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일이 산더미 같이 쌓여있을 때

by 박세니


나는 왜 이렇게 게으를까?

나는 왜 이렇게 일이 늦을까?



위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약간의 꼼수라고 하면 꼼수라고 할 수 있는 팁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셔야 하는 건, 사람에 따라서 실행력이 높다 낮다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아냐 모르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는 거예요. 제가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 이 방법들만 잘 활용해도, 금세 실행력이 3배 이상 증가될 겁니다.


image.png?type=w1


첫 번째는 '마감 효과'에요. 어떤 회사의 사장이 취임하자마자 중역들을 전부 불러놓고 이런 말을 했어요. "나는 이 회사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는 극한까지 회사를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 극한 발전 계획의 핵심 열쇠는 한마디로 '언제까지'입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이제부터 '언제까지 이 일을 끝낼 수 있는가'를 계속해서 물을 거예요." 라면서 이걸 '언제까지 경영'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이야기는 맥스웰 커피로 유명한 제너럴 푸즈의 사장인 찰스 모티머의 이야기입니다. 이 찰스 모티머가 ‘언제까지 경영’을 도입하고 나서부터는 회사가 정말 급속하게 성장해서 세계적인 회사가 됐다고 해요.


image.png?type=w1


이런 현상은 기업뿐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다 적용이 되는 겁니다. 심리학자 ‘아모스 트버스키’랑 ‘엘다 샤퍼’가 실험을 진행했는데, 대학생들한테 설문지를 작성해 오면, 5달러를 주겠다고 했어요.



실험 결과 5일이라는 데드라인을 줬을 때는 학생의 66%가 설문지를 제출했는데, 데드라인이 없는 경우에는 학생들의 25%만 설문지를 제출했습니다. 데드라인이 있는 경우가 월등히 높은 제출률을 보인 것이죠.



이런 마감 효과는 단순하게 실행력을 높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평소에 못 느꼈던 여러분의 잠재력까지 끌어올리는 데 큰 도움이 돼요. 또 같은 24시간을 사는데, 더 많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잘 보면, 하루하루마다 마감 효과를 생각하면서 일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도 이제부터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언제까지 끝낼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나서 일을 시작해 보세요.


%EC%A0%84%ED%9A%A8%EC%A7%84_%EB%B3%80%ED%98%B8%EC%82%AC,_%EB%A7%88%EA%B0%90_%ED%9A%A8%EA%B3%BC,_%ED%99%98%EA%B2%BD%EC%9D%98_%EC%A4%91%EC%9A%94%EC%84%B1_.png?type=w1 전효진 변호사 / 출처 = 파이낸셜 뉴스


두 번째로 알려드릴 팁은 '환경 설정'입니다. 변호사 중에 전효진이라는 분이 있어요. 이 분은 어릴 때부터 가정 환경이 되게 안 좋았어요. 너무 가난했고, 부모님들끼리 매일 싸우는 걸 보고 크고 그랬는데, 대학에 들어가서도 집이 부자였던 동기들 사이에서 박탈감을 느끼고, 이런 상황을 벗어날 방법은 사시밖에 없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보는데, 1차에서 떨어져요. 과외랑 병행하면서 준비하느라 사시 공부할 시간 확보가 잘 안된 거죠. 근데, 자신이 1차 떨어질 때 부잣집 애들은 바로 붙어나가니까 처음으로 돈이 없다는 거에 슬픔을 느꼈다고 해요.


image.png?type=w1


그리고 집에 가서 부모님한테 딱 1년만 밀어주면 붙겠다고 말하고, 한 달에 30만 원만 받으면서 시험 준비를 한 거예요. 이때 전효진 변호사가 첫 단추를 끼웠던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 분은 그때 대한민국에서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집단 속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서울대법대 도서관으로 가요. 그리고 친구들이랑 연락 끊고, 휴대폰 없애고, 다닐 때도 철저히 혼자 다녔습니다. 환경 설정부터 제대로 한 거예요.



이렇게 환경설정부터 하게 되면, 설령 공부를 안 하던 사람이더라도,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을 공부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전효진 변호사는 365일 내내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건 아니라고 해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목표였는데,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아침에 일어나는 걸 실패하는 날도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틀 동안 밖을 못 나갔대요. 흐름이 깨진 게 너무 후회스러웠던 거죠.



그런데, 다시 공부하러 가면 맨날 앉아있던 익숙한 애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이니까 힘을 내서 다시 시작할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 도서관 무리 안에서는, 갑자기 안 보이면 '아 쟤 슬럼프 왔구나'하고 바로 알 수 있었다고 해요. 그리고 3일 뒤엔 다시 나와서 열심히 하는 거죠. 이런 사람들 속에 있으니까, 서로가 힘이 되고, 서로가 합격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결국엔 거기 있던 사람들 전부다 합격했죠.


image.png?type=w1


이런 식으로 여러분이 어떤 집단에 들어가는지, 그리고 방해가 되는 요소를 얼마나 제거하는 지가 성공에 정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환경이 어떻든 마음가짐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도 맞는데, 아예 처음부터 인간이 얼마나 쉽게 집중이 뺏기는 존재인지 인정을 하고, 환경 설정을 제대로 해서 불필요한 의지력 테스트 같은 거는 안 하는 게 낫다는 거예요.



제가 알려드린 마감 효과랑 환경 설정 두 가지만 기억하셔도 실행력은 자연스럽게 증가될 겁니다. 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격차를 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바로 지금부터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vo.la/Ipn8iU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