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세니 Mar 08. 2023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만 집중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끊임없이 생각해야 돼요. 잠시 정신이 흐트러져도 다시 원하는 것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제가 왜 이 부분을 누누이 강조하냐면, 이것이 진리이기도 하고, 현시대에 들어서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에요. 원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순간, 사람들은 원치 않는 것에 바로 집중을 뺏깁니다. 과거에는 집중을 뺏겨도 부작용이 심하지 않았지만, 현시대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빼앗는 정도가 아니라, 심각한 중독을 일으키는 것들이 너무나 많아졌어요.


한 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설명드릴게요. 1950년에 캐나다의 심리학자 제임스 울즈와 피터 밀너는 쥐에게 실험을 합니다. 뇌에 전기 막대기를 꽂고, 쥐가 스위치를 누르면 전류가 흘러서 보상회로를 자극하게 만든 것이죠. 쥐가 보상회로를 직접 통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실험 결과, 쥐들은 더 이상 음식이나 물도 마시지 않았고, 온종일 스위치만 눌러 댑니다. 어떤 쥐는 한 시간에 7,000번이나 눌렀어요. 새끼를 낳은 암컷 쥐는 심지어 갓 태어난 새끼들을 돌보지도 않았고요.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미련한 쥐와 전혀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인간에게도 보상회로가 존재하고, 무언가에 쉽게 중독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게다가 특정 물질은 한방에 강력한 중독을 만들어 내기도 하죠. 필라델피아의 켄싱턴 에비뉴에는 마약에 찌든 사람들이 좀비처럼 걸어 다니고 있어요. 마약에 취해서 몸도 가눌 수 없고, 아무런 생산 활동도 하지 않죠. 마치 스위치를 연타하는 쥐처럼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채 뇌에 보상회로만 클릭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마약중독자들을 가난한 지역 출신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그들 중 일부는 백인 중산층의 자녀부터 운동선수, 의사, 변호사까지 번듯한 직장과 커리어를 가진 사람들이었어요. 하지만 한번의 잘못된 선택으로 마약을 접했고 삶이 무너진 것이죠. 


인간의 뇌가 중독되는 메커니즘을 보면, 우선 특정 대상에 대해서 '즐거움'을 느끼면 보상회로가 자극됩니다. 그러면 도파민이 분비되고, 도파민은 특정 대상을 더욱 강렬하게 욕망하게 만들죠. 여기서 문제점은 보상 회로가 좋고 나쁜 것을 거르는 판단 기준이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사람들은 상식적으로 담배나 술이 나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뇌는 그것들을 통해서 최대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죠. 인간의 보상회로만 강렬하게 자극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정신과 육체가 무너지는 것과 관계없이 강렬한 욕구에 의해 끌려갈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중독을 야기하는 수많은 콘텐츠와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리니지를 아시나요? 게임을 하지 않는 저 같은 사람도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하죠. 리니지를 개발한 NC소프트는 2021년 매출 2조 3088억원, 영업이익 3752억원을 달성합니다. 그 원동력은 리니지라는 브랜드를 필두로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히트 쳤기 때문이죠. 저는 사람들이 중독에 빠지는 메커니즘을 연구하기 위해 리니지를 분석한 적이 있어요. 과거 리니지는 PC 게임으로 많은 사람들을 중독시켰지만, 어쨌든 PC는 시공간의 제약이 있어요. 하지만 고사양의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이제는 언제 어디서라도 가상세계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죠. 이런 흐름 속에 리니지M이 탄생했고 수많은 사람들을 중독에 빠트립니다. 


리니지M에는 대표적으로 변신 카드 뽑기라는 컨텐츠가 있는데요. 캐릭터가 상위 변신을 하면 차원이 다르게 강해지기에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콘텐츠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돈으로 게임 재화인 다이아를 구매하고, 무작위로 결과가 나오는 카드 11장을 까볼 수 있어요. 이때 상위 변신을 할 수 있는 카드는 아주 낮은 확률로 나오죠. 여기서 첫 번째 중독의 포인트는 사람은 규칙적인 보상보다 불규칙적인 보상에 더 크게 끌린다입니다. 확률적으로 좋은 아이템이 나온다는 기대가 지속되는 현질을 유도하죠. 

그리고 카드가 확정될 때 번개가 치는데, 예상치 못한 보상이 주어질 때, 뇌에 강하게 인식시키는 감각적인 신호가 큰 중독을 야기합니다. 빠친코에서 도박에 성공하면 노랫소리와 화려한 이팩트가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상위 변신 카드를 손에 넣으면 캐릭터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전투에서 우월한 지위를 누릴 수 있어요. 화려해진 외형과 강력해진 캐릭터가 사회적 지위를 만들어내기에 사람들은 더욱 손에 넣고 싶어서 안달이 나는 것이죠. 

인간의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보상회로도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지 못하기에 뇌의 보상회로만 자극할 수 있다면 인간은 말 그대로 모든 것에 중독될 수 있어요. 쥐가 스위치를 누르는 것만으로 평생의 만족감을 얻었던 것처럼, 인간도 누군가 만들어놓은 잡스러운 만족감을 느끼며 시간을 허비하며 살 수 있죠. 그러니 자신을 성장시키고 사회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온전히 정신을 집중할 수 있어야 해요. 세상은 여러분의 집중력을 빼앗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어요. 그러니 이런 시대에서 정신의 주인이 되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려면 언제나 원하는 것만 집중해야 합니다.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vo.la/Q4B0DB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작가의 이전글 20년 경력 디자이너가 직접 운영하는 리커버리아 성공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