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결혼 생활이 불행한 이유

by 박세니

저는 결혼을 한 지 10년이 넘었고 여전히 행복하게 잘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인생에서 결혼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릴 때부터 화목하지 않았던 부모님을 보면서 상처를 많이 입었었고 반드시 나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좋은 배우자를 찾고자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을까에 대해 알기위한 노력을 하며 한 사람, 한 사람 아주 신중하게 만났습니다. 그 결과 지금 아주 멋지고 좋은 아내를 만나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jessica-rockowitz-5NLCaz2wJXE-unsplash.jpg



자신의 부모가 불행한 결혼 생활하는 것을 지켜보며 성장한 사람들은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 중 몇몇은 비혼 주의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결혼에 대한 공포심이나 반발심을 갖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젊은 남녀들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꿈꿉니다.



사춘기나 청년기 남녀들에게는 이성에 대한 부분이 마음속 깊이 심각하게 자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음이 외로운 사람일수록 더욱더 이성의 사랑을 받으려고 하는 것에 아주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마음은 사랑을 주고 싶다기보다 상대방으로부터 사랑을 받으려는 마음이 더 큽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남이 나를 사랑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또 자신이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 때문에 애인을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그것을 자신이 애인을 사랑하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이런 잘못된 사랑의 자세가 제대로 고쳐지지 않으면 결혼 생활이 아주 힘겹고 결국 파탄으로 치닫게 됩니다. 결혼의 파탄은 서로 상대방의 사랑을 받기만을 원하고 사랑을 주려는 마음이 적기 때문에 벌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건전한 분위기에서 자란 남녀는 서로 간의 사랑을 주고받는 것이 상호적이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의 결핍을 아주 많이 경험한 사람들은 이런 결핍을 지나치게 추구하게 되면서 무리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nick-fewings-ka7REB1AJl4-unsplash.jpg



돈 문제로 고생한 사람들은 돈에 집착하고, 교육의 결핍을 느낀 사람들은 자녀의 성적에 집착합니다. 또 과거 자신이 부족했던 것들에 의해 자녀에게 좋은 음식, 좋은 옷을 입히려고 과하게 집착하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이 모두 결핍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부모와의 어린 시절 유아적인 유대를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사람들 중 대부분의 남자들은 어머니처럼 자신을 항상 보호해 주는 존재를 찾고, 대부분의 여자들은 아버지처럼 든든한 버팀목 같은 존재를 찾게 됩니다.



결혼 후에도 이런 유아기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것에 서로 불만 없이 만족해서 살아간다면 괜찮겠지만 대체적으로 불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부부간의 마찰이 생겨날 수밖에 없습니다.



결혼은 부모, 형제로부터 독립되는 최종 과정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정신적 독립을 성취하지 못하면 평생 어린아이 같은 정신 상태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싶고 멋지게 살아가려면 정신적인 독립을 반드시 성취해야만 합니다.



그,자신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서 주변 사람들을 이용하려는 무의식적 동기를 가진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주변에 많을 때는 정신적 독립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혼 전 본가에서 원만한 대인 관계를 경험하고 큰 불행을 겪지 않은 사람들은 시가나 처가 식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면 부모나 형제들로부터 '너는 남편/아내밖에 모른다.'라는 불평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혼 전과 후는 가치관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photo-1532712938310-34cb3982ef74.jpg



배우자는 부모, 형제로부터 받을 수 없는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고 죽을 때까지 함께 일생을 의탁하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배우자를 제쳐놓고 부모, 형제만 위한다면 그 결혼은 반드시 불행해집니다. 본가 식구들, 친구와의 좋은 관계가 결혼이라는 새로운 차원에서 재정립돼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는 독립된 입장에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절대 부모, 형제를 무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 우선시되는 순서가 제대로 지켜져야만 한다는 뜻입니다. 언제나 부부 사이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런 상황이어야만 친가, 자녀 등에게 잘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우자를 잘 대해주고 사랑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 스스로를 먼저 충분히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 그런 심리 공부도 잘돼 있어야 합니다. 오늘 이야기한 것들을 명심하셔서 행복한 부부들이 더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유능한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심리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