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섬회계사 Nov 20. 2018

불확실한 미래에 두려워하지 말라

<불확실한 미래에 두려워하지 말라 > 이사야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41:8~10)

성경에는 '두려워 말라'는 구절이 총 366번 등장합니다. 1년 365일에서 윤년까지 위한 개수라는 것입니다.  이사야서에만 34번이 나오는데 그만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중에 제일 하고 싶은 말씀이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사야는 모두 66장으로 성경 66권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성경이 구약 39권, 신약 27권으로 구성되어 있듯, 이사야서는 전반 39장과 후반 27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구약이 인간의 타락으로 시작되듯 이사야서도 죄에 대한 지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신약도 에수그리스도의 탄생과 새하늘 새땅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고 이사야서도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와 새하늘 새 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사야서는 신구약 성경의 축소판이라고 합니다. 이사야는 ‘예언자의 왕’이라고 할 정도로 예언이 많으며 신약성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책이기도 합니다.

 

투자에서 미래를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내일 주식가격이나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될지 맞출 수 있다면, 오를지 내릴지 정도만이라도 알 수 있다면 우리나라 최고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입니다. 투자에서 가장 두렵고 힘든 일은 불확실성 입니다.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항상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금리문제, 실업문제, 경기상황, 성장률, 신용등급, 전쟁이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거기에 해외 상황까지 등장하면 투자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빠져듭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언론은 또다시 금융위기가 올 것이라는 뉴스를 터트리고 투자자들은 불안과 공포 속으로 빠져들기 마련입니다. 공포감이 극대화 되면 인내심이 적은 투자자들부터 시작해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갖고 있던 주식이 더 떨어지기 전에 털어버립니다. 역사적 사실이 말해주는 것은 이런 사람은 절대 투자로 돈을 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주가가 올라도 걱정이고 떨어져도 걱정입니다. 오르면 오르기 전에 더 사지 못했던 것을 걱정하고 떨어지면 더 떨어질까 봐 걱정합니다. 인생도 투자도 온통 걱정과 두려움과 동행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어떻게 두려움을 없앨까요? 이제 투자를 하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현금을 쥐고 절대적인 확신이 들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 좋습니다.  이미 투자를 해놓은 사람이라면 그리고 투자한 회사를 믿는다면 주가 등락에 관계없이 주가가 오르는 날까지 인내하는 것이 두려움의 극복방법입니다. 이미 투자를 했는데 주가가 폭락하여 두려워하는 사람이 인내하지 못하겠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주식의 절반을 파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식보유액 만큼의 현금이 생기는데 현금이 있을 때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모릅니다. 인생의 두려움에서 이기는 방법은 하나님이 항상 함께 하신다는 온전한 믿음으로 가는 것이며 투자의 두려움에서 이기는 방법은 현금을 가지고 가는 것입니다. 아멘.

작가의 이전글 돈을 사랑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