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섬회계사 Nov 14. 2018

가정경제 세우기 끝은 4단계 투자시스템 만들기

 4단계 투자시스템 만들기

<가정경제 세우기 끝은 4단계 투자시스템 만들기> 느헤미야

 

동족의 형편을 물을 줄 알았던 느헤미야는 황폐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땀 흘리며 수고한 백성의 노력으로 마침내 52일 만에 예루살렘 성벽이 완성됩니다. 하나님은 멀리 수사 궁에 사는 느헤미야를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셔서 성벽을 보수하게 하셨는데 성벽 재건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대 세계에서 성은 그 성읍 사람들의 생존을 보장해 주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성이 쌓아졌다는 것은 그 나라의 정치적인 자주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을 쌓아 이스라엘이 포로 생활에서 해방되어 자주적인 한 나라가 되었음을 보여 주고 정치적 중심지에 예루살렘을 외침으로부터 보호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또한 귀환민들을 성벽 재건 작업에 참여시켜 무너진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고 유다 공동체를 회복시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예루살렘 성은 이방 민족과 이스라엘과의 거룩성을 구별하기 위한 경계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직장인이나 자영업자가 투자에서 자주권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투자의 4단계 시스템이라는 성벽을 구축하라고 제안합니다. 1단계는 종자 투자금을 만들어야 하고요. 2단계는 투자대상을 골라야 합니다. 3단계는 돈의 흐름을 보는 단계입니다. 4단계는 매월 일정액을 추가로 매집해서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1) 1단계로 투자 종자금 만들기 입니다. 경험적으로 보면 돈을 모으는 데 가장 어려운 것은 1억 원을 모으는 일입니다. 왜 절대적으로 적은 금액인데도 1억 원을 모으는 것이 힘이 들까요? 그것은 돈을 모으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돈에 대한 마인드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천 만원 정도의 투자금으로는 10퍼센트 수입이라야 백만 원 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재투자를 하지 않고 쉽게 써버리지만,  1억 원이 되면 10퍼센트 수익률만 거두어도 1천만 원의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돈 자체를 아끼고 투자하게 됩니다. 즉 1천 만원 이하의 투자금으로는 돈 쓰는 재미를 참으면서 모아야 하지만 1억 원 이상의 투자금이 생기면 돈 쓰는 재미보다 돈 버는 재미가 훨씬 커서 계속 재투자를 하게 되고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늘어납니다. (2) 2단계로 본격적으로 종자돈을 만들어서 투자를 시작한다면 철저하게 안전한 투자를 추구해야 합니다. 안전하다는 것은 예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장 잘 알고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대상에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주식도 좋고 부동산도 좋지만 일단 내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만큼 투자에도 열심을 내야 합니다. 투자는 불로소득이 아니며 요행으로 얻는 투자소득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3) 3단계는 돈의 흐름을 보는 것입니다. 금리나 큰 손들의 움직임 등을 보는 것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4) 4단계는 저축으로 꾸준히 매수하는 것입니다. 투자원금이 늘어나지 않으면 수익도 커지지 않습니다. 초기 천만 원 가지고 아무리 10퍼센트 수익을 얻더라도 1억을 모으는 데는 20년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 계속 저축을 통해 투자 원금을 늘려야 합니다. 저축은 투자에도 기본입니다. 1~4단계는 가정경제의 성벽과 같습니다. 아멘.

작가의 이전글 가정경제 세우기 시작은 통장쪼개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