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seudonysmo Jul 20. 2019

Shortest Way Home

2020 미대선 민주당 후보 중 한 명이 쓴 책을 읽고 나서.

https://www.goodreads.com/book/show/40180047-shortest-way-home

최근 들어 정치인들이 쓴 책들을 많이 읽게 된다.


예상외로 공감이 많이 갔던 책은 2020 미 대선의 수많은 민주당 후보 중 하나인 피트 부티저지(Pete Buttigieg)의 책.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답을 내는 것보다 때로는 문제 상황을 함께 견뎌나가는 것 자체가 의미 있을 수도 있다”

아직도 어느 정도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나의 가치는 그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하는 것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인지를 떠나, 어떻게든 그걸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고 명확한 답변이 제공되기 전에는 그 문제와 그 문제를 제기한 고객을 만날 수 없다고.


그런데 나의 능력과 서비스가 개개인의 만족을 위해 사용되는 상황에서는 단지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절반의 답변이 완성되었더라도, 심지어 그들의 요구조건을 그 어떤 것도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도 그들에게 나의 시간을 내어준 것 자체가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었다.


“분석과 자료수집에 매몰되지 않고, 자료가 당초의 목표를 위해 활용되도록 하는 것”

프로젝트의 평가를 위해서나, 그 방향성을 잡기 위해 이런저런 분석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는 자료 수집을 위한 수집인 경우가 많았고, 그 결과에 대한 충분한 재해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재해석이 이루어진다 해도, 그는 그 절차가 객관적으로 진행되고 그 해석 결과에 승복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그가 이야기했던 것은, 자료의 활용 과정에서도 인적 요소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예외를 인정하고 그 자료의 집행에서 생기는 새로운 문제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


“데이터와 구조를 운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결국 사람이라는 데서 생기는 불확실성”

내가 맡았던 업무 중 하나는,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올바르고 정확한 프로그램에 기반해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구조를 만들어진 상황에서 업무가 인계되었고, 나는 그 구조에 대한 나름의 가이드라인을 작성해서 인계했다.


문제는 인계자가 처한 업무 상황은 나와는 달랐고, 해당 업무에 들일 수 있는 노력과 집중에 제약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었다. 결국 그 구조는 뒤틀리기 시작하고, 뒤틀린 구조를 보완하기 위해 또 다른 조치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인계자의 입장에서는 새롭게 키워 올린 나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나에게는 나무에 덧입혀진 덩굴들로 보였고 무엇보다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조의 연속성/안정성이 무너진 것으로 보였다는 게 문제였다.


결국, 수치와 분석을 신뢰하던 테크노크라트가 선출직 공무원이 되면서 마주친 현실의 상황, 그리고 거기서 얻은 깨달음에 대해서 거의 책의 절반을 할애했는데 여기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던 것.
매거진의 이전글 Years and Years, 201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