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한테 돈을 왜 받아"
"내가 돈을 이렇게 많이 받아도 되나?"
이제 막 장사 시작하신 분들은 가격 책정에 대한 개념이 아직 잘 잡혀있지 않습니다. 얼마를 받아야 할지, 돈을 이만큼 받아도 되는지 고민하곤 하죠. 심지어 아는 사람들끼리는 돈을 받지 않고 상품을 건네주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도 허다합니다.
하지만 장사 시작 후에 제대로 된 가격 책정을 하지 못하면 사업 실패의 주범이 됩니다. 사업 실패를 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매기고 그에 해당하는 돈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정당한 대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가 굉장히 건강하고 좋은 인간관계의 한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예로 들자면, 저의 전문지식을 얻기 위해 센터에 방문하시고, 혹은 온라인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이 있죠. 그분들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정신적 가치를 얻고 인생에서 큰 깨달음을 얻고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분들입니다.
그분들이 과연 지불한 돈에 대해서 아깝다고 생각할까요? 오히려 투자한 돈 이상으로 소중한 것을 얻어 간다며 감사해합니다.
정당한 대가를 지불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노력하고, 상대는 더욱 큰 감동을 받게 됩니다. 저 또한 저로 인해 더 큰 가치들을 얻고 체화하면서 마침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변화시켜 나가고 바라던 성공에 이르는 분들을 보면서 굉장한 감동을 경험해요. 그러면서 사업자와 고객 사이에서의 건강한 관계가 형성되는 거예요.
여러분이 어떤 노동이나 가치를 제공할 때는 그에 걸맞은 정당한 대가를 당당히 받는 것이 이롭습니다. 이건 돈에만 미친 사람으로 살라는 말이 아니에요. 오히려 여러분이 조심하셔야 할 사람은 “에이, 우리 사이에 이 정도는 공짜로 해줄 수 있지?” 이런 말로 오직 ‘관계’ 하나 만을 미끼 삼아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입니다.
세계적인 화가 파블로 피카소, 다들 아실 겁니다. 피카소는 이미 아주 어린 시절부터 어렵고 정교한 그림을 그리는 데 정통했고, 그 이후에는 자신의 스타일을 찾아서 온갖 실험적인 그림체를 연습해 왔습니다. 따라서 웬만한 그림을 그리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만큼 고수의 경지에 있었죠.
어느 날 피카소에게 한 귀부인이 찾아와 초상화를 그려 달라고 한 일이 있었습니다. 피카소는 단 3분 만에 귀부인의 초상화를 완성했고, 50만 프랑의 그림값을 제시했습니다. 그러자 귀부인은 깜짝 놀라면서 3분 만에 그린 그림 치고는 너무 비싸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때 피카소는 이렇게 말하죠.
“나는 짧은 시간에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평생을 투자했다”
피카소가 한 말대로 그의 그림 실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남들은 몇 시간을 들여 완성할 만한 그림을 단 3분 만에 뚝딱 그릴 수 있는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 피카소는 일반인들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수준의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고수의 그림값을 단지 눈에 보이는 시간을 어림잡아 깎으려고 했던 귀부인이야말로 도둑 심보를 가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죠.
이렇게 자신이 하는 일에 영혼을 쏟아붓고 확신과 자부심을 갖추고 사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하나의 삶의 자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남에게 돈을 받는 것을 어색해하거나, 돈을 지불하는 것을 아까워하곤 합니다.
‘이 돈을 받아도 될까. 너무 많이 받는 게 아닐까’ 생각하면서 심지어는 미안한 마음까지 드는 사람들도 있고, ‘이 돈을 지불해도 될까, 소용없는 일에 돈을 쓰게 되는 건 아닐까’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리지만,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당당하게 돈을 받고,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감동을 전하면서 행복을 느끼게 해 줄 것이라는 일념으로 일을 하시면 돼요. 오히려 무료로 퍼주는 것이 습관화돼버리면, 결국 평생 동안 무료 수준의 지식과 서비스밖에 못 갖춘 사람이 됩니다. 결과는 여러분이 직접 만드는 거예요. 받은 돈 이상으로 상대방에게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만들어 주면 되는 겁니다.
인간은 완전한 집중과 몰입 상태에서 높은 수준의 행복과 기쁨을 느끼는 존재예요. 여러분의 고객들 또한 똑같은 인간이고, 기존에 느껴왔던 집중과 몰입의 상태보다 더 진일보한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존재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서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안겨주면 되는 것입니다.
장사 초기에 있는 분들은 잘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남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상태인지, 아니면 가치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좀 더 가치를 쌓고 내공을 얻어야 하는 시기인지를 말이에요. 상대에게 고도의 집중과 몰입을 경험시켜줄 만한 내공이 쌓였다면 더 이상 돈 받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상대는 돈을 내면서도 감사해하고 전혀 아까워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며, 사업 실패라는 말은 여러분과 상관없는 단어가 될 겁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