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검색
인공지능 검색이 거대기업을 중심으로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포털의 검색은 인간의 집단지성의 산물이었다.
물론 포털을 만든 기업이 이익을 독식하고 있어 이런 분석에 부정적 시각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포털이 개인들의 지식을 공유하게 한 공로는 분명하게 있다.
이를 통해 개인들이 포털에서 물건도 거래하고 홍보도 하고 광고 대행도 하면서 수익도 챙기고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어졌다.
그런데 인공지능 검색은 개인들의 활동을 서서히 감소시켜 나갈 수 있다.
거대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은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검색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점이 인공지능의 출현을 거대위협으로 간주했다.
인공지능이 IT의 발전으로 가까스로 만들어 낸 새로운 일자리를 대신할 가능성이 높아져서다.
앞으로 포털은 집단지성에 기대할 필요가 없다.
인공지능 기술로 코딩도 디자인도 알아서 해주는 고품질 회원제 서비스로 가입자에게 회비를 받고 기업에게 광고도 받아 운영하면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수익성을 최고로 발현시킬 수 있다.
인공지능의 기술을 보유한 포털기업은 굳이 개인들에게 막대한 비용을 들여 이런저런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블로그에 글을 쓰게 할 필요가 없다.
상상을 초월하는 서버비가 들어가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선택적으로 할 수 있고 유료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이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 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