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세니 Feb 16. 2023

직장에서 모두에게 환영받는 1등 사원이 되는 법


행복하고 보람찬 삶을 살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쓸모 있는 존재가 되야 합니다. 사람들이 갖고 있는 크고 복잡한 문제를 풀어낼수록, 더 많은 것을 누리며 살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사회에서 인정받는 인재가 되기 위한 조건 세 가지를 설명드릴게요. 


첫 번째는, 많은 사람이 인지적 구두쇠라는 점을 인정하기입니다. 두뇌의 무게는 체중의 2% 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그 작은 뇌가 전체 열량의 20%나 소모하죠. 그래서 사람은 보통 생각을 깊게 하면서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깊게 고민할 필요 없이 바로 이해되는 직관적인 컨텐츠가 인기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생각한다는 것은 인지적인 노동이에요. 


사회에서 지위와 높고 책임이 큰 사람은 기본적으로 인지적 과부하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 사장이나 임원들은 매일 수많은 난제들을 풀어가야 하죠. 그들은 매 순간 왕관의 무게를 견뎌야 합니다. 계속해서 탁월한 의사결정을 요구받기 때문에 뇌가 과부하인 상태입니다. 가령 5~6명 정도를 관리하는 팀장도 이미 정신적으로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죠. 그러니까 사람들과 무언가를 논의할 때, 상대가 이미 인지적 구두쇠이고 지쳐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해요. 

바쁘고 지친 상대한테 어설프고 장황한 설명을 늘어놓는다면, 상대는 바로 마음의 문을 쾅 하고 닫아버릴 겁니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칙은 간결하게, 분명하게, 구체적으로 하는 거예요. 짧은 순간에 사람들의 비판의식과 거부감을 낮추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일단 마음의 빗장이 열리면 설명을 더 들어줄 마음의 여유가 생기지만 그렇지 못하면 기회가 사라지죠. 성공하기 위해서는 용을 상대해야 하는데, 사회에서 성공한 용들은 자신의 일을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매일 엄청난 양의 일을 처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러니 상대가 인지적 구두쇠임을 인식하고, 가급적 세련된 형태로 접근해야 돼요. 


둘째로, 진짜 정답을 찾기 위해서 상대한테 자주 물어보라입니다. 이 단순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을 많은 사람들이 하지 않습니다. 제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타인의 마음을 읽어내는 독심술을 할 수 없어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속마음을 말하기 전까지 진짜로 원하는 것을 듣기 어렵습니다. 일을 할 때 삼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지레짐작입니다. 사람들은 간단한 용어도 각자 다른 의미로 쓰곤 해요. 제가 말하는 성공과 여러분이 말하는 성공은 정의부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단어조차 의미의 통일이 되지 않죠. 하나의 회사에 여러 구성원이 있다면 각자 다른 의미로 어휘를 쓰곤 합니다. 만약 핵심적인 개념에서 통일이 안된다면 소통이 어려운 것은 자명한 사실이죠.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짐작해서 일을 하면 실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어떤 요청을 했을 때, 대략 알아들었다고 생각하고 답을 내리면, 실제로 그가 원했던 결과와 갭이 클 수 있어요.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진짜로 이해했는지 반복해서 물어보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이때 서로 간에 불필요한 감정 소모가 없어야 합니다. 

타인에게 물어보는 것을 마치 패배하는 걸로 여기는 사람이 있어요. 타인한테 지적 받으면 인신 공격을 받았다고 격하게 반응하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일은 조율의 예술이기에, 언제나 타인과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보는 과정이 수반됩니다. 나와 상대가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면, 가볍게 질문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겁니다. 

셋 째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마케팅 마인드를 탑재하라 입니다. 마케팅은 마케터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과목이에요. 제가 가진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들려드리면, 마케팅은 시장을 형성하고 사람들이 최면될거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그러니 마케팅은 고객이 있는 모든 분야에서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물건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전과 후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이죠. 특히 지금처럼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쏟아지는 형국이라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뇌리에 인식시키는 마케팅을 누구나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3가지 인재가 되는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특히 사람이 인지적 구두쇠임을 명심하셔서 사회와 조직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시기 바랍니다.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vo.la/Q4B0DB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작가의 이전글 매번 5분씩 습관적으로 지각하는 사람들의 숨겨진 심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