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길치 Jul 22. 2024

무다리 건들면 화나요

칭찬도, 지적도 사양합니다.

따분한 오후, 배도 부르고 키친타월도 떨어져 가기에 코스트코에 다녀올 차비를 했다. 혼자 후딱 다녀오는 게 편하지만 딱히 외출할 곳 없는 엄마에게도 말씀드리니 흔쾌히 따라나서신다. 엄마도 따분하셨는지 꽤 신나 보이신다.


사실, 엄마와 차에 둘이 타면 여러 번 들었던 옛날 얘기, 신세 한탄이 지루하기도 하여(맞장구 잘 못 치는 스타일) 혼자 가고 싶은 마음 굴뚝같았지만 기분 좋은 엄마를 보니 잘했다 싶다.


그러나 와장창 기분이 망가진 사건이 있었으니...

주차된 차로 가기 위해 앞장선 내 뒤에서 들리는 소리.


"와하하. 언제 봐도 네 다리는 영락없는 남자 다리야. 근육 좀 봐!"


헛. 엄마 이게 지금 웃을 일입니까?




기분이 몹시 나빴다. 왜냐하면 굵고 튼실한 내 다리는 45년이 흘러도 적응 안 되는 가장 큰 콤플렉스이기 때문이다. 뼈도 굵어, 근육도 많아, 지방도 많은 두 다리 덕분에 예쁜 스커트도 반바지도 나에겐 너무나 먼 그대들이었다. 젊은 아가씨일 때 얼마나 예쁜 치마를 입고 싶었을까. 항상 긴치마와 통 넓은 바지로 감춰왔던 다리를 꺼내놓은 건 얼마 되지 않았다. 다리가 예뻐진 게 아니라 그저 남들 시선 신경 안 쓰고 살고 싶었을 뿐이다.


아빠를 꼭 닮은 내 무다리, 엄마는 근육 없이 매끈한 새다리인데 동생은 엄마를 꼭 닮았다. 즉, 이 집안의 여자 중 무다리는 나 밖에 없다는 말이다.


그런데! 날씬한 다리의 엄마가 놀리면 정말 기분이 나쁘단 말이지. 얼마 전엔 다리가 좀 보이는 옷을 입고 외출하려던 참에 엄마께 여쭤보았다.


"엄마, 나 다리 많이 굵어 보여?"

"네 다리가 어때서? 그거 다 재산이야! 나이 들면 다리 힘으로 사는 거야."


이건 괜찮다는 건지, 안 괜찮지만 건강하니 용기를 갖으란 건지. 예쁘게 말 못 하기 대회 1등 나가라면 서러운 엄마에게 별 걸 다 물어보았다.




"엄마, 내가 다리 얘기 하는 거 싫어하는 거 알면서 왜 자꾸 해? 엄마라도 기분 나쁘단 말이야."

"그러게. 내가 푼수다"


코스트코까지 가는 길, 차 안은 정적이 흘렀다.


이 나이에 굵은 다리를 가졌기 때문에 속상한 게 아니다. 뼈를 갈아낼 수도 없고, 야위어 보일 정도로 살이 빠져도 다리만큼은 튼튼한 걸 알기에 이미 포기했다. 그저 더 굵어지지 않게 현재 체중을 유지할 뿐이다.


성격이 이상하지 않는 한, 타인에게 외모 지적을 할 사람은 많이 없을 거다. 나도 밖에서 들은 건 딱 한 번 뿐이었다.


"이야. 길치 이제 보니 운동선수 누구 다리와 똑같네!"


동창회에 간다고 나름 꾸미고 나간 자리에서 귀까지 빨개진 후 그 사람을 내 마음속에서 손절했다. 그 외 다리에 대한 지적은 늘 가족들이었다. 김치만 담그면 우리 집은 무 안 사도 된다며, 길치 이리 와봐라~ 하는 농담에 십 대의 내 자존감은 상처를 많이 입었다. 많이 단단해진 것 같지만, 아직 내 안엔 그때의 어린아이가 있나 보다. 엄마의 농담에 발끈해 버린 걸 보니 말이다.


내가 너무 예민했던 걸까? 엄마에게 너무 톡 쏜 것 같아 미안한 마음 반, 싫어하는 거 알면서 굳이 그 말을 해서 내 속을 건드린 엄마에게 서운한 마음 반이었다.


대화는 없었지만, 엄마가 필요한 사탕과 들깻가루 등을 카트에 담으시는 걸 보니 크게 담아두신 것 같지는 않아 다행이다.




오늘 내 반응은 나이 답지 않게 철이 없었다. 조금 더 차분하게 말씀드릴 수도 있었는데 말이다. 그래도 가장 가까운 가족끼리는 더 조심해야 한다. 냉랭한 내 반응에 서운했을 엄마에게 사과드리고 다리에 대한 농담은 그만해 달라고 부탁해야겠다.


사진: Unsplash의 he zhu


매거진의 이전글 현실 자각 면접, 내 길은 어디에 있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