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우스 덕후다!
2004년 제작을 시작한 미국 드라마 ‘하우스.’ 주인공 이름과 제목이 같다.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시즌1부터 시즌8까지 장수 시리즈를 만들며 인기 활약했던 미드다. 2008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드라마로 꼽히기도 했다. 아쉽게 시즌8에서 끝났지만, 나에게 하우스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거두절미하고 나는 하우스 덕후다. 하우스 역할을 맡은 휴 로리는 영국 사람이다. 그의 유창한 미국식 영어 때문에 오디션 테이프를 보고 연출가가 미국 배우로 착각할 정도였다고 한다. 실제로 드라마 상에서 전혀 영국인이라고 짐작하지 못할 만큼 발음 교정을 잘했다. 다만, 미드를 많이 보다 보니 영어는 못 알아들어도 발음에 예민해져서 그의 출신이 미국이 아닌 유럽 쪽일 거로 생각하긴 했다.
하우스는 휴 로리라는 배우의 취향을 많이 따온 것 같다. 하우스라는 작명은 셜록홈즈의 Home과 비슷한 단어인 하우스이고, 하우스의 단짝 친구 제임스 윌슨은 셜록의 단짝 친구인 왓슨 박사와 유사한 이름이다. 셜록홈즈는 영국인의 자랑스러운 탐정 소설이다. 휴 로리는 영국인이면서 탐정소설 ‘건 셀러’를 출판한 작가이기도 하다. 휴 로리는 코미디언 겸 배우이고, 재즈 음반도 냈다. 본명 ‘제임스 휴 칼럼 로리’로 소설을 출판했다. 바이크와 악기 연주를 즐기는데 드라마 하우스에서도 휴 로리의 취향이 고스란히 반영된다.
하우스는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 출신으로 프린스턴 플레인즈보 대학병원에서 진단의학과장으로 나온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진단학 의사이며, 주로 원인불명의 병을 진단한다. 병원 내에서 진단하는 내용이 주다. 하지만 의학적 내용만 담고 있지 않다. 한마디로 하우스는 의료계의 셜록홈즈로 보인다. 하우스는 환자와 유대가 전혀 없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진단 방법으로 진단 자체에 집착하고, 전혀 사교적이지 않으며 바이코딘(마약 진통제) 중독자에 고약한 성격이다.
셜록홈즈와 공통점은 또 있다. 셜록의 하숙집 주소는 베이커가 221번지 B호이고, 하우스의 아파트 호수는 221B이다. 셜록은 범죄를 추리하고, 하우스는 병에 대한 진단을 추리한다. 둘 다 마약 중독자에 단짝 친구 외에 친구가 없고, 고독하고 외로울 수밖에 없는 성격이다. 또한, 하우스는 한쪽 다리가 불편한 장애인이다. 셜록의 단짝 왓슨 박사 또한 다리가 불편하다. 그래서 하우스의 마스코트는 단연 지팡이라고 본다.
하우스의 매력 포인트"
하우스는 천재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진단의학 박사다. 진단만 잘하는 게 아니다. 특이한 사고방식과 신랄한 조크 한 문장, 한 문장에서 지적임이 엿보인다.
하우스는 섹시하다. 그의 절제된 미국식 영어 발음 사이로 풍겨지는 특이한 음색과 장신의 몸으로 장년미남이다.
하우스는 엔터테이너다. 의학 지식뿐만 아니라 물리학도 전공했다. 피아노, 색소폰, 하모니카 등 여러 악기를 다룰 줄 안다. 웬만한 국가 언어는 구사 가능한 사기캐다. 게다가 군인이었던 아버지 때문인지 외국에서 지낸 경험도 있다. 그 외 지식층답게 다양한 지식이 은연중에 드러난다.
하우스는 측은하다. 측은지심, 얼마나 고귀한 감정인가. 츤데레 하우스를 보면 연민이 생기면서 그에게 푹 빠져버린다. 독야청청하는 천재지만, 그에게 넘치는 휴머니즘을 느낄 수 있다.
나는 몇 년째 겨울마다 하우스 달력을 만든다. 매일 하우스를 보고 산다. 하우스를 보면서 절절한 전이를 느끼고, 나의 뮤즈가 되고, 스스로 동일시할 만큼 감정이입이 컸다. 하우스는 나의 상상 속 친구, 뮤즈, 자아이다.
사라의 하우스 일화
\ 첫사랑은 하우스를 좋아하는 나를 웃게 하려고 우산으로 지팡이 짚는 척하며 하우스를 따라 하곤 했다.
\ 하우스를 시청했다는 친구 동생에게 달력을 선물하기도 했다.
\ 예전에 내 카운셀러에게 하도 하우스 얘기를 많이 하다 보니, 카운셀러는 내담자 참고 정보 삼아 하우스를 봤다. 그녀는 금세 하우스에게 빠져 출퇴근 때 자가용을 끌고 다니는 대신 일부러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PMP로 하우스를 시청했다. 할 일이 태산인데 하우스에 빠졌다고 직고했다. 그녀에게 하우스 달력을 선물하지 못한 게 아쉽다.
\ SNS에 하우스 사진만 자주 올리며 은근히 덕후 정체성을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