있는 것 같다. 특히, '오늘드림'과 같은 배송 서비스는 물류센터가 아닌 1233개의 올리브영 매장에서 직접 배송한다는 점(Ship from Store)에서 기존의 O2O (Online to Offline) 서비스와 차별화한 오프라인-온라인 플랫폼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올리브영이 음식점과 같이 배달 서비스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바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확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SNS에서 화제가 되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화장품뿐만 아니라 생활용품과 비타민, 다이어트 식품, 식음료까지 영역을 확대하여 막강한 무기를 장착한 올리브영의 매장 수 증가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