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영웅의 스토리에 열광합니다. 마블 시리즈는 한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죠. 묠니르를 휘두르는 토르, 비브라늄 방패를 들고 다니는 캡틴 아메리카 등 어벤져스가 극강의 포스를 자랑한 건 각자 보유한 초능력 덕분이었어요.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영화를 보면서, 나도 초능력이 있으면 삶이 버라이어티 해졌을텐데 라는 상상을 해봅니다. 여러분은 어떤 초능력을 갖고 싶으신가요?
21세기에 왜 갑자기 초능력을 운운하냐고, 뜬금없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사실 초능력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거예요. 초능력의 초는 한자로 뛰어넘을 초를 씁니다. 일반적인 능력을 훨씬 상회한다면 초능력으로 볼 수 있는 거예요. 저는 어벤져스의 일원은 아니지만, 20대 어느 순간부터 스스로를 초능력자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초능력의 이름은 바로 피그말리온 효과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육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으로 '내 강력한 믿음과 신념대로 상대를 대하면, 상대가 내 믿음과 신념대로 된다'라는 의미입니다. 저는 교육자의 길에 들어선 이후부터, 항상 제가 가르치는 모든 사람들이 최고의 성과를 낼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어요. 이런 저의 강력한 신념이 일거수일투족에 드러나고, 특히 강연할 때 여실히 뿜어져 나오죠. 제 이런 신념이 수강생들의 삶을 기적처럼 변화시킨 것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이런 초능력은 어벤져스나 저만의 전유물이 아니에요. 초능력은 누구나 갖출 수 있지만, 이런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더 넓은 세상이 있다는 것을 믿고 사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놀라운 실험 하나를 소개시켜 드릴게요. 1986년에 프랑스의 르네 푀크 박사는 막 부화한 병아리를 대상으로 실험을 합니다. 갓 태어난 병아리는 처음 보는 움직이는 대상을 엄마로 인식하죠. 푀크 박사는 무작위로 움직이는 로보트를 미리 하나 준비했어요. 대조 실험을 하기 위해 푀크 박사는 우선 병아리가 없는 상태로, 로보트가 상자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예상대로 로보트는 무작위로 움직였고요. 이번에는 병아리가 부화되게 만들고 움직이는 로보트와 일정 시간 함께 두어 엄마로 인식하게 했습니다. 병아리는 로보트를 졸졸 따라다녔어요. 그리고 푀크 박사는 병아리를 상자에서 꺼내서, 상자 옆에 준비된 투명한 병아리 우리에 집어넣었습니다. 그러자 엄청난 일이 벌어졌는데요. 무작위로 움직이던 로보트가 병아리 우리 근처에서 맴돌기 시작한 것이죠. 로보트의 동선이 극명하게 변했습니다. 작은 병아리가 엄마를 애타게 찾는 에너지가 로보트의 움직임마저 변화시킨 것이죠. 르네 박사는 조건을 바꿔가며 1996년, 2001년에 추가적인 실험을 했고, 결과는 대동소이했습니다.
이런 확실한 실험 결과를 알기 전이라면, 병아리 같은 약한 생명체가 물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치부되었을 거예요. 하지만 작은 병아리조차 물체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면, 강력한 사고의 힘을 갖추고 있는 인간은 얼마나 큰일을 할 수 있을까요? 이 실험이 주는 의미를 아주 깊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평소에 스스로 만든 정신의 감옥에서 사는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그들은 한계라는 이름의 철창 속에 자신을 가두고 평생을 살죠. 안타까운 사실은 그들 손에 감옥 열쇠가 있다는 것을 잊고 있는 거예요. 만일 무의식에 뿌리 깊은 부정 암시를 게워내고, 본질적인 진리를 각인시킨다면 삶이 얼마나 자유로워질까요. 저는 강의 때마다 인간의 정신이 가진 무한한 힘을 강조합니다. 생각의 힘을 한 점에 무섭게 집중시킬 때 기적이 창조됩니다. 성공이란 산의 정상에 오른 수많은 사람들을 연구해보면, 그들이 생각의 에너지를 극한까지 모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것이 바로 초능력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자원이 부족하다며 불평불만을 늘어놓습니다. "나는 돈이 없어", "나는 인맥이 없어.", "나는 가방끈이 짧아." 이렇게 외부의 한정된 조건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부족한 것만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이미 존재하는 정신의 위대함을 확신할 때, 내적 자원은 더 이상 마르지 않을 것입니다. 한 분야에서 고도의 집중과 몰입을 할 수 있는 초능력은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으니까요. 이 힘의 가치를 확실히 믿고 주어진 상황과 조건 속에서 아름다운 결실을 맺으시기 바랍니다.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