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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UBLY Feb 10. 2022

2022년 2월 퍼블리 업데이트

앞으로 매달 빠르게 성장하는 퍼블리 소식을 CEO가 직접 알려 드려요!

MZ세대 커리어 문제를 기술로 혁신하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매달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 소식을 팀 안에서는 활발하고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는데.. 외부에는 알린 적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퍼블리, 참 빨리 크고 있는데 어떻게 빨리 크고 있는지 설명할 방법이 없네..' 고민하다가 <퍼블리 업데이트>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앞으로 매달 CEO 소령이 직접, 빠르게 성장 중인 퍼블리의 소식을 매달 영상으로 전해 드립니다! 2022년 2월의 퍼블리 업데이트 영상을 한 번 함께 볼까요?


https://youtu.be/Bf5bSOnxjA4


<퍼블리 업데이트>는 브런치에도 속기록을 함께 업로드해드립니다. 하지만 소령이 직접 준비한 자료와 함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유투브를 통해 영상을 확인하여 주세요! (좋댓구알도 함께 부탁 드려요 ㅎㅎ)




안녕하세요. 저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의 CEO 박소령입니다.


퍼블리에서 왜 ‘월간 업데이트’를 시작했는지, Why에 대해 먼저 설명 드릴게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아래의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퍼블리의 성장과 변화를 공유한다

텍스트 대신 영상으로 가볍고 부담 없이!


퍼블리가 콘텐츠 중심의 회사에서 커리어 테크 스타트업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다른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저희도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또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팀 안에서는 격주로 있는 타운홀을 통해 공유하지만, 생각해보니 우리 팀 안에서만 공유하는 것이 너무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공유 가능한 내용들을 추려서 팀 바깥으로도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이 내용들이 가볍고 부담없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려면 텍스트보다 짤막한 영상을 통해 공유 드리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아서, 퍼블리 업데이트라는 이름의 유투브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커리어리부터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커리어리의 지표적 성과를 보실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커리어리 사업 리드인 광종이 열심히 그린 그래프


제일 상단에 보이는 파란색 선이 전체 MAU입니다. 작년 말부터 커리어리 제품의 사용성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사용성 개선이 어느 정도 완결되어 가고 있다는 판단 하에,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신규 유저 획득 작업이나 푸시를 통해서 기존 유저가 앱에 들어오게끔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아직은 성장세가 크진 않지만, 꺾였던 선에서 Up-turn으로 반등하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커리어리를 이미 써보신 분도 있고, 처음 들어본 분도 계실 텐데요. 커리어리는 기본적으로 고객 대상으로 두 가지 Use Case를 만들고 있어요. 스타트업 업계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받아보는 용도가 하나 있고요. 다른 하나는, 곧 공개하겠지만,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이 중에서 특히 저희가 자랑하고 싶은 1월의 성과가 있어요. 업계 정보를 먼저 공유해 주는 분들을 ‘큐레이터’라 부르고 있는데요, 새로운 큐레이터를 Pool에 모셔오는 작업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100명 넘게 섭외 메일로 연락을 드렸고, 수락률이 무려 40%가 넘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업계 정보를 많이 공유해주고 계셨던 개발자분들을 새롭게 큐레이터를 많이 모시게 되었어요.


2월 8일 기준으로, 활동해주신 누적 큐레이터 수가 200명을 돌파했습니다. 구글, 아마존, MS,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쿠팡, 우아한형제들, 토스 등의 PM, 마케터, 엔지니어, 디자이너, 스타트업 C레벨, 벤처 캐피탈리스트 등 다양한 큐레이터들이 업계의 중요한 정보와 소식을 공유하며 이용하고 있어요.


커리어리에서 활발히 활동해주시는 모든 큐레이터 분들.. 사랑합니다 (하트)


예를 들어, 현재 쿠팡에서 시니어 UX 리서처로 일하는 분은 커리어리에 벌써 700개의 코멘트를 적었다는 소식도 알려 주셨고요. 또, 페이스북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는 분은 커리어리 팔로워 1,000명 달성을 기념하며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셨어요. 다양한 분들께서 다양한 방식으로, 큐레이터로서 커리어리에서 활동해 주고 계십니다.




