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났던 부모가 될 자격이 없는 사람들

by 박세니

"피그말리온 효과를 모르는 사람은 부모 될 자격이 없다"


저는 20년간 심리 수업을 해오면서 교육자와 부모가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써 피그말리온 효과를 손꼽습니다. 학부모들 중에는 피그말리온 효과를 유념하지 않고 사는 분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 분들에게 피그말리온 효과를 알려줌으로써 아이가 얼마나 크게 바뀌었는지 수도 없이 봐왔습니다.



이번 글에서 피그말리온 효과가 무엇이며, 아이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 피그말리온 효과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 피그말리온 효과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D%94%BC%EA%B7%B8%EB%A7%90%EB%A6%AC%EC%98%A8_%ED%9A%A8%EA%B3%BC.png?type=w1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 / 그림 = Jean-Leon Gerome, Pygmalion and Galatea


피그말리온 효과의 기원은 그리스 로마 신화로부터 나왔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피그말리온이라는 조각가가 있었습니다. 피그말리온은 자신의 뛰어난 조각 실력으로 갈라테이아라는 아름다운 조각상을 만들었고, 사랑에 빠졌죠.



자신이 만든 그 조각상을 보면서 너무나 사랑에 빠진 피그말리온은 갈라테이아를 항상 애지중지하면서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피그말리온의 극진한 사랑에 감명받은 여신 아프로디테는 갈라테이아를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생명을 얻은 갈라테이아는 피그말리온과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image.png?type=w1


이러한 신화에서 착안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하는 것은 결국 이런 겁니다. '강력한 믿음과 신념으로 상대를 대하면, 상대가 그 믿음과 신념대로 된다'라는 거예요. 이 효과는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돼 왔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를 증명하는 사례는 수없이 많지만, 그중 대표적인 사례 하나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학교의 교장이 학급에서 아무나 다섯 명을 집었습니다. 그리고 새로 부임한 선생님에게 "이 다섯 명은 정말로 잠재 능력이 어마어마한 애들입니다"라고 소개를 해요. 그리고 일 년 뒤에 보니까 학교에서 그 다섯 명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가장 많이 성적이 올랐으며, 인성도 가장 바른 아이들이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선생님의 믿음과 신념이 그 아이들을 바꾼 사례인 겁니다.


image.png?type=w1


피그말리온 효과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정말로 초능력을 가진 사람이 돼요. 상대가 누구든지 지속적으로 애정을 쏟고 능력을 인정하는 말을 하면서, 상대를 정말로 그런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죠.



'강력한 믿음과 신념으로 상대를 대하면, 상대가 그 믿음과 신념대로 된다' 저는 이 효과를 알고 나서부터는 부모들에게 이렇게 묻습니다.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믿음과 신념은 무엇입니까?" 이 물음에 어떻게 답하는지에 따라 그 부모의 자식이 어떤 미래가 될지 저는 금방 알 수 있습니다.


image.png?type=w1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식이 크게 성공할 것이라고 진정으로 믿지 못합니다. 그러니 안전하게 9급 공무원에 응시하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믿음으로 아이를 대하면 그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은 발휘할 기회도 얻지 못하고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제가 9급 공무원을 비하하는 게 아니에요. 그저 뛰어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 채 부모의 잘못된 신념으로 비롯된 피그말리온 효과를 경험하는 것이 안타까워서 그렇습니다.


image.png?type=w1


제가 충격적인 설문조사 결과를 본 것이 있는데, 한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999년도에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했습니다. 자신의 자녀가 본인보다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문항이 있었어요. 이에 대한 부모들의 답변은 고작 9% 미만에 그쳤어요. 그런데 최근 부모들을 대상으로 같은 질문을 던지자, 50% 이상의 부모들이 자녀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한 겁니다.



여러분, 요즘 뉴스에서 어떤 기사들이 나오고 있나요? 캥거루족, 니트족 등 구직 의사를 잃어버리고 부모님에 얹혀사는 20대, 30대의 규모가 매우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가 연일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 이런 사회 현상도 사실상 부모가 만든 거라는 거죠. 나보다 잘될 수 없다고 생각을 하고, 그런 태도로 아이를 바라보고 양육하는데 어떻게 아이가 정상적으로 발전하고 꿈을 키워 나갈 수 있었겠어요.


image.png?type=w1


저는 이런 부분들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적어도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피그말리온 효과를 제대로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피그말리온 효과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우선 제가 설명해 드린 피그말리온 효과의 정의를 정확하게 인식하십시오. 그다음엔 여러분의 신념 체계를 바꾸는 것이 우선입니다. 여러분이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면, 아무리 "할 수 있어"라고 아이들에게 말한다 한들, 진심에서 우러나오지는 못합니다. 아이들도 진심이 아니라는 것을 다 느낄 수 있습니다.


image.png?type=w1


보통 사람들은 너무나 많은 부정 암시에 빠져있기 때문에, 올바른 신념 체계를 갖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책을 찾아보고, 강의를 듣고 개념을 정리해야 하죠. 그런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서 제가 20년 넘게 책을 읽고 실전에서 깨달은 내용들을 한 번에 정리해 둔 것이 쎈멘탈 강의입니다. 강의를 듣기 힘든 환경이라면 AWAKE, 초집중의 힘 내용을 내면화하길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은 정말 한계 가득한 신념이 아닌, 올바른 진리로 무장한 신념으로 아이들을 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너는 잘 할 수 있어", "언젠간 반드시 해 낼 거야", "나는 너의 능력을 믿어"라고 진심으로 말해주십시오. 그러면 피그말리온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 것으로 장담합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vo.la/QiYqMX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슬럼가에서 태어나 열등감으로 똘똘 뭉쳐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