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르미 Dec 24. 2017

영어 듣기 공부를 할 때 대본을 봐야 할까?

  영어 듣기 공부를 하다 보면 한번쯤 드는 의문이 있다. 바로 대본을 봐야 하는지다. 어떤 사람은 대본을 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보지 말라고 한다. 이처럼 의견이 다르니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나는 이 질문에 대해 ‘대본은 적절하게 봐야 한다’라는 대답을 하고 싶다. 대본은 분명 필요하지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학창시절 문제집을 풀었을 때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문제를 다 풀어본 뒤 답을 맞춰보고 해설을 읽는다. 왜 이렇게 할까? 당연히 답을 맞춰봐야 본인이 문제를 잘 풀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를 파악해서 다음에 비슷한 문제를 볼 때는 잘 풀어내기 위해서다. 듣기 공부에서 대본은 답과 해설 같은 역할을 한다.            

답안지를 보고 공부하면 제대로 된 공부가 아니다

  그런데 우리가 듣기 공부를 할 때는 어떤가? 듣기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듣기 공부를 할 때 대본을 보면서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지를 풀 때는 절대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는 것이다. 답을 보고 문제를 풀면 안 풀리는 문제가 없듯이 대본을 보면서 듣기를 하면 듣기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이는 잘 들리는 것이 아니라 잘 들리는 것 같은 착각이 드는 것이다. 이렇게 공부하는 사람들은 나중에 대본 없이 소리를 들을 때 듣기 실력이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대본에 의존해서 공부하는 방법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대본은 우리가 듣지 못하는 부분이 왜 안 들리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 귀에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은 영어 특유의 발음 현상으로 소리 자체를 듣지 못했거나 단어를 몰라서 못 들었을 확률이 크다.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들리지 않는 부분은 아무리 들어도 들리지 않는다. 이때 대본은 이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대본을 보면서 우리가 듣지 못했던 부분을 파악하고 왜 듣지 못했는지 이유를 알게 된다면 나중에 비슷한 내용을 들었을 때는 분명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대본은 잘 사용하면 듣기 실력을 빨리 키워줄 수 있는 보약과 같은 존재다. 그러므로 듣기 공부를 할 때는 대본을 분석하고 많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영영사전, 꼭 사용해야만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