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이렇게 게으를까?
나는 왜 이렇게 일이 늦을까?
위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약간의 꼼수라고 하면 꼼수라고 할 수 있는 팁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셔야 하는 건, 사람에 따라서 실행력이 높다 낮다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아냐 모르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는 거예요. 제가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 이 방법들만 잘 활용해도, 금세 실행력이 3배 이상 증가될 겁니다.
첫 번째는 '마감 효과'에요. 어떤 회사의 사장이 취임하자마자 중역들을 전부 불러놓고 이런 말을 했어요. "나는 이 회사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는 극한까지 회사를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 극한 발전 계획의 핵심 열쇠는 한마디로 '언제까지'입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이제부터 '언제까지 이 일을 끝낼 수 있는가'를 계속해서 물을 거예요." 라면서 이걸 '언제까지 경영'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이야기는 맥스웰 커피로 유명한 제너럴 푸즈의 사장인 찰스 모티머의 이야기입니다. 이 찰스 모티머가 ‘언제까지 경영’을 도입하고 나서부터는 회사가 정말 급속하게 성장해서 세계적인 회사가 됐다고 해요.
이런 현상은 기업뿐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다 적용이 되는 겁니다. 심리학자 ‘아모스 트버스키’랑 ‘엘다 샤퍼’가 실험을 진행했는데, 대학생들한테 설문지를 작성해 오면, 5달러를 주겠다고 했어요.
실험 결과 5일이라는 데드라인을 줬을 때는 학생의 66%가 설문지를 제출했는데, 데드라인이 없는 경우에는 학생들의 25%만 설문지를 제출했습니다. 데드라인이 있는 경우가 월등히 높은 제출률을 보인 것이죠.
이런 마감 효과는 단순하게 실행력을 높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평소에 못 느꼈던 여러분의 잠재력까지 끌어올리는 데 큰 도움이 돼요. 또 같은 24시간을 사는데, 더 많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잘 보면, 하루하루마다 마감 효과를 생각하면서 일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도 이제부터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언제까지 끝낼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나서 일을 시작해 보세요.
두 번째로 알려드릴 팁은 '환경 설정'입니다. 변호사 중에 전효진이라는 분이 있어요. 이 분은 어릴 때부터 가정 환경이 되게 안 좋았어요. 너무 가난했고, 부모님들끼리 매일 싸우는 걸 보고 크고 그랬는데, 대학에 들어가서도 집이 부자였던 동기들 사이에서 박탈감을 느끼고, 이런 상황을 벗어날 방법은 사시밖에 없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보는데, 1차에서 떨어져요. 과외랑 병행하면서 준비하느라 사시 공부할 시간 확보가 잘 안된 거죠. 근데, 자신이 1차 떨어질 때 부잣집 애들은 바로 붙어나가니까 처음으로 돈이 없다는 거에 슬픔을 느꼈다고 해요.
그리고 집에 가서 부모님한테 딱 1년만 밀어주면 붙겠다고 말하고, 한 달에 30만 원만 받으면서 시험 준비를 한 거예요. 이때 전효진 변호사가 첫 단추를 끼웠던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 분은 그때 대한민국에서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집단 속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서울대법대 도서관으로 가요. 그리고 친구들이랑 연락 끊고, 휴대폰 없애고, 다닐 때도 철저히 혼자 다녔습니다. 환경 설정부터 제대로 한 거예요.
이렇게 환경설정부터 하게 되면, 설령 공부를 안 하던 사람이더라도,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을 공부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전효진 변호사는 365일 내내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건 아니라고 해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목표였는데,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아침에 일어나는 걸 실패하는 날도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틀 동안 밖을 못 나갔대요. 흐름이 깨진 게 너무 후회스러웠던 거죠.
그런데, 다시 공부하러 가면 맨날 앉아있던 익숙한 애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이니까 힘을 내서 다시 시작할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 도서관 무리 안에서는, 갑자기 안 보이면 '아 쟤 슬럼프 왔구나'하고 바로 알 수 있었다고 해요. 그리고 3일 뒤엔 다시 나와서 열심히 하는 거죠. 이런 사람들 속에 있으니까, 서로가 힘이 되고, 서로가 합격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결국엔 거기 있던 사람들 전부다 합격했죠.
이런 식으로 여러분이 어떤 집단에 들어가는지, 그리고 방해가 되는 요소를 얼마나 제거하는 지가 성공에 정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환경이 어떻든 마음가짐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도 맞는데, 아예 처음부터 인간이 얼마나 쉽게 집중이 뺏기는 존재인지 인정을 하고, 환경 설정을 제대로 해서 불필요한 의지력 테스트 같은 거는 안 하는 게 낫다는 거예요.
제가 알려드린 마감 효과랑 환경 설정 두 가지만 기억하셔도 실행력은 자연스럽게 증가될 겁니다. 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격차를 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바로 지금부터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