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성공하는데 노력이랑 운 둘 중에 어떤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보통 이렇게 물어보면 운이 더 중요하다고들 답하더라고요. 의외겠지만 저도 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운칠기삼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성공에 있어서 운이 7을 차지하고, 재주는 3을 차지한다. 심지어 성공한 사람들 얘기를 듣다 보면 "운이 9였다(운구기일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입니다. 운구기일이라고 말할 만큼 운이 중요한 거죠.
이 글을 보는 분들 중에 '원래 이 사람은 노력을 강조했던 거 같은데, 왜 갑자기 운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지?' 싶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는 누구보다 노력의 가치를 강조하고 온몸으로 실천해오기도 한 사람인 것도 맞아요.
근데 아무리 노력한다 하더라도, 예를 들어서 북한의 하위 계층으로 태어났더라면 그건 분명한 한계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운적인 요소가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더라는 거예요.
한 사람이 어떤 시대에 어떤 나라에서 태어났고, 어떤 부모와 스승 밑에서 자랐는지가 그 사람의 운적인 부분을 통제하게 됩니다. 그러면 비교적 나쁜 환경에 속해 있는 사람은 운7기3에 따라 성공하지 못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물론 그 상황의 틀안에서 하는 노력은 큰 성과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건 운까지 높일 수 있는 노력을 반드시 하셔야만 한다는 겁니다.
간혹가다가 자신은 최선을 다했는데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 분들은 제 기준에서 운까지 높일 수 있는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겁니다. 그럼 운을 높여주는 노력은 어떤 게 있을까요? 그 종류야 수없이 많지만, 여러분이 한 가지 바로 실행하실 수 있는 걸 말씀드리자면, 쇼를 해보시라는 거예요.
쇼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뛰어난 스승에게 찾아가서 제자로 받아달라고 쇼를 하거나, 아니면 들어가고 싶은 회사에 무작정 문을 열고 들어가서 대표나 회장을 직접 만나러 간다거나 하는 방법들이 있겠죠.
어떤 방식이든, 여러분이 평소에 만나고 싶었던 대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찾아가서 기발한 생쇼를 하는 겁니다. 그리고 제안 거리도 준비해 가서 쇼를 한 뒤에 제안까지 해보세요. 그러면 여러분한테 어떤 형식으로든 기회가 생길 것이고, 거기다가 노력까지 더해서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는 거예요.
그 단계까지 가면 사람들이 여러분한테 운이 좋다고 얘기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운까지 높여주는 노력을 한 결과라고는 생각을 잘 안 하고서 말이죠. 여러분은 이제 성공한 사람들이 운구기일이라고 말하는 것도 전부 이런 운까지 높여주는 노력을 했기 때문에 그런 운이 있었다는 걸 정확히 인식하고, 여러분도 똑같이 활용하시길 바래요.
그리고 지금은 정말 좋은 시대입니다. 쇼를 하는 데 있어서 용기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신분제가 폐지되면서 쇼를 해도 목숨이 위험하거나 맞거나 하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과거에 신분제가 있을 때야 쇼를 한번 잘못했다가는 어디서 쥐도 새도 모르게 맞을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었기 때문에 쇼를 하려면 용기가 필요한 게 맞는데, 지금은 어떤 쇼를 하더라도 별다른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정말 성공하기 쉬워졌다는 겁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용기가 필요 없는 시대가 됐다는 걸 진심으로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이 참고하실만한 사례가 있습니다. '경기장 난입꾼'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칼 파워'라는 분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광팬이었는데, 어느 날 친구랑 같이 아이디어를 하나 짜요. 선수들이 축구 경기를 하고 있을 때 취재팀 스태프인 척하고 들어가서 경기가 끝나고 단체 사진을 찍을 때같이 들어가서 찍겠다는 생각을 한 거죠.
실제로 그렇게 경기장에 들어가서 결국에는 선수들이랑 같이 단체사진을 찍었고, 다음 날 칼 파워는 이 사건 덕분에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얻게 됩니다.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이후에도 다른 크리켓 경기에서 선수인 척하면서 경기장에 들어가기도 하고, 윔블던 테니스 대회의 코트에 들어가서 테니스를 치기도 해요. 중요한 건 이런 일을 벌이고도 경기장 입장 금지 처분을 받았을 뿐, 누구한테 맞아 죽거나 하지 않았다는 거죠.
제가 이 사례를 말씀드린 거는 여러분도 짓궂은 장난 같은 쇼를 하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쇼를 하더래도 지금 시대만큼은 용기가 필요 없다는 걸 말씀드리고자 했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대의명분과 큰 뜻을 품은 채로 의미 있는 쇼를 하실 거라 믿어요.
운칠기삼(운7기3)에 담긴 진정한 뜻을 항상 기억하셔서, 남들이 운칠기삼(운7기3)을 운운할 때 여러분은 제대로 된 노력을 담담하게 해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럼 항상 힘내십시오. 감사합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