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젊은이들이 대기업 취업을 희망하거나 공무원이 되고 싶어 합니다. 사실 이게 좋고 나쁘고의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생각해서 그걸 이뤄내면 분명 좋은 일이겠죠. 하지만 모든 젊은이들이 마치 집단 최면이라도 걸린 것처럼 한 가지 길로만 가려고 하는 게 우려가 됩니다.
제가 한 6, 7살 때의 일입니다. 저의 외갓집은 충북 부여였는데, 그 당시 그곳은 정말 시골 동네였습니다. 어느 날 외갓집에 가는데 아버지가 갑자기 어머니와 동생에게는 원래 가던 길로 가라고 하시고 제게만 새로운 길로 가자 하셨습니다. 저는 새로운 길로 가려니 괜히 두렵고 싫었지만 아버지를 따라갔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길로 가는 동안 아버지가 가시덩굴도 잘라주시면서 길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왜 이렇게 힘든 길로 가야 하나 어린 마음에 원망도 했었습니다. 우연히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더 원망이 심해졌었죠. 그렇게 우여곡절이 좀 있었지만 결국 외갓집에 도착을 했습니다. 물론 시간이 좀 더 걸렸고 땀도 좀 더 났고 오는 동안 불안했지만 결국 도착을 했습니다.
그때 제 마음은 어땠을까요? 평상시보다 더 기뻤던 것 같습니다. '이게 되네, 이렇게도 갈 수 있구나.'하면서 신선함도 있었고 그런 나름의 기쁨이 더 컸습니다. 그때 저희 아버지가 저의 눈을 보시면서 해 주셨던 말씀이 지금도 기억에 납니다. "아들아. 세상에 길은 하나만 있는 게 아니다. 길은 여러 가지 길이 있다"
저희 아버지는 고등학교 국어선생님으로 평생을 잘 살아오셨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신 분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20대부터 나라에 없는 심리 수업을 학원계에 만들어서 새로운 길을 잘 갈 수 있었던 것은 아버지가 이런 정신을 어렸을 때부터 심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눈을 감고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생각하는 길은 어떤 길인가요?
아마 아스팔트 깔린 길, 탄탄 대로 이런 길들이 떠오르실 겁니다. 근데 제가 떠올린 길은 조금 다릅니다. 사막 같은 게 떠오릅니다. 사막에는 길이 없을까요? 그곳에도 길은 엄연히 존재합니다.
길을 갈 때 소신과 확신을 갖고 아주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로 신념 있게 걸어간다면 사막에서도 저만의 길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저만의 경험, 저만의 체험 등을 통해서 그 길을 걷다 보면 저는 누구도 부러워할 필요가 없는 충만한 삶을 얻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계속 오랜 시간을 걷다 보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제가 묵묵히 걷고 있는 그 길, 진심으로 확신을 갖고 걷는 그 길을 누군가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누군가는 그 길에 대가를 지불해서라도 동참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저도 많은 강사들을 키워내고 각지의 수많은 학생들을 교육하면서 굉장히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이런 제가 탄탄대로에서 빠르게 지나가는 다른 사람을 굳이 부러워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저만의 경험과 체험을 하면서 충만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그 어떤 누구도 부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 많은 젊은이들은 대기업으로 가는 길만 걸어야 된다거나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굳혀가는 마치 죽은 물고기의 모습을 보입니다. 죽은 물고기는 모두가 똑같이 물살의 흐름에 따라 움직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여전히 젊고 죽지 않았습니다. 연어는 강을 거슬러 역류하면서 알도 낳고 계속 이어갑니다. 그 물살의 흐름에 저항하면서 말이죠. 이런 것이 제대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보통 어떤 코스를 밟는다 하죠. 특히 한국 사람들은 이런 걸 너무 좋아하는데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 어렸을 때의 환경, 거기에서 충분히 자기의 나름의 깊이 있는 경험과 소신을 쌓으십시오. 그다음에 묵묵히 확신을 갖고 그 길을 최고가 되겠다는 마음을 유지하면서 묵묵히 걸어주시면 반드시 좋은 기회도 생기고 누구도 부럽지 않은 충만한 삶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남들이, 다수가 간다는 그 길만이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그 방면, 분야로 누구보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더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또 진취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면 여러분을 존경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날 것이고 또 여러분도 더 멋있게 의미 있는 삶을 사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