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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하고 게임하느라 늦게 자는 게 고민인 사람

by 박세니

안녕하세요 20년차 실전 심리 컨설턴트 박세니입니다. 저는 기숙학원에서부터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에 청소년 게임 중독 사례를 많이 접해왔습니다. 저에게 게임 중독 치료를 도와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어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게임 중독 치료 가능합니다. 게임에 하루 종일 매달려 있다가도 제대로 된 목표 의식을 심으면 초집중 상태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심리 상담을 요청한 내담자 중에서 청소년 게임 중독에 빠진 수험생이 있었습니다.




저는 상담 기간 동안 그 학생에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들을 내면화시키는 데 집중했습니다. 몇 차례의 상담 결과 게임 의존도가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전반적인 생활태도와 학습 집중도가 많이 개선되어 원하는 명문대에 합격할 수 있었죠. 게임 중독 치료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게임 중독 원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눈을 감고 샛노란 레몬을 떠올려보세요. 입안에 곧 침이 고이 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가 아닌데 우리 두뇌는 상상에 반응하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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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슈비츠 수용소 생체실험 중에 이런 실험이 있었습니다. 수용자의 손목 동맥을 칼로 끊어 과다출혈로 인해 죽어가는 과정을 끝까 지 다른 수용자들이 지켜보게 했습니다. 이것을 목격한 수용자를 이후 독방에 가둬 놓고 안대를 씌우고 의자에 묶어 놓은 채 칼등으로 손 목을 긋고, 자신의 피처럼 오인하도록 손목에 따뜻한 물을 흘려 보냈습니다.




그러자 그 수용자는 신체에 아무런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동맥이 잘려 죽었던 사람의 신체적 반응과 유사한 반응을 보이며 쇼크사했습니다. 제가 하고싶었던 말은 인간의 두뇌는 실제와 상상을 구별 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는 겁니다.




인간의 두뇌가 상상과 실제를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은 사회적 양 극화를 만들어내는 주범 중 하나 입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청소년 게임 중독이 생겨났습니다. 게임 중독자는 게임을 실제처럼 느끼기도 합니다.



과거에 존재했던 게임은 실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쉽게 인식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 나오는 게임은 하루 종일 초집중 상태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몰입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엄청난 기술과 그래픽 카드의 발전으로 실제와 같이 정밀하 게 묘사되고, 장엄한 사운드에 탄탄한 스토리가 펼쳐지죠. 또한 가상체험(virtual reality)까지 가능해지면서 점점 게임이 실제보다 더 현실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인생에 대해 제대로 된 정의와 개념조차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이런 게임에 빠져들게 되면 게임 속 세상이 곧 인생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것을 상업적으 로 계속 이용합니다. 초집중의 매커니즘을 활용해서 게임을 보다 자극 적으로 만들고 게임하면서 돈을 엄청나게 쓰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롤플레잉 같은 역할 수행 게임은 실제와 상상을 구별할 수 없 는 두뇌의 특징을 최대로 활용하는데, 게임에서 부여된 역할에 심취 하면서 자기가 그 캐릭터인 줄 착각하고 완전히 중독되어 버립니다.




이렇게 인간의 두뇌 특성을 활용해 게임을 개발한 자는 돈 방석에 앉게 되고 자본주의에서 성공을 거두지만, 이런 지식이 전혀 없는 자들은 게임의 노예가 되는 겁니다. 이것이 게임 중독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게임 중독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게임 중독 해결방안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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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게임이 세상의 전부가 아님을 명확하게 이해해야합니다. 게임 중독 원인 중 하나는 사람들이 게임보다 더 재밌는 것은 없을거라는 생각에서 오는 것도 있습니다. 현실에서 정말 재밌는 경험을 해보지 못한 것이죠. 그래서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그 일의 재미를 결정짓는 요소를 알고있어야합니다.




어떤 일에 대해서 재미 를 결정짓는 유일한 요소는 ‘사전에 얼마나 철저하게 제대로 된 준 비를 거친 후에 경험을 했는가’입니다. 재미를 결정짓는 주체는 언제 나 ‘나’입니다. 이것을 모르면 자신이 하는 일을 스스로 ‘재미없다’라 고 이야기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을 스스로 무시한 것입니다.




스스로를 무시하는 사람을 어떤 사람이 좋아하겠습니까? 그런 사람을 받 아주는 건 동류의 안타까운 인생을 사는 사람들뿐입니다. 궁핍한 멘탈의 소유자는 온라인 게임이나 유흥을 즐기는 것을 재미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찮은 일일수록 준비 과정이 전혀 없어도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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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하더라도 더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재미있게 일 하는 분들을 연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에 있는 전문가에게 피드백을받고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게 일할 준비를 스스로 해나가야만 합니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은 보통 처음부터 재미있는 것은 없다는 사실입니다. 단언컨대, 처음부터 바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자신 을 망치게 하고 해를 주는 일일 것입니다.




