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항상 '지금'만이 있을 뿐이다.

♬Charlie Haden | Transparence

by 로제

언제나 '지금 이 순간'과 함께 움직이면서 거기에 저항하지 마십시오. '지금'을 적이 아닌 벗이나 동맹자로 삼으십시오. 당신의 삶 전체가 기적적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삶은 항상 '지금'이 있을 뿐인데도, 그러한 삶 자체에 반대하는 것보다 더 미친 짓이 있을까요? 있는 그대로 내맡기십시오. 삶에게 '네'라고 말하십시오. 그제야 삶은 당신을 거역하지 않고 당신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60p


정확히 말하자면 어떠한 조건도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일 뿐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있는 그대로를 완전히 받아들이고 산다면, 당신의 삶에는 더 이상 선이나 악이 없을 것입니다.

-248p


저마다 자기 인생을 자기가 선택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착각입니다. 마음이 당신의 삶을 움직이는 한, 당신이 당신의 마음으로 있는 한, 무슨 선택을 할 수 있겠습니까?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존재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318p



에크하르트 톨레가 쓴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는 10년 연속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존재'에 대한 깊은 통찰로 세계인의 영적 멘토가 된 그는 수년간 영적 수행에 매달렸다거나, 그와 관련된 분야에 종사했다거나, 영적 지도자의 가르침으로 한순간 깨달음을 얻은 사람도 아니었다.


놀랍게도 그는 서른 살 무렵까지 우울증에 시달리며 절망 속에 빠져살던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일순간 자신의 내부로부터 솟아난 깨달음으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고, 책을 쓰고, 많은 이들의 삶을 변화시켰다는 건 이성이 아닌 영혼의 영역으로 바라봐야만 이해할 수 있는 일일 것이다.


또한 그의 변화를 통해 짐작할 수 있듯, 누구나 자신 안에 내재된 존재의 힘을 깨우친다면 앞으로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다.


톨레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를 통해

끝없이 마음이 만들어내는 판단, 감정에 따라가지 말고 '지금 이 순간'에 머물러야만

진정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 마음이 아닌 '자신'으로서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흔히 자기 인생은 자기가 선택한다고 믿고, '선택의 갈림길'과도 같은 표현을 쓰지만

톨레가 보기에 마음으로 사는 사람은 선택권을 갖지 못한 사람이다.


마음은 현재가 아닌 과거, 미래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고 불안, 근심, 우울, 초조함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데

대체 누가 원치 않는 감정을 스스로 선택한단 말인가?

이는 '지금'에 머물지 않을 때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흘러가고, 그로 인해 어떤 기분이 드는지를 관찰하면 알 수 있다.


또한 톨레는 말한다.

사람들이 좇는 외부적인 성취는 영원할 수 없으며

오직 현시되지 않은 '존재'만이 변치 않는 참 실체요, 영구적인 만족을 주는 것이라고.


물질이 먼저인가, 무(無)가 먼저인가?


그는 '공즉시색 색즉시공'이라는 반야심경의 구절을 언급하며

만물의 본질은 '공(비어 있음)'임을 설파하기도 한다.


우리가 느끼는 환희, 행복감, 만족감의 뿌리는 어디에 있는가?


모든 사람이 존재의 뿌리를 깨달아 굳이 이름 붙이자면 행복이라 할

현존감을 느낄 수 있었으면

에크하르트 톨레 선생님과 마음으로 함께 염원해 본다.



>>>

♬Charlie Haden | Transparence





keyword
팔로워 8
작가의 이전글끊임없이 나의 내부를 파괴하고, 창조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