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문제는 성격이 아닙니다.
성격 고치는 법을 찾다가 이 글을 발견하셨나요? 그렇다면 성공하는데 아주 적합한 성격이 있다고 믿으시나요? 한때 저는 성공하는 데 적합한 성격이 있다고 믿었고 소극적이고 내성적이었던 제 성격은 성공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성격 고치는 법을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세상에는 아직도 성공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문제 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금 성격 고치는 법을 찾아오신 여러분들처럼 말이죠. 그들은 자신의 성격이 원래부터 성공에 적합하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 잘못된 믿음을 고수한 채 자신이 성공할 수 없는 이유를 생활 속에서 계속 찾아냅니다.
성격은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살아가면서 계속해서 변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에 말도 안 되는 혈액형별 성격 특성이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조금 사그라들었는데 이번에는 MBTI가 갑자기 나타났죠.
MBTI도 사실 별게 아닙니다. 깨닫지 못하면 평생을 살아도 모르는 것이 인간인데 어떻게 질문 몇 개 체크했다고 인간을 다 파악할 수 있을까요? 단지 마케팅을 잘 해서 많은 사람들을 꾀어내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뿐입니다.
세상의 진정한 진리를 아직 내면화하지 못한 사람들은 MBTI 같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걸 통해서라도 자신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언제나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인생은 최면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자신을 특정 유형으로 정의하고 특정한 라벨을 붙이면서 살아갑니다. 이때 좋은 라벨이 붙으면 다행인데 안 좋은 라벨이 붙으면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제 이름은 박세니이고 '힘과 용기와 지혜가 세라'라는 뜻으로 아버지가 지어주셨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이름과 달리 내성적이고 전혀 세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항상 '나는 힘과 용기와 지혜가 센 사람이다'라고 생각하고 되뇌면서 제 스스로한테 그런 라벨링을 계속 붙여왔습니다.
오랜 시간 수없이 되뇌고 라벨링을 하면서 제가 원래 갖고 있었던 내성적인 성향을 어느새 벗어던지고 필요에 따라 더 당당하고 강한 모습으로 성장해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스로 좋은 라벨링을 하면서 의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진리를 깨우치지 못한 상태에서는 오히려 불필요한 한계를 설정하는 라벨링이 될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라벨들을 자꾸 만들어서 자신에게 적용시키면 자신의 발전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을 내향적 혹은 외향적인 사람으로 단순하게 구분하고 라벨을 만듭니다. 이런 라벨 하나가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보통의 사람들은 진리를 깨우치기 전에 부모나 주변 어른들을 통해서 많은 부분 라벨링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주변의 어른들도 아직 깨닫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그들로부터 쓸데없는 라벨링을 계속 당하는 거죠. 그렇게 그 안에서 정신이 고착되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꽤 많은 것을 알고 있고 정말 열심히 노력도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큰 성공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바로 여러 가지 불필요한 지엽적이고 자잘한, 쓸데없는 라벨링으로 스스로를 계속 구속하고 한계를 설정한 채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장 본질에 가깝게 깨우친 자의 라벨을 배워야 합니다. 제대로 배우고 난 이후에는 저급한 영향을 전혀 받지 않게 됩니다.
우리의 성격은 반드시 진리를 내면화한 정신 상태를 갖춘 후에 세워진 장엄한 목표에서 나와야 합니다. 진리를 제대로 내면화한 상태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추가로 계속 갖춰 나가십시오.
그 계획들을 열정적으로 실천해 나가시면 더 이상 성격 고치는 법을 찾을 일 전혀 없이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을 얻게 되실 것이고 자신을 비롯한 주변의 사람들도 모두 여러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입니다.
성공하지 못하고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의 성격만 탓하고 있습니다. '그때 내가 포기하지 않고 몇 번 더 시도했다면 성공했을 텐데, 내 성격이 문제야.' 모든 것은 자신의 성격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의미 없는 성격 고치는 법만 찾습니다. 이들의 진짜 문제는 지식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만약 지식이 제대로 갖추어진 상태에서 실행했다면 그 지식을 올바르게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갔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상태에서 제대로 된 대상에게 제대로 된 노력을 했을 것이고, 단 번에 안 되더라도 계속 시도하고 또 시도했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실제 우리 삶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는 사실 성격보다는 지식의 탄탄함이나 그 지식의 내면화된 정도 그리고 지식을 지혜롭게 어느 정도까지 활용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성격 고치는 법은 이제 그만 고민하시고 항상 반드시 지식을 믿고 끊임없이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