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인사평가를 위한 평가자 교육
현대 조직에서 성과관리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효과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성과관리가 단순히 구성원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구성원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조직에서는 성과관리를 연말 평가 위주로만 활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경우, 성과관리는 구성원들의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기보다는 오히려 불만을 야기하거나 동기부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성원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과관리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조직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조직 내 적합한 성과관리 제도 구축과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성과관리 평가자에 대한 교육입니다. 조직 성원의 성과를 증진시키는 선진적인 성과관리 제도가 도입되더라도 평가자를 통해 적절하게 활용되지 않는다면 성과관리 제도의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이 성과관리 효과성 제고를 위해 왜 중요한지 살펴보고 효과적인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와 같은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이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성과관리가 구성원의 과거 성과를 단순히 평가하는 것을 넘어 조직 내 조직구성원 성과의 증진을 함께 지원할 수 있는 성과관리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평가자 성과관리 인식 전환을 통해 평가자와 구성원 간 목표설정과 합의에 과정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성과목표 설정은 구성원들이 본인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동기를 부여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평가자와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성과목표의 설정은 추후 이루어질 평가의 공정성 및 신뢰도도 함께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평가자가 명확한 평가기준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모호한 평가기준은 구성원들에게 성과관리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평가자가 조직의 미션, 비전, 목표에 부합하는 명확한 성과기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평가자를 대상으로 구성원 경력 개발과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성과관리가 구성원의 과거의 성과만을 측정하는 단편적인 평가 수단에서 벗어나, 피드백과 코칭을 통해 구성원의 성장을 함께 지원 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평가자와 구성원 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증진하는 성과관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는 환경 변화에 따라 방향을 수정 보완해 가며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소통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개념을 평가자에게 인식시키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위에 언급한 이유 외에도 조직의 문화와 가치의 효과적 전달, 변화하는 업무환경에 대한 대응, 조직구성원의 참여 증진 등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며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위에서도 언급하였던 바와 같이 과거 성과를 평가하는 체계를 넘어 조직구성원의 성과를 증진 또한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 내용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할까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성과관리 트렌드 및 사례 교육이 필요합니다. 성과관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트렌드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평가자들은 최신의 성과관리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성과관리 기법 및 절차 교육이 필요합니다. 성과관리는 다양한 기법과 절차를 활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평가자들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설정 방법, 다면평가, 360도 피드백 등 다양한 평가 기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평가 기준과 절차를 명확히 설정하고, 평가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칭 및 피드백 교육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성과관리는 단순한 평가를 넘어서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성과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평가자들은 구성원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익혀야 합니다. 평가자의 코칭 및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는 구성원에게 조직 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법적 및 윤리적 기준 교육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성과관리는 법적 및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가자들은 성과관리에 있어서 필수적인 법적 요구사항과 윤리적 원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성과관리 교육들과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하며, 평가자들이 더욱 책임감 있는 태도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성과관리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평가자들이 단순히 과거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구성원들의 성과를 증진시키고, 개인과 조직이 상호 성장할 수 있는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조직에서는 평가자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평가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성과관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중앙부처는「공무원 성과평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지방공무원 평정규칙」에 따라 각 부처의 장관(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임용권자)이 성과관리 최종평가 전까지 평가자에 대한 교육을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 의무화의 법적 근거는 2015년 중앙부처의 「공무원 성과평가 등에 관한 규정」과 2016년 지방자치단체의 「지방공무원 평정규칙」을 통해 도입되었습니다. 2018년부터 인사혁신처는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기관이나 교육 여건이 열악한 중앙정부 기관을 위해 별도의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은 평가자들이 성과 면담, 중간 점검, 평가 절차 및 결과 확인 방법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매년 초나 평가 대상 기간 초기에 진행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또한, 최종 평가 전에는 평가 항목, 방법 및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성과 관리 평가 교육은 평가 절차뿐만 아니라, 성과 면담 상황에서의 면담 및 코칭 기법을 사례 위주로 실습하는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단순한 평가기법 교육을 넘어서 구성원들의 성과 향상을 실제로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평가자들이 평가 절차를 이행하고 구성원들의 성과향상을 돕는 성과관리 기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을 다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성과관리는 구성원의 과거 성과 평가를 넘어, 조직문화와 조직구성원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또한 효과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연말 목표설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이듬해 연말 평가 시까지 평가자와 피평가자 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성과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연 3회가 권장됩니다. 목표설정 시 진행되는 목표설정과 관련한 평가자 교육, 중간 점검 단계에서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는 중간점검 교육 그리고 연말 최종평가가 이루어지기 전 최종평가 교육이 각각 이루어지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다만,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3번의 교육이 어렵다면 최소 최종평가 교육만이라도 실시하여야 합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은 단순한 비용 지출이나 번거로운 절차가 아닌 조직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조직은 성과관리 제도 도입과 개선뿐만 아니라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에 대해서도 충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성과관리 평가자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성과관리 제도는 본래의 목적을 조직 내에서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글은 Clap Blog에 기고했던 글을 수정·보완하여 업로드한 글입니다.
김창일. 2023. "성과관리 효과성 제고를 위한 평가자 교육의 중요성: 공정한 인사평가를 위한 평가자 교육 ". Clap Blog. 2023년 11월 30일 작성. 2023년 12월 3일 접속. https://blog.clap.company/review_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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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민.(2021). “실적 중심의 성과평가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 인사혁신처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조태준. 김용훈. 최성주. 김민영. 김상우.(2022). “평가자 역량 제고를 위한 평가역량지표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인사혁신처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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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환.(2019). “평가자 교육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경제 홍석환의 인사 잘하는 남자. 2019년 11월 29일 작성. 2023년 11월 18일 접속.https://www.hankyung.com/article/202103230363Q
HRDIST 김휘.(2023). “매년 연말에 실시하는 인사평가를 위해 평가자 교육은 필요할까?”. HRDIST 김휘 블로그. 2023년 10월 30일 작성. 2023년 11월 18일 접속. https://blog.naver.com/hrdist/223250930002
인사혁신처, (2019), "중앙부처 과장들, '성과평가 잘하는 법' 배운다 - 인사혁신처 주관 2019년 근무성정평정 평가자 교육 실시 ", (5월 24일자)
김창일. (2023). "성과관리 효과성 제고를 위한 평가자 교육의 중요성: 공정한 인사평가를 위한 평가자 교육 ". Clap Blog. 2023년 11월 30일 작성. 2023년 12월 3일 접속. https://blog.clap.company/review_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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