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세니 May 12. 2021

인생의 치트키, 고도의 집중과 몰입상태

저는 운전을 할 때 종종 라디오를 듣습니다. 근데 그때마다 이 CM송이 나오더라고요.


♬ 조강지처가 좋더라~ 썬연료가 좋더라~ 친구는 오랜 친구 죽마고우 국민연료 썬연료~ ♬ 


글로 쓰려니 잘 모르실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어렸을 때부터 굉장히 많이 들은 CM송입니다.


저는 이 CM송이 굉장히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왜 그러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볼게요.

가사에 '조강지처가 좋더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조강지처는 당연히 좋아야죠. 조강지처가 안 좋다고 하는 거는 정상인이 아닌 거죠. 그냥 인생 막가는 존재인 겁니다.


당연히 좋은 조강지처 다음 가사로 '썬연료가 좋더라~'라는 가사로 넘어가는데, 당연히 좋은 조강지처 다음으로 같은 맥락으로 이어지는 가사이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썬연료도 당연히 좋은 것으로 인식됩니다.


이게 바로 최면입니다. 아시겠죠? 이런 식으로 암시를 통해 최면을 거는 거예요.


좀 더 이야기해보자면, '친구는 오랜 친구 죽마고우'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오랜 친구도 당연히 좋은 거죠? 이어서 '국민연료 썬연료'가 나오네요.


죽마고우처럼 오래도록 함께해야 할 썬연료다 뭐 이런 암시입니다. 한번 사면 오래가는 친구 사이처럼 계속해서 써야 되는 그런 암시가 이뤄지는 거죠. 


'국민 00'이라는 단어는 어떤가요? 국민 MC, 국민 여동생, 국민 첫사랑 등등 그런 상상으로 더 좋은 친구들이 떠오르고 썬연료를 국민연료로 소개함으로써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거죠.


이런 식으로 '국민연료'라고 수식어를 붙임으로써 완전히 이거는 나라를 대표하는 연료다. 그래서 사람들한테 그만큼 신뢰감과 친근한 인식을 더 만들어주는 겁니다.


만약 제가 부탄가스를 살 일이 생긴다면 썬연료를 사게 될 것 같아요.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아주 흔하게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가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고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더 멋있게 잘 만들어 내는 것을 항상 제 목표로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CM송을 들어도 그냥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 거예요.


이런 부분들을 분석하면서 듣고 그렇기 때문에 저는 계속 데이터베이스가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만들 수 있는 방향으로 축적되고 있는 거죠. 그래서 이 탄탄한 프레임을 기반으로 더 멋있게 나이가 들어가고 조금씩 익어가는 겁니다.


여러분도 더 멋진 인생을 위해서 탄탄한 프레임을 만드시고 그 프레임으로 주변을 관찰하시고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여러분의 영역에서 더 멋있게 펼쳐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작가의 이전글 근자열 원자래. 반드시 성공하는 진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