게임, 환각제 복용과 같은 것을 제외한 것이라면 준비를 제대로 철저하게 한 사람 순으로 재 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 사실을 제대로 알고 느껴본 자는 게임보다 훨씬 더 재밌는 현실을 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인생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내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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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생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내려야만 합니다. 인생은 '내 분야에서 고도의 집중과 몰입을 더 멋있게 잘 만들어 내는 과정'입니다. 이것을 뼈 속 깊이 느낄 수 있어야 해요. 게임을 하는 일은 남이 만든 고도의 집중과 몰입에 빠지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정말로 행복하려면 남을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만들어 줘야 해요. 이것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면, 정말 게임이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것에만 몰 두하는 수동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체벌하지 마라



이 글을 읽는 분 중에 부모님이 계시다면, 이 얘기를 꼭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게임 중독 치료 방법 중에 '체벌'은 없습니다. 체벌을 하지 않고도 게임 중독 해결방안은 충분히 존재합니다.




스키너 상자로 유명한 심리학자인 버러스 스키너Burrhus Skinner는 실험을 통해 ‘착한 일을 하고 나서 칭찬을 받은 동물은 나쁜 행동에 벌을 받은 동물보다 훨씬 빨리 배우고, 훨씬 효과적으로 배운 것을 습득한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 외에도 후속된 연구들에서 인간에게도 이런점이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제가 놀라웠던 점은 이렇게 많은 심리학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어릴 적에 매를 많이 맞고 그 행위에 대해서 정당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경우엔, 무의식적으로 체벌이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는 믿음이 생성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저 스스로도 언젠가 내 아이를 때릴때가 올 것이라고 막연하게나마 생각하고 있었으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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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어느 어머니는 중학교 1학년 아이가 말을 듣지 않고 게임만 많이 해서 답답하다면서 학교에서 선생님들이라도 좀 아이를 때려서 교육해줬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듣는 동안에 그 어머니의 짧은 생각에 마음이 아팠습니다. 체벌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잘못된 믿음은 그 어머니 스스로가 만들어낸 생각이 아닐 테니까 말입니다. 사랑하는 내 아이의 마음을 잘 알지 못하고, 아이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부모가 세상에는 생각보다 굉장히 많습니다.




자녀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부부가 서로 화합하고 사랑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부모가 제대로 된 목표를 갖고 열심히 살아가는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주면서 자존감을 높게 만들어주면 됩니다. 가족이 화합하여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면 아이는자연스럽게 자신을 더 성장시키려고 하는 마음을 갖고 노력하게 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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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M은 수험생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생활, 공부는 뒷전이고 친구들과 계속 게임을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초반에는 심리전문가와 상담하는 장면을 매우 경계하며 게임을 못하게 할까 봐 매우 방어적인 자세로 상담에 임했습니다.




그래서 편안하게 라포 형성을 하면서 천천히 M을 탐색했죠. 친밀감 형성을 위하여 어떤 게임을 제일 좋아하고 어느 정도로 잘하는 것인지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게임하기 이전에 자신이 제일 좋아했던 일들과 게임에 빠진 뒤에 변했던 점들에 대해 탐색했습니다.




상담 중에 M은 게임만 하고 있는 자신이 한심하고 답답하다고 고백했습니다. 자발적인 변화의 욕구를 보여준 M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들을 내면화시켜 주었고, 이완 요법을 병행하여 게임 중독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혐오자극을 주는 암시를 반복하여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을 하면서 초라한 모습으로 후회 속에서 죽어가는 자신의 모습 을 상상하게 하고 그 후회의 감정이 최면에서 깬 이후에도 더 강하게 지속적으로 남아있도록 해서 회피 동기를 형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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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로 접근 동기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게임 중독이던 학생들이 다시 정신을 차리고 명문대에 간 이야기를 들려줬습니다. 그리고 밑바닥 인생을 살았던 사람들이 어떻게 최고의 성공을 이루었는지의 핵심 원칙들을 알려 주고 그것을 밤바다 매일 보고 읽도록 했죠.




M이 상담을 올 때마 다 그 내용들을 스스로 말해보고 숙지된 정도를 파악했죠. 상담 횟수가 진행될수록 M은 게임을 하는 시간과 게임 의존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생활 태도도 많이 개선되어 드디어 공부를 시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글만으로도 게임 중독 해결방안을 찾아가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 더 많은 칼럼과 강의 후기를 찾아보는 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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