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한국인의 성향을 벗어나야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말은 캐릭터를 갖추셔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 세상에 성공하려면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정말로 나에게 있어서 무엇이 중요하고 가장 의미 있고 소중한지 여러분 스스로 결정하셔야 됩니다.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결정짓고 그것에 정말 심취해서 열심히 살아보고 더 멋있게 노력하면서 '나는 이런 부분에서 노력한 사람이고 이걸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가치 있게 살아온 사람입니다'라고 남들 앞에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드러낼 수 있어야만 합니다. 이게 바로 캐릭터가 있는 것입니다. 남한테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신만의 완전한 캐릭터가 있는 거죠.
가수 싸이 아시죠? 싸이가 처음 데뷔했을 때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전에는 날씬하고 꽃미남형의 연예인들이 많이 나왔었는데 갑자기 뱃살을 막 출렁대면서 "나 완전히 새됐어" 하는 노래를 부르는 연예인이 데뷔하니 전 국민이 충격에 빠진 거죠.
그러다가 나중에 강남스타일이라는 노래로 싸이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죠. 어마어마한 싸이의 캐릭터가 담긴 그 뮤직비디오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전 세계를 다 최면시켜버리고 그렇게 유명해진 거예요. 이처럼 캐릭터가 탄탄한 사람에게 우리는 매력을 느끼고 빠져들게 되는 것입니다.
연예인 노홍철도 그래요. 노홍철이 처음 TV에 나왔을 때 잠시도 틈을 안 주고 계속 떠드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황당하고 충격을 받았었죠. 그러다 점점 많은 사람들이 그의 전에 없던 강력하고 독특한 캐릭터에 완전히 집단 최면에 빠져서 인정해 주고 팬으로 형성되는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 잘 보세요. 하나같이 성공한 사람들은 다 독특한 캐릭터가 있어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유명인들은 누구나 각자만의 캐릭터가 있었을 것입니다. 성공하려면 캐릭터를 갖추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심지어 명문대에 안 가도 캐릭터가 있으면 얼마든지 잘 될 수 있고 남들한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됩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캐릭터가 있는 존재만 남들한테 영향력을 주고 더 당당하게 주인공을 살 수 있습니다. 만약 캐릭터가 없다면 어떤 방법으로도 성공할 수가 없는 겁니다. 계속 자신의 캐릭터를 확인해 주셔야 돼요.
유튜브에서 뜬 사람들을 봐도 다 하나같이 캐릭터가 있을 거예요. 웃기는 캐릭터라도 분명히 확실하게 있어서 그 캐릭터를 갖고 소신 있게 확신을 갖고 행동하고 사람들을 만나니까 결국 그 사람은 그 분야에서 유명인으로 거듭나게 되는 겁니다.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캐릭터를 빨리 확고하게 갖추는 겁니다. 그러면 남한테 영향을 받지 않고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캐릭터가 없어요. 어떻게 캐릭터를 갖춰야 되는지 전혀 감이 안 와요.' 하신가요? 저도 처음부터 캐릭터가 있는 사람은 아니어서 제가 존경하는 분들, 캐릭터가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연구했어요. 어떻게 이 사람들이 이렇게 강력한 캐릭터를 젊은 나이에 구축할 수 있었는지 분석했더니 하나같이 자신이 하는 일 혹은 삶에서 긍지와 자부심이 엄청났습니다.
앤드류 카네기라는 철강왕이 있는데 그는 어린 시절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고 가난한 집 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10대 때부터 많은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그가 우편배달부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우편배달부다'라는 생각으로 자부심과 긍지로 똘똘 뭉친 어린 시절을 계속 살아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철강왕이라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또 한 젊은이가 있었어요. 이 젊은이는 너무나 가난해서 어린 나이에 술집에서 일하게 됐는데 어느 날 술집 주인이 화장실 청소를 시킵니다. 비위가 약했던 이 젊은이는 그저 곤란해하고 있었는데 같이 일하던 선배가 "내가 하는 거 보고 잘 따라 하면 돼" 하면서 솔선수범해서 그 변기를 진짜 깨끗이 닦더니 컵 하나를 가져와서 그 변기물을 원샷 합니다.
아무리 깨끗하게 닦았어도 께름칙할 텐데 그런 거 없이 변기 물을 마시는 걸 보고 이 젊은이는 충격을 받아요. 그리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자부심과 긍지, 확신을 갖고 사는 사람도 존재하는구나. 내가 평생 변기만 닦다가 죽을지라도 전 세계에서 변기를 가장 깨끗이 잘 닦는 자가 될 것이다'라는 결심을 합니다. 이 사람이 바로 전 세계 250개 힐튼 호텔을 만든 남자 콘라드 힐튼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 이 부분이 대단한 존재 만드는 근원적 에너지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추지 못한 상태로 살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남의 눈치를 보고 남한테 이끌려가는 평범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겁니다.
저도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우리나라 없었던 대입 기숙 학원 성공심리학 프로그램은 나니까 만들 수 있었다. 이건 나니까 가능하고 나만 할 수 있는 거다' 이런 생각을 젊었을 때부터 계속하다 보니 쌓이고 또 쌓이면서 그런 존재로 성장했고 그 원동력으로 제대로 된 저의 캐릭터로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렇게 하루하루 계속하다 보면 결국 여러분도 이런 마음을 갖추게 되실 거예요.
남들은 다 이런 얘기를 하잖아요. "성공하려면 집 안에 돈이 있어야 돼", "지인이 많아야 되고 유명한 사람들을 알아야 되고" 누가 지원해 주지 않으면 절대 불가능해라는 말을 너무나 많이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캐릭터를 갖추게 되면 이런 생각이 드실 거예요. "내 빽은 나야" 여러분이 캐릭터를 갖춘 존재가 됐을 때 그 존재가 바로 여러분의 빽이에요. 그러니까 제발 이런 부분을 잘 이해하셔서 자신이 하는 일과 삶에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 열심히 집중해서 공부한 건 나니까 가능한 거고, 단기간만에 이만큼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것도 나니까 가능하다' 같은 생각들을 갖출 수 있도록 하루하루 진심을 다해서 전념하시고 노력하십시오. 그러다 보면 여러분은 성공할 수밖에 없는 당당한 캐릭터를 반드시 갖추시게 될 겁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