두 번째로는 멤버십 이야기를 해볼게요. 가장 많이 알려진 퍼블리의 대표적인 제품이기도 한데요. 전체적으로 유료 고객 수 추이를 그려봤어요.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1년 빠르게 많은 고객 분들을 모셔온, 기뻤던 한 해였는데요. 멤버십 사업은 콘텐츠 매니저로 일하던 효정이 전체 사업 리더를 맡고 있습니다. 저희가 최근 멤버십 유료 고객 수 4만 명을 넘게 되면서, 효정의 이름으로 전체 고객분들께 메일이 나갔는데요. “고객 수가 5,000명이던 시절에 입사해서 지금 4만 명까지 왔다”고 이야기해요. 효정은 올해 2월부터 사업 리더를 맡게 되었기 때문에, “책임과 미래에 대한 겁이 났다”라고도 이야기를 해요.


효정이 인용한 것을 보면 액센츄어의 CEO가 인터뷰에서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네 꿈을 상상했을 때, 겁나지 않으면 꿈이 너무 작은 것이다”라고요. 메일 나간 이후, 이 문장을 인용해서 ‘좋았다’는 피드백을 많은 분들이 SNS에 남겨 주셨어요. 효정의 개인 이메일로 회신을 주신 고객분들도 많이 있으셨다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뿌듯한 이야기라 공유를 드리고 싶었어요.


작년 12월과 올해 1월에는 멤버십 12개월 플랜을 구매해주시는 고객분들께 할인 혜택을 드리는 프로모션이 길게 진행이 되었는데요. 이 때의 성과 리뷰를 어제 마침 진행했어요. 저희가 아쉬웠던 점과 잘했던 것을 공유했는데, 잘했던 것만 공유를 드려보겠습니다 ㅎㅎ 저희가 여태 ‘해보자’고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었던 것들을 지난 두 달 동안 실제로 실행에 많이 옮겨보았어요. 이번에 경험한 것들을 다음에 또 할 것인지, 아니면 여기까지만 해보고 중단할 것인지에 대한 레슨을 많이 쌓았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퍼블리 멤버십을 검색하는 고객분들이 굉장히 많이 늘었다는 것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하이어 얘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위하이어는 사실 아직 공개된 제품은 아니고요. 얼리 액세스를 신청해주신 분들께 선별적으로 열어 드리고 있습니다. 작년 말에 오픈을 했고요. 이 제품은 No Code로 개발자나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 브랜디드 채용 사이트를 멋지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위하이어 얼리 액세스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첫번째 고객은 당연하게도 내부 고객인 퍼블리였고요. 위하이어를 사용해서 근사한 모습의 브랜디드 채용 페이지를 공개한 상황입니다.


퍼블리 브랜디드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세 가지 사업의 기본적인 현황을 간략히 업데이트 해드렸어요. 마지막으로 제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보려 합니다. 이번 설 연휴에 「하이큐」라는 만화책을 다 보았는데요. 오늘 제가 꼭 공유하고 싶은 두 장의 그림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왼쪽에 보시면, 이 사람은 감독인데요. 감독이 선수들한테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성공을 습관화 해주세요. ‘어쩐지 오늘은 컨디션이 나빠’는 없어요”라고요. 그리고 오른쪽 그림을 보시면, 주인공인데요. 주인공을 바라보는 사람이 주인공에 대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무사함이 당연한 일이 아님을 알고, 단련하고 보충하고 관리하며 무사함을 습관으로 만든다”라고요. 벌써 2022년의 10%가 지나버렸더라고요. 남아있는 90%의 시간 동안 어떻게 하면 성공을 습관화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평소에도 무사함이라는 것을 어떻게 습관화할 수 있을지 마인드 셋에 대한 교훈을 제게 준 문장들이라 함께 공유 드리고 싶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2월 퍼블리 업데이트를 마칩니다. 3월에는 더 나아진 모습으로 다시 찾아뵐게요!




기술로 커리어 시장을 혁신하는 퍼블리!

함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세상을 뒤집을 동료를 찾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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