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반드시 즐겁게 해야 한다

by 박세니

사람들은 "공부해야 한다"라고 말을 한다. 근데 이것은 공부가 즐겁지 않다는 증거가 된다. 벌써 공부 자체에 대한 큰 의미를 부여하지 못했고 공부를 부담으로 느끼는 것이 문장에서 느껴진다.


왜냐면 "게임을 해야 한다"라는 표현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주변에서 "게임 좀 하지 마!"라고 해도 숨어서라도 게임을 하고 싶어 할 것이다. 이렇게 자신이 좋아하고 즐거워 하는 일은 방해를 해도 어떻게든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렇지만 어떤 일을 할 때 '해야만 한다'라고 억지로 하는 느낌이 드는 상태에서는 우리 두뇌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 '어떻게 해서든 이걸 꼭 하고 싶다'란 마음가짐이 들어야 도파민이 분출된다.


인생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하고 깨닫게 되면 인생 그 자체가 게임이란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jeshoots-com-eCktzGjC-iU-unsplash.jpg

인생은 고도의 집중과 몰입상태를 내 분야에서 더 멋있게 잘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그렇기에 어떤 일과 분야에서 완전히 집중과 몰입상태를 만들어내면 게임을 할 때 느낄 수 있는 기쁨과 희열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그 후에 남들을 고도의 집중과 몰입상태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비디오게임이나 스마트폰에서 집중과 몰입상태가 되어볼지라도 남들을 그 상태로 만들지 못하는 한 큰 의미가 없고 결국 허망함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이것을 스스로 완전히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인생에서 진정으로 재미있고 의미있는 게임을 위해서 노력하고 또 노력하게 된다.


사람들은 전철에 타자마자 총알 같은 속도로 스마트폰을 꺼내서 게임이나 sns를 검색한다. 그렇지만 난 지하철에 있을 때 바로 들고 있던 책을 계속 읽어나간다. 책을 읽는 것에 즐거움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어서 남들을 집중 몰입시킬 수 있는 귀한 자료들을 찾아내는 것이 아주 기분좋고 또 그 지식을 내것으로 만든 후에 사람들을 몰입시킬 게임을 할 생각에 기뻐서 보는 것이다.


mikolaj-DCzpr09cTXY-unsplash.jpg

이렇게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게임은 사람들을 고도의 집중과 몰입상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란 것을 알게 되면 분초를 아껴서 공부하고 싶게 된다.


확실한 목표와 도전의식이 생긴 채로 공부를 하는 것이기에 뇌에서 계속 도파민이 나오게 된다. 그렇게 도파민의 기억 증강 작용으로 인해 학습 효율이 향상되고 눈에 띄는 결실도 만들어내기에 공부가 더더욱 즐겁워진다.


이렇게 도파민의 긍정적인 연쇄 작용 속에서 폭발적인 자기 성장을 이루면서 일상이 게임이 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나의 뇌도 다른 불필요한 자극을 탐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공부가 즐거워서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만들어 내야 한다. 그래야만 지금 현재의 조건과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고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자가 되고 싶다면 재테크를 멈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