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을 모르면 절대 인생을 멋있게 살 수 없다.

by 박세니
KakaoTalk_20210708_161529946.jpg



우리의 인생은 살아보면 비로소 알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생을 다 살아보기 전에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먼저 알고 싶어 합니다. 실존주의 철학자 키르케고르는 "인생은 앞을 보면서 살아가야 하지만 정작 뒤돌아볼 때나 비로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문제에 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존재해왔던 모든 명문장과 좋은 책들로도 젊은이들한테 무엇이 돼야 할지를 가르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생 공부를 더 제대로 해야 합니다. 특히 세상 일이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일 때는 더 그럴 것 같습니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인생은 학교라고 했습니다. 그가 인생 공부를 한 방책은 후세에 전할 만한 대단한 현자들의 인생에서 공통된 지혜를 찾아내서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인간이 멋있게 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현자들의 삶을 제대로 분석하고 아주 가슴 깊이 느끼는 것이라고 했죠.



멋진 인생을 살아간 현자들의 삶을 분석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심리학적인 지식도 필요하고 세상 속에서 언제나 존재하는 공통된 법칙에 눈을 떠야만 할 것입니다. 이런 사전적 지식을 얼마나 갖췄냐에 따라서 같은 현자를 분석한다 해도 느낄 수 있는 정도가 매우 크게 차이 나게 됩니다.



멋진 삶을 살아가는 현자들의 삶을 시작부터 끝까지 제대로 관찰해 나가는 공부를 하다 보면 당시 현자들이 처한 시대적 상황이나 조건이 다르긴 해도 항상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법칙을 알아차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인간이 겪는 고통이나 어려움이 시대적 배경에 따라 모두 다른 거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어떤 시대이건 인간은 비슷한 고민과 고통, 고충들을 갖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그러면서 결국 그것을 어떻게 헤쳐나가는 것이 더 현명한 길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게 되는 거죠.



20210709165503.png



이렇게 현자들을 깊게 분석하면 진정한 지혜로움을 얻을 수 있으나 이런 교육은 아쉽게도 우리 공교육에서 제대로 시도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자들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 풍부한 사전 지식이 준비되지 못한 교육자들이 대부분이거나 현자들을 깊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은 현재의 공교육 시스템 하에서 갇혀서 살 리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도 가르치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20년 가까이해 왔지만 지금의 공교육에서 교육하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현자의 인생을 제대로 분석하고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인생 공부를 하다 보면 우리는 비로소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지혜로움을 갖게 됩니다. 심리학에서는 과거 사건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기억이라고 합니다. 현재 사건에 대한 정신적 표상은 지각이라고 합니다. 미래에 있을 사건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예측하는 것이 모두 전망되는 건 아닙니다. 가령 스포츠 전문가가 과거 성적을 기초해서 한 선수의 승률을 먼저 예측하거나 경제 전문가가 미래의 시장 경기를 예측해내는 것은 심리학에서 말하는 전망하고는 관련이 없습니다.



심리학적인 면에서 전망이란 객관적인 자료가 없거나 기대와 다른, 예측할 수 없었던 사건들이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해서 희망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위 멘탈이 강한 사람들한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20210709165832.png



이런 전망과 낙천성 그리고 낙관성은 서로 다릅니다. 낙천성은 타고난 기질이죠. 자신에 대한 특별한 근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겁니다. 반면에 낙관성은 주어진 자료에 기초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해서 합리적으로 추론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낙관성은 학습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삶의 지혜로움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전망은 상황이 자신한테 호의적이지도 않고 미래를 객관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자료 자체가 없는 환경 속에서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사고해 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소위 사람들이 멘탈이 강한 사람들한테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성이죠. 이런 전망은 낙관성과 마찬가지로 인생이라는 학교에서 배워야만 하는 삶의 지혜입니다.


내 삶이 앞으로 어떻게 펼쳐지게 될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망 능력이 필요합니다. 전망 능력은 심각한 문제 상황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고 인생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할 수 없는 것, 인생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기대할 수 없는 것을 자유롭게 구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문제는 이런 구분을 올바르게 제대로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제가 20대 때 아버지 빚에서 오는 그 엄청난 중압감 속에서도 미래를 좋게 전망할 수 있었던 이유도 제가 현자로 인정하는 분들의 삶을 제대로 조망해내면서 확실하게 느끼고 받아들여야만 하는 진리들을 제때 내면화했기 때문입니다.



전체를 볼 수 있어야지만 비로소 제대로 인생을 전망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제가 항상 자신 있는 이유는 많은 현자들의 삶을 올바르게 무의식적인 측면까지 제대로 분석해서 느끼고 일찍부터 그걸 내면화해서 살고 있는 사람이기에, 그리고 많은 사람들한테 그런 부분을 교육해 주고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자신과 확신이 남들보다 훨씬 강한 것입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생의 시련, '이렇게' 극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