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 천재 앱
1.아쉬운 점: 학습자 맞춤형 컨텐츠 구현(듀오링고의 커리큘럼이 정해져 있어서 그 안에서만 학습이 가능하다.)
2.좋은 점:
게이미피케이션을 굉장히 잘 구현했다. 보상과 그로 인한 리그 내의 랭킹 등을 올리기 위해 학습을 ‘지속’하게 한다.
학습자의 학습 현황을 알려주는 UX Writing이 잘 적혀있다.
-학습은 ‘학습현황’을 학습자에게 알려주는 것을 통해 고객이 앱을 사용하는 빈도를 높일 수 있다.
-’학습현황’을 알려줄 때 알려주는 방식(위젯, UX Writing, 캐릭터 사용, email 문구 등)이 학습자가 앱에 다시 접속하는 확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듀오링고의 매출전략 1번을 달성하기 위해 앱을 설계한 방식 분석
-매출 전략-
1.학습 1개를 끝낼 때마다 광고 1개에 노출되도록 하여 매출을 확보한다.
2.구독
-세부전략-
1.학습 이탈 방지/ 학습 완료 & 학습 지속을 유도한다
2.구독을 유도한다.(광고 안봐도 됌 등의 추가 유익 제공)
■User Flow Chart: 유저들이 핵심기능인 ‘학습하기’를 어떤식으로 이용하는지 표현
▶학습 이탈 방지/ 학습 완료 & 지속을 유도하는 전략
학습 중간에 ‘잘하고 있어요’등의 칭찬을 해준다.
학습창을 이탈시 ‘잠깐만요 가지마세요!’라는 Modal View(아래에 보이는 창)을 띄운다.
계속 학습하기 버튼이 ‘학습 종료하기’버튼 보다 더 눈에 잘 보이도록 디자인 해 두었다.
학습을 중간에 안할 경우, 위젯에 있는 캐릭터가 죽어간다. (아래 이미지 참고)
▶활성 사용자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 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 전략1: 보상이 주어지는 주기, 종류가 잘 짜여있다.
보상이 꽤 자주 주어진다: 매 학습을 진행할 때마다 보상이 주어진다(주말 등 보상을 더 많이 주는 시간, 요일도 있다)
보상의 종류가 다양하다: 단순보상(보석, XP), 업적에 따른 보상 등
보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 (불꽃, 보석, 하트)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UX 디자인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그 외:
-아바타 꾸미기: 자신의 아바타를 쉽게 꾸밀 수 있다.
-리그& 랭킹: 학습 상황에 따라 링크와 리그가 실시간으로 반영된다.