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otoPie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toPie Sep 17. 2021

ProtoPie Connect로
차내 경험 디자인하기

프로토파이, 프로토파이 단축키, 프로토파이 팁, ProtoPie


Free Your Ideas, ProtoPie

 


20년 전에는 자동차에 사용된 코드가 100만 개였다면, 요즘은 이 숫자가 1억에 가까울 정도로 자동차 산업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 '차내 경험(In-car experience)'은 차량 주행에서 오는 경험을 넘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에서 스마트폰 같은 엔터테인먼트 및 통신 기능을 경험하는 것을 원합니다. 이는 UX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차내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이 이제 물리적인 것만큼이나 디지털적인 시도라는 것을 반증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실제 자동차의 데이터는 차내 경험을 설계할 때 필수 불가결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프로토파이가 Automotive Solution을 만든 이유입니다.
  
   



자동차 회사가

실시간 차량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


자동차 회사는 프로토파이의 Automotive Solution을 통해 모든 하드웨어 및 API를 통합하여 여러 디스플레이에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Automotive Solution의 다양하고 놀라운 이용 사례 중, 최근 독일의 한 고객이 실제 차량과 통합된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을 테스트하기 위해 ProtoPie로 어떻게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하였는지 보여주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비밀 유지를 이유로 해당 사례를 공개할 수는 없고, 대신 아래 동영상을 통해 디지털 대시보드 프로토타입이 자동차로부터 어떻게 실제 데이터를 수신하고 사용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Automotive Solution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자동차 부품 하나하나가 끊임없이 주고받는 신호를 활용하려면 먼저 OBD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OBD란 무엇이며,

차내 경험을 디자인하고

테스트하는데 어떻게 사용되나요?


OBD는 On-Board Diagnostics의 약자로, 자동차의 다양한 서브시스템의 상태를 추적하는 컴퓨터 기반 시스템입니다. 차량의 성능 문제를 조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차량에 내장된 자체 진단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죠.

그리고 OBD를 통해 수신한 차량의 실시간 데이터/신호는 ProtoPie Connect를 통해 전달됩니다. 참고로 다른 OBD 시스템도 있지만, 최근에 생산되고 있는 대부분의 자동차들은 OBD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BD2에서 어떤 데이터를 얻을 수 있나요?


OBD2 PID 또는 On-board diagnostics Parameter IDs(기본적으로 차량에서 데이터를 요청하는 데 사용되는 코드)만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OBDLink MX+ credit: OBDLInk


데이터에 어떻게 접근하나요?


먼저 OBD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BD 스캐너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OBDLink MX+라는 블루투스 OBD 스캐너를 사용하면 차량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OBD2 포트에 스캐너를 꽂고 Bluetooth로 노트북과 연결하면 됩니다.
   

 

OBD2 및 OBD2 스캐너 데이터를 사용해 UX 디자인을 테스트하는 방법


UX 디자인을 테스트하려면 프로토타입을 OBD2 스캐너와 연결하기 위한 ProtoPie ConnectBridge App이 필요합니다. ProtoPie Connect를 사용하면 프로토타입(이 경우 iPad의 대시보드)을 OBD2 스캐너와 연결할 수 있지만, ProtoPie Connect와 통신하려면 Socket.IO를 지원해야 하므로 Bridge App이 필요한 것이죠.


OBD2 스캐너용으로 특별히 만든 Bridge app을 확인하려면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Bridge app의 코드를 직접 변경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모든 하드웨어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이 과정을 보여줍니다.
 

 

 

자동차와 OBD 스캐너를 포함한 전반적인 4단계는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1. 자동차는 OBD2 포트를 통해 다양한 신호를 OBD 스캐너로 보냅니다.




2. OBD 스캐너는 ProtoPie Connect가 실행되고 있는 노트북에 이 신호들을 전송합니다.

3. 이제 Bridge App을 사용해 OBD 신호들을 해석하고, ProtoPie Connect가 이 신호들을 이해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ProtoPie Player는 무선 연결을 통해 노트북과 페어링 됩니다. 이 사례에서는 MacBook(ProtoPie Connect)을 iPad(ProtoPie Player)에 연결하기 위해 iPhone을 테더링 했습니다.

   

 



ProtoPie Connect와
연결되는 프로토타입 만들기


이제 전체 설정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살펴보았으니, 프로토타입 자체에 대한 세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차량 속도에 따라 게이지 바늘이 회전하게 만들어 볼까요?

차량을 주행할 때는 OBD2 포트를 통해 0에서 255까지 계속해서 바뀌는 숫자를 전송합니다(슈퍼카를 주행하면 더 높은 값을 얻을 수 있겠네요). 그런 다음 Bridge App은 이러한 신호들을 해석하여, ProtoPie Player로 전송하기 전 ProtoPie Connect가 신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toPie Connect가 차량 속도 값을 수신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ProtoPie Connect는 0에서 255 사이의 값을 가진 "OD"라는 메시지를 수신하고 있습니다. Bridge App은 OBD 테이블에서 선택한 XX 신호를 해석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앱을 편집해 더 많은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프로토타입이 이러한 신호들을 이해하고 인터랙션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Receive Trigger의 변수에 값을 입력합니다.


Receive Trigger를 추가한 후 Message 필드에 "OD"를 입력하고 "Assign to Variable" 옵션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값을 입력하기 위해 만들었던 변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Rotate Response에 변수 사용


마지막으로, 게이지 바늘을 회전시키기 위해 Rotate Response 섹션 아래 변수로 "Rotate To"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제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 프로토타입에서는 실제 차량에서 ProtoPie Player를 향해 신호들이 한 방향으로 흐릅니다.

해당 프로토타입을 직접 사용해 보세요.

 




Dynamic value를
주고받는 프로토타입 만들기

 

dynamic value를 보내는 "Send Value Together" 옵션


어떻게 dynamic values를 보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Bridge 기능을 사용하는 여러 장치와 관련된 인터랙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nd response와 Receive trigger는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데요. dynamic values를 전송하고 싶다면 "Send Value Together" 옵션을 체크하면 됩니다.
 
 

  



자동차 프로토타이핑의 미래


자동차 디자이너가 실제 차량 데이터를 사용하여 UX 디자인을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ProtoPie를 통해 이 과정이 단순해지고 편리해졌습니다.

실제 차량과 UX 디자인을 연결해 테스트하는 것, 즉 CAN/LIN bus 또는 OBD에서 바로 받은 차내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토타이핑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제 대시보드와 라이트, 스피커, 디스플레이 등을 활용하여 보다 광범위한 자동차 프로토타이핑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Contact Us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제품 시연을 신청해보세요!
  
    

  

 


 


ProtoPie 평생 무료로 사용하기

 




▼ 프로토파이 팁 더 살펴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ProtoPie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10가지 단축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