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빠르게 당신의 몸이 망가지고 있다.
우리의 의학 모델이 건강보다 질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은 참으로 서글프고안타까운 일이다. 최근까지 우리의 의학은 질병에만 집착해왔기 때문에 건강하게 장수하면서 정력적이고 독립적인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특징에는 별로 관심을 쏟지 않았다. 그 결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중 대다수가, 죽을 때까지 정력적이고 활기차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사는 나라가 있어 왔고 지금도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사실 나이 드는 것을 고대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하고 활력이 있으며 존경 받을 것이란 점을 아는 사람들이 사는 사회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도 별로 없다. - <존로빈스의 100세 혁명> 중에서
역사상 가장 빠르게 당신의 몸이 망가지고 있다.
세상은 유례없이 빨라졌고 가까워졌으며 편해졌다. 손에 쥔 스마트폰으로 운동과 다이어트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일상 생활의 대부분을 할 수 있는 세상. 그리고 역사적으로 천대받던 몸이 중요해진 시대를 살고 있으며, 비약적인 환경개선과 과학의 발달로 인해 50년도 안되던 수명은 100년 가까이 늘어났다.
누구나 건강하고 싶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고, 몸짱 되고 싶어하는 시대. 그러나 전염성이 강한 질병은 사라졌지만 암, 당뇨, 비만 같은 건강 최대의 적인 비전염성 질병들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몸은 당신을 이루는 전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인류의 조상인 호모 사피엔스가 물려주었던 ‘튼튼하고 강인했던 몸’은 역사상 가장 빠르게 망가져 가고 있다.
자신의 몸을 보살피지 않는다면 나중에 그 몸 없이 어떻게 살 겁니까?
- <원씽> 중에서
“우리에게 인생은 단 한 번뿐이고, 젊음은 오래가지 않는다.” 더 빨리 더 오랫동안 달리거나 근육을 탄탄하게 만드는 노력 없이 건강하게 지낸다는 것은 지금보다 더 다양한 모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저버린다는 뜻이다. - <인생학교: 지적으로 운동하는 법> 중에서
망가진 몸으로 100세 시대를 맞는다 것은 생각만 해도 끔찍한 고통이다. 나는 죽는 그 날까지 튼튼한 두 다리로 산책을 하고 싶지,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내 삶의 목표 중 하나는 많은 것을 경험하며 100세까지 건강하게 사는 것을 증명해보는 것이다. 지금, 내 나이 45세. 거울에 비친 모습은 20대, 30대와는 다르다. 다행히 또래나, 부모 세대의 같은 나이에 비해 10년은 젊어 보인다.
당신은 몇 살인가? 20세? 30세? 40세? 몇 살까지 살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가? 80세? 90세? 100세? 알 수 없다. 과학은 생명 연장의 꿈을 위해 노력 중이지만, 현재의 과학은 적당한 운동과 영양 그리고 휴식만이 가장 좋은 노화방지제라는 것을 증명해 보이고 있을 뿐이다.
당신의 몸이 좋아져야, 당신의 삶도 좋아진다.
몸은 당신이고 당신은 삶이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운동은 하지도 않고 영양에도 신경을 쓰고 있지 않다면, 지금 당장 변화를 주어야 할 때다. 100년간 함께 할 몸을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몸이 좋아져야, 당신의 삶도 좋아진다. 전작 《남자들의 몸 만들기》에서 밝혔듯이 몸 만들기는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며, 그로 인해 선물처럼 얻을 수 있는 것이 조각 같은 몸”이라고 했다.
보기 좋은 몸이라도, 건강을 잃어버리면 소용이 없다. 그리고 잃어버린 건강을 다시 되찾는 것은 너무 힘들다. 이미 나는 경험을 했다. 몸은 때로 당신이 변하기를 바라면서 신호를 보낸다. 그 신호가 꺼지는 순간 당신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 인생의 어느 시점, 반드시 변화가 필요하지만 너무 늦지 않아야 한다. 스스로 돌보지 않은 몸은 당신의 삶을 초라하게 만들기에.
100세 시대! 100년 간 함께 할 건강하고 완벽한 몸을 만들어라.
100년간 함께 할 건강하고 완벽한 몸을 만드는 핵심 원칙 다섯 가지 중 세 가지는 영양: 식사 조절, 운동: 체력 강화, 휴식: 숙면이다. 이는 어느 하나도 소홀해서도 안 되는 기둥이다. 그리고 ‘몸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네 번째 핵심이다. 몸에 대한 이해와 지식 없이 어떻게 제대로 보살피고 만들 수 있을까?
다섯 번째는 ‘신체적, 환경적 상황을 고려한 건강한 목표’이다. 자신의 몸과 몸을 둘러싼 환경을 무시한채 적정선을 넘어선 몸 만들기 목표는 오래 지속할 수 없다. 평생 꾸준히 몸을 돌보고 관리하려면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목표여야 한다. 이를 통해 100세 시대, 함께 할 몸을 건강하게 만들면서 동시에 선물처럼 얻을 수 있는 것이 '완벽한 몸'이다.
100년 쓸 완벽한 몸 만들기는 '스트레스 관리'와 '노화 예방' 그리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목표로 한다.
핵심 원칙 다섯 가지는 다른 세 가지 목표를 향한다. ‘스트레스 관리’와 ‘질병과 노화 예방’ 그리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 《100년 쓸 완벽한 몸 만들기》는 100년 동안 함께 할 동반자인 '당신의 몸'에 관한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고, '당신의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며, 당신이 원하는 삶의 목표를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완벽한 몸과 완벽한 책이 존재할지는 모르겠으나, 완벽함을 추구하는 노력은 중요하다.《100년 쓸 완벽한 몸 만들기》에는 인터넷과 SNS에 넘치는 단편적인 정보가 아닌, 몸을 이해하고 함께 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과학적 사실, 이를 바탕으로 한 몸의 실험과 경험에서 얻어진 지식이 동시에 담겨져 있다. 왜냐하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몸(=당신)'을 다루기 때문이다.
"완벽한 몸을 만드는 비결(Secret)이란 없다. 몸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함께, 과학적인 몸 만들기의 핵심과 원칙을 알고 실천할 때 그것이 자신만의 비결이 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만한 마법 같은 지식이나 방법은 세상에 없다. 모든 것을 담을 수도, 완벽할 수도 없겠지만 - 만들어진다면 - 이 책을 위해 없어질지도 모를 나무만큼의 존재 가치는 담으려고 노력했다. 무엇보다 몸의 건강을 잃어버렸고, 현재도 진행 중인 나의 이야기도 담겨 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적용 될 수 있는 상식적인 방법과 지난 100년간 밝혀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몸 만들기 핵심과 원칙이 담겨 있다.
당신이 이것을 익히고 실천한다면 반드시 건강하고 완벽한 몸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음을 단언하며, 그것이 곧 당신만의 비결(Secret)이 될 것이다. 세상에 완벽한 몸을 만드는 비결이란 없다. 몸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함께, 과학적인 몸 만들기의 핵심과 원칙을 알고 실천할 때 그것이 자신만의 비결이 되는 것이다.
By 푸샵 이종구
[남자들의 몸 만들기 저자] [개인/임상/재활 운동사, NSCA-CPT, 스포츠영양코치, 생활스포츠지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