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어스골퍼 Oct 15. 2018

골프볼의 물리학 - 구형의 대칭성

USGA - SYMMETRY TEST

앞서 골프볼에 대한 비거리 제한을 포함하여, 여러 물리적인 성질 들을 규제하기 위한 USGA의 규정들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내용이 바로 구형의 대칭성이라고 하는 규정이다. 이 규정에 대해서는 영문 그대로 소개하는 것이 더욱 명확할 것 같아,  USGA의 관련 규정을 그대로 옮겨 두었다.


4. Spherical Symmetry  

The ball must not be designed, manufactured or intentionally modified to have properties which differ from those of a spherically symmetrical ball.


(The intent of this rule is simply to ensure that a ball is designed and manufactured to behave symmetrically.)


즉, 골프볼을 디자인하고 생산함에 있어, 대칭성 있게 (Symmetrically) 골프볼이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하게 외형적으로 구형이어야 한다는 의미도 있겠지만, '특정 방향'으로 골프볼을 치는 것으로 인해 성능상의 이점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즉 어느 방향으로 치더라도 성능상의 이점을 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가끔 골프볼의 편심을 고려하여 방향성과 비거리를 확보하였다는 골프볼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골프볼의 중심, 특히 코어의 편심이 존재하고, 이로 인해 골프볼의 방향성 그리고 비거리에 있어 편차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 주요 메시지이며, 이러한 방향성을 감안 및 보완하여 골프볼을 칠 경우 더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이 그 논리이다. 하지만, 편심으로 인해 방향성과 비거리의 불이익을 받을 만한 골프볼을 생산하는 업체는 없다고 본다. 오히려 원래의 골프볼에 인위적인 재처리를 한 골프볼들이 일관성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다시 USGA 테스트 이야기로 돌아와서, USGA에서는 골프볼의 비거리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Spherical Symmetry 테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골프볼 비거리'에 관한 테스트를 진행할 때, 골프볼을 두 가지의 방향으로 놓고 (Orientation이라고 표현한다) 테스트하고, 이 두 가지 방향으로 테스트한 결과치를 분석하게 된다.

Symmetry 테스트 <출처:USGA 홈페이지>

위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골프볼을 두 가지 방향으로 테스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 번째는 퍼팅 라인 혹은 사이드 스탬프(USGA는 이를 Seam으로 부른다, 이하 Seam 라인으로 표기)로 알려진 방향으로 치는 것, 두 번째는 Seam 라인 기준으로 90도 회전시켜 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방향으로 테스트를 하여, '캐리( Carry)'거리 기준으로 4야드 이상 차이가 나거나, 비행시간이 0.4초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해당 골프볼은 USGA의 Conforming List에 등재될 수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 비거리 테스트는 실제 필드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USGA의 ITR (Indoor Test Range) 환경에서 테스트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적어도 시뮬레이션 환경하에서, 특정 방향으로 골프볼을 쳤을 때,  4야드 이상의 차이를 비거리 차이를 내는 골프볼은 없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하지만, 이 결과를 토대로 모든 골프볼들이 우수한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해서는 안된다. 실제 외부 환경에서는 골프볼 회사와 모델별로 퍼포먼스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퍼포먼스 차이의 원인은 골프볼 생산의 일관성 더 나아가 이로 인한 볼 비행의 일관성의 차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의외로 골프볼의 일관성에 따라 퍼포먼스의 차이가 크게 존재한다. 골프볼이 겉으로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아무 골프볼이나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어떤 골프볼을 선택하느냐가 골퍼들이 타수를 줄이는데 꽤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한다. 골퍼들이 레슨이나 클럽 피팅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진다. 하지만, 유독 골프볼의 선택과 사용에 있어서는 관대한 골퍼들을 많이 보게 된다.  골프라는 게임에 있어, 스코어를 줄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변수를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골프볼의 일관성 역시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고, 골프볼 선택에 있어 많은 골퍼들이 더욱 신중함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작가의 이전글 골프볼의 물리학 - 골프볼의 비거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