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의사 나종호 Dec 31. 2021

감사와 정신건강

2021년을 돌아보며

연말에 사람들은 한 해를 돌아보며 감사하는 포스팅을 올리곤 한다. 연말에 아마 사람들이 더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에 이러한 감사 성향도 한 몫할지 모른다. 실제로 수많은 연구를 통해 감사하는 성향 (dispositional gratitude)은 여러 가지 신체 및 정신 건강 지표와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감사 성향이 높은 집단일수록 회복탄력성, 낙천주의 등의 성향 또한 높고, 반대로 우울증, 불안 장애, 자살 생각 등이 적게 나타나는 것이다.(1)


2021년은 개인적으로, 또 우리 가족에게 감사할 일로 가득한 한 해였다.

 동안 접어뒀던 연구에 대한 열정의 불씨를 살릴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제출한 연구 과제에 대한 좋은 피드백을 받아 내년의 결과 발표를 기약할  있게 되었다. 또한  과정에서 오랜 수련을 무사히 마치고 처음 미국 생활을 시작했던 예일대학교의 스텝이 되었다. 아내는 레지던트 기간 내내 열심히 노력한 결과, 본인이 가장 원하던 좋은 펠로우 과정에 합격하였다.  모든 것의 밑바탕에는 부모님들의 극진한 사랑과 가족의 건강이 있었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 모든 감사할 일 중에서 책을 쓰는 과정이 가장 행복했음에 또 한 번 감사한다.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바탕으로 첫 책 계약을 맺고 훌륭한 편집자님과 함께 오랜 기간 꿈꿔왔던 ‘글 쓰는 정신과 의사’의 꿈을 실현할 수 있었다.


“현재 개고를 마친 상황이고, 예정대로 내년 봄 초에 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랑말랑하지도 않고, 힐링이 되지도 않는 글을 사랑해주신 구독자 분들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을 거예요. 이 글을 빌어 큰 절을 올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참고 문헌

McGuire AP, Fogle BM, Tsai J, Southwick SM, Pietrzak RH. Dispositional gratitude and mental health in the U.S. veteran population: Results from the National Health and Resilience Veterans Study. J Psychiatr Res. 2021 Mar;135:279-288. doi: 10.1016/j.jpsychires.2021.01.020. Epub 2021 Jan 19. PMID: 33516080.





작가의 이전글 소설 <아몬드>의 실사판 할머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