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편안맘 Sep 02. 2024

다행히도 난 고칠 수 있는 후회를 하고 있다.

더 멋진 내가 될 수 있는 기회.



대체적으로 내 삶에 만족하며 살았기 때문에 

"난 후회하는 게 없어"라고 처음엔 생각했지만

오늘 하루 종일 깊게 오래 생각하다 보니

후회하는 일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에 흠칫 놀랐다.


지금 당장 떠오르는 후회하는 일 세 가지를 적어본다.


첫 번째는

내가 가진 재능과 능력을 누구나다 할 수 있는 거고 

별거 아니라고 과소평가하며 너무 겸손하게 살았던 거.


두 번째는 

지금보다 더 발전한 나

성장하는 나를 항상 갈망하면서

실행력이 부족해도 너무 부족해서

항상 제자리에 있는 내 현실을 잘 알면서도


"난 뭐 지금에 만족해"

"그냥 난 이런 사람이니까"라고 합리화하며

고쳐보려 노력도 안 했다는 거


세 번째는

"넌 왜 사교적이지 못해?"

"유머러스하지 못해?"

"왜 소심해?"

"왜 뒤끝이 있어?"

맹추같이 지적하고 다그치기만 하고

있는 그대로 나를 수용하기보다

사회적 잣대로 나를 평가하며 못살게 굴었던 것이다.


생각나는 많은 후회들 중

내가 적은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이미 지나간 사건이라 돌이 킬 수 없는 후회가 아니라

고칠 수 있는 후회다.


거기에 플러스 고칠 수만 있다면

더 멋진 내가 될 수 있을 것만 같은 후회들이다.


고칠 수 있는 후회를 했더니

나란 사람 다시 고쳐서 쓸 수 있을 것 같다.

"오랜만에 이런 긍정적인 기분, 생각 

좋다.





작가의 이전글 러닝-다시 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러너스 